교과과정 | l 전공소개 l 교과과정 |
최고의 불가리아 전문가를 꿈꾸신다면?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진 불가리아는 민주주의 체제로 전환한 이래 1994년 나토의 일원이 된 후 2007년 EU 가입 등을 통해 연안의 중심국가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지정학적인 면에서 불가리아는 유럽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교두보이자 동유럽의 허브로서 중요성을 띱니다. 따라서 슬라브어의 모태가 되는 불가리아어를 배우며 이 지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배경을 통찰할 수 있게 된다면, 여러분은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최고의 불가리아 지역전문가로 거듭 날 것입니다. - 김원회 교수
[불가리아어 교육]불가리아어 강의실에 들어오는 순간 모든 학생들은 불가리아에 온 것과 다름이 없습니다. 원어민 교수가 현지에서 강의하는 것처럼 강의하기 때문입니다. 우리 과의 모토는 ‘불가리아어에서 가르치는 불가리아어를 배우자’입니다. 단 기간에 가장 높은 효과를 내기 위하여 모든 교수들은 원어로 수업을 진행합니다. 교과서 위주의 수업 방식이 아니라 원어 연극, 원어 노래와 춤 배우기 등으로 자연스럽고 재미있게 언어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우리 과는 외대에서 학생 대비 장학생 비율이 가장 높은 과 중 하나입니다. 주 한 불가리아대사관에서 매년 여름 방학마다 4명의 학생에게 전액 장학금을 지원, 불가리아 섬머스쿨에 참가하고 7학기는 외대에서 1학기는 현지에서 공부하는 외대의 7+1 파견학생 프로그램을 통해 매 학기마다 1명씩 불가리아 소피아 대학교에서 공부합니다. 또 매 학기마다 KOTRA, 외교통상부 , 현대중공업에 각각 1명씩 인턴학생이 파견되어 월급을 받고 실무를 보면서 학점이 인정됩니다. 09년 하반기 불가리아 게오르기파르바노프 대통령의 방한 이후 우리 과에서 매년 3명씩 불가리아 소피아 대학교에서 공부하는 국비 장학생 프로그램이 마련되었습니다. 앞으로 세계 경제 대학과 국비 장학생 프로그램이 신설되고 불가리아 정부와 현지 기업 등에서 인턴 파견 수요가 늘어날 전망입니다.
[불가리아어 전공] 불가리아어는 슬라브어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한 언어입니다. 9세기경 슬라브어의 알파벳의 기초가 된 것이 바로 이 불가리아어입니다. 중세기에는 유럽의 3대 문학어 가운데 하나였습니다. 현대 불가리아어의 알파벳은 러시아의 알파벳과 실제로 동일하며 불가리아어를 습득하면 러시아어를 통역과 번역 없이 90%이상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동유럽의 슬라브 국가의 여러 언어들과도 자연스런 소통이 가능합니다. 현재까지도 동유럽의 예술과 문학의 중심지로서 역할을 다하고 있습니다.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진 불가리아는 민주주의 체제로 전환한 이래 1994년 NATO와 2007년 EU 가입 등을 통해 흑해 연안 지역의 중심국가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지정학적인 면에서 불가리아는 유럽에서는 중심부에 위치하고 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교두보로서 동유럽의 허브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불가리아의 중요성이 높아감에 따라 아시아에서 유일하게 불가리아어를 습득할 수 있는 전문기관인 우리 과에서 불가리아어를 배우고 불가리아를 연구하여 불가리아 전문가를 양성하는 일은 더욱더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우리 과의 교수진은 학생들에게 불가리아어 구사 능력뿐만 아니라 언어학, 지역학, 경제, 사회, 역사, 문화 등 불가리아와 동유럽 전반에 걸친 전문 심화 분야에 살아있는 교육을 하여 졸업 후 바로 사회에서 인정받을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