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로고

학과 소개

 

 

과 소개

أهلا وسهلا.

 

한아과는 1979년 5월 1일 통번역대학원 설치 인가와 함께 개설되어 아랍어 통·번역과 아랍·이슬람 문화를 연구하고, 시대적으로, 국가적으로 사회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훌륭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한아과는 아랍어 통·번역 능력뿐 아니라 문학, 역사, 문화, 정치, 경제, 사회, 과학, 법률, 의료 등 아랍 관련 지역 전문가로서 다양하고 해박한 지식을 습득하고, 한국과 아랍세계 간의 양자 관계와 상호 발전에 기여할 아랍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아랍어는 아랍 22개국 1억 5천 아랍인의 모국어이자 세계 3대종교 가운데 하나인 이슬람 경전인 코란의 언어로18억 무슬림의 종교언어이며 유엔의 6대 공용어 가운데 하나로 국제사회의 교류활동에서 중요한 언어입니다.

 

한국과 아랍 간의 교류가 경제, 건설, 석유와 같은 전통적인 분야에서 문화, 교육, 의료, 관광, 환경, 과학, 군사, 역사, 문학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면서 아랍어 통·번역 수요는 점차적으로 늘어났으며, 2011년 3월 한국과 아부다비 주정부 간에 환자 송출을 위한 MOU 체결로 인해 그 수요는 급격하게 늘어났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한류 열풍 덕분에 엔터테인먼트 문화에 폐쇄적인 아랍 세계에서도 한국에 대한 관심이 점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배경에 힘입어 아랍어 통·번역에 대한 관심도 날로 커지고 있고, 관련 산업에서도 아랍어 통·번역 인력 수요가 향후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국에서의 아랍어 통·번역은 현재 이러한 역사적인 중대한 전환점에 있으며 질적, 양적으로 강화된 아랍어 통·번역사 교육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한국에서 유일한 아랍어 전문 통·번역 교육 기관인 한아과는 차별화된 수준 높은 교육을 통해 한국과 아랍세계의 가교역할을 할 미래의 전문인재 양성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