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로고

주임교수 인사말

location   l 학과소개 l 주임교수 인사말

교수

안녕하십니까?

세계화를 선도하는 국내 제1의 글로벌 대학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대학원 러시아ㆍCIS학과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 학과는 1996년 교육부 선정 국책대학원으로서 국제지역대학원의 창설과 함께 탄생되었지만, 그 역사는 1970년 국내 대학원 가운데 최초의 소련 및 동유럽 공산권 국가 전문연구 학과로 개설된 ‘동구지역연구학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후 국제정세의 변화와 함께 학과명 변경을 거쳐 2006년 러시아ㆍCIS학과로 자리 잡게 됩니다.

 

한국외대 국제지역대학원 러시아ㆍCIS학과는 러시아를 비롯해 탈소비에트 공간에서 새롭게 형성된 15개 주권국가에 대한 연구와 교육을 담당하는 국내 유일의 학과로서, 그 동안 국가적 수요에 부응하는 러시아ㆍCIS지역 전문가를 꾸준히 양성ㆍ배출해 왔습니다.

 

본 학과 커리큘럼의 특징은 사회과학적 이론을 탄탄하게 탐구하면서도 현장에서 직접 접목할 수 있는 실용적이고 정책 지향적 학문을 동시에 추구한다는 점입니다. 영어와 러시아어 구사능력 함양을 바탕으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외교, 안보 등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러시아ㆍCIS지역 정치ㆍ외교 전문가, 통상·투자 전문가, 문화ㆍ교류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오랜 역사와 전통, 교육의 형식과 내용, 학습여건과 연구 인프라 구축 면에서 자타가 공인하는 국내 최고의 "러시아ㆍCIS 지역전문가" 양성 요람인 한국외대 국제지역대학원 러시아ㆍCIS학과에서 여러분의 꿈을 펼쳐 보시기 바랍니다.

 

러시아ㆍCIS학과

주임교수 홍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