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로고

주임교수 인사말

location   l 학과소개 l 교과과정

외국어 선수 과목

과목명(1학기) 과목명(2학기) 학점 시간 비고
러시아어Ⅰ 러시아어Ⅱ 2 3  
벨라루스어Ⅰ 벨라루스어Ⅱ 2 3  
우크라이나어Ⅰ 우크라이나어Ⅱ 2 3  
몰도바어Ⅰ 몰도바어Ⅱ 2 3  
에스토니아어Ⅰ 에스토니아어Ⅱ 2 3  
라트비아어Ⅰ 라트비아어Ⅱ 2 3  
리투아니아어Ⅰ 리투아니아어Ⅱ 2 3  
아르메니아어Ⅰ 아르메니아어Ⅱ 2 3  
아제르바이잔어Ⅰ 아제르바이잔어Ⅱ 2 3  
카자흐어Ⅰ 카자흐어Ⅱ 2 3  
우즈벡어Ⅰ 우즈벡어Ⅱ 2 3  
투르크멘어Ⅰ 투르크멘어Ⅱ 2 3  
타직어Ⅰ 타직어Ⅱ 2 3  
키르기즈어Ⅰ 키르기즈어Ⅱ 2 3  

 

지역전공 교과목

과정 과목명 학점 시간 비고
석ㆍ박사 러시아ㆍCIS 인문 및 자연지리 탐구 3 3 공통필수
러시아 역사 3 3 정치외교
러시아 정치사상사 3 3
현대러시아 정치론 3 3
러시아 정치세미나 3 3
러시아 외교세미나 3 3
러시아 군사안보정책 3 3
한러 외교관계 연구 3 3
CIS 국가체제 연구 3 3
CIS 국가간 상호관계론 3 3
러시아 경제론 3 3 경제통상
러시아 경제세미나 3 3
러시아의 외국인 투자환경과 진출전략 3 3
러시아 대외경제정책론 3 3
러시아 경제법제도 연구 3 3
시베리아ㆍ극동지역경제 3 3
CIS 경제와 투자환경 3 3
CIS 경제세미나 3 3
러시아 사회변동론 3 3 사회문화
러시아 사회문화세미나 3 3
러시아 문화론 3 3
러시아 대중문화 연구 3 3
러시아 언론 연구 3 3
러시아 정교회 연구 3 3
CIS 사회구조와 변동 3 3
CIS 사회문화세미나 3 3
박사 러시아 근현대정치사 연구 3 3 정치외교
러시아 대외정책론 3 3
CIS 정치외교론 3 3
러시아 시장론 3 3 경제통상
현대러시아 경제사 연구 3 3
CIS 경제론 3 3
러시아 민속연구 3 3 사회문화
CIS 사회문화론 3 3
러시아지역 연구방법론 3 3 2006학번까지
필수과목
러시아지역 고급이론 3 3 2006학번까지
필수과목

 

교과목 개요

구분 과정 과목명 개요
1학년
필수
석ㆍ박사 러시아ㆍCIS 인문 및 자연지리 탐구 러시아 및 CIS지역 연구에 가장 기초가 되는 자연지리적 특성을 파악하고 영토의 크기가 주는 국가발전의 기회와 제약성 그리고 민족, 언어, 인구, 산업지대 등 인문환경의 조건을 고찰한다.
러시아ㆍCIS 논문세미나 논문 작성에 있어 필수적인 문헌 인용의 문제, 실험과 쟁점에 대한 분석의 문제, 연구 윤리(표절)의 문제 등을 교수의 강의와 학생실습을 통해 소화함으로써 학위논문의 수준을 격상시키는데 그 목적을 둔다. 궁극적으로 본 과정은 학생들로 하여금 학위논문이 가져야 할 기본적인 조건을 숙지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여 양질의 학위논문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한다.
정치
외교
석ㆍ박사 러시아 역사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는 러시아 역사의 시공간적 응축과정을 개관함으로써 러시아학에 대한 기초연구를 위한 소양을 함양하고 러시아사의 세부적인 측면을 풍부하게 이해한다.
러시아 정치사상사 슬라브주의, 서구주의, 대서양주의, 유라시아주의 등 러시아 정치사상의 다양한 이론과 사상가들의 계보를 분류하여, 러시아 정치사상적 조류의 진화 과정을 체계적으로 개관하고, 그것이 현대 러시아의 정치이념적 스펙트럼에 어떻게 계승ㆍ투영되어 왔는가를 연구한다.
현대 러시아 정치론 현대 러시아 정치제도를 국가와 시민사회, 권력구조, 정치세력과 정당, 관료제도, 중앙과 지방관계, 민족문제 등에 대한 분석을 통해 종합적으로 고찰하고, 이를 토대로 러시아 정치체제의 작동원리를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러시아 정치세미나 시대적 상황을 반영하는 주요 정치 이슈들, 예컨대 마피아, 올리가르히, 실로비키, 관료제와 부패문제, 총선 및 대선, 체첸분쟁 등의 문제를 발표와 자유토론을 통해 논의하는 가운데 러시아의 제 정치현상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러시아 외교세미나 러-미관계, 러-EU관계, 러-나토관계, 러-중관계, 러시아의 대CIS정책 등 러시아 외교의 주요 현안들을 발표와 자유토론을 통해 논의하는 가운데 러시아 외교정책의 성격과 내용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시도한다.
러시아 군사안보정책 총체적 안보역량 강화를 위한 러시아의 군사정책, 군 개혁 내용을 살펴보고, 러시아 국가안보개념 및 군사독트린의 수정에 따른 안보전략의 변화과정을 고찰한다.
한ㆍ러 외교관계 연구 한ㆍ러간 최초의 역사적 접촉이었던 17세기 중엽부터 현재까지를 시간대로 하여 양국관계의 역사적 응축과정을 개관하고, 한ㆍ러관계 발전의 기회와 제약요인, 양국간 상호정책 목표를 분석한다.
CIS 국가체제 연구 탈소비에트 공간에서 새롭게 주권국가로 독립한 12개 CIS 국가들과 발트 3국에 대한 종합적인 국가체제 개관을 통해 CIS 지역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CIS 국가간 상호관계론 러시아의 대 CIS 통합정책을 살펴보고 SCO, GUAM, CICA, CACO, EAEC, OCST 등 역내에서 결성된 다양한 형태의 다자간 정치·경제·안보 협력기구 연구를 통해 협력과 갈등의 길항작용을 연출하고 있는 CIS 국가들 간의 상호관계를 분석한다.
러시아 의회 및 정치체제 연구 소연방 붕괴 이후 러시아 국내정치시스템의 발전과 변화의 과정을 연구한다. 정당, 선거, 의회 등 보편적인 국내정치 구성요소를 심층적으로 연구함으로써 러시아 정치체제에 반영된 독특한 역사적 경험과 정치문화적 특색을 밝혀내는 동시에 그로 인한 다양한 정치적 현상을 심층적으로 이해하는데 목적을 둔다.
러시아ㆍ미국 관계 연구 냉전기에서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러시아와 미국은 양국의 지정·지경학적 이익과 연관된 여러 국제적 이슈를 둘러싸고 반목과 갈등, 균형과 협력의 모습을 복합적으로 보이고 있다. 국제정치의 큰 흐름을 견인하는 양국 관계를 공시적·통시적 관점에서 조명함으로써 양국의 국가전략을 이해하고 국제정세의 흐름에 대한 이해를 심화한다.
박사 CIS 정치외교론 박사과정 수업으로서 CIS 제국 가운데 수강생이 전공하고자 하는 특정 지역(발틱, 카프카즈, 중앙아시아) 또는 특정 국가의 정치체제와 외교정책을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러시아 근현대정치사 연구 소연방 체제의 성립 이래 레닌시대부터 현대 러시아 시대에 이르기까지 각 지도자별 주요 대내외정책 내용을 정치변동 과정과 양태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러시아 대외정책론 제정러시아 시기-소비에트 시기-현대러시아 시기를 관통하는 러시아 외교정책의 특성을 지속과 변화라는 관점에서 분석한다. 아울러 러시아 대외정책 결정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소들을 살펴보고, 현대 러시아 외교정책의 과제와 쟁점을 고찰하며, 크레믈린, 외무부, 군부, 정보기관 사이에 조정ㆍ수립되는 외교정책 결정 메커니즘을 파악한다.
경제
통상
석ㆍ박사 러시아 경제론 소련의 해체 이후 시장경제체제의 도입과 실행으로 시작된 러시아의 경제발전 이론과 거시 및 미시 경제정책을 분석하고, 아울러 가격자유화, 사유화, 대외시장 개방 등 시장경제 착근 과정에서 드러난 폐단과 성과를 검토한다.
러시아 경제세미나 러시아 경제의 주요 이슈들, 예컨대 러시아 거시경제지표, 농업개혁, 토지개혁, 연금개혁, 정경유착, 에너지 산업의 국유화 등에 대한 자유 주제를 선정하여 발표하고, 토론을 통해 러시아 경제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러시아의 외국인 투자환경과 진출전략 러시아의 산업구조, 수출입 및 금융제도, 조세 및 회계제도, 소비시장과 유통구조, 러시아인의 상관행과 협상요령 등에 대한 토론식 수업을 통해 러시아 시장 진출에 요구되는 실무적 능력을 함양한다.
러시아 대외경제정책론 세계경제체제로의 편입을 위한 러시아 대외경제정책을 외국자본의 유입, 러시아 자본의 유출, 대외무역구조, 러시아와 IMF, 러시아와 WTO, 러시아와 EU, 러시아와 APEC, 러시아의 대외채무, 변동환율제도의 운영 등을 중심으로 고찰한다.
러시아 경제법제도 연구 외국인 투자법, 상표법, 기업법, 특허법 등 일련의 경제관련 법령들을 발표를 통해 토론함으로써 러시아 경제법제도에 관한 전문적 지식을 함양한다.
시베리아ㆍ극동지역 경제 한국과 인접한 러시아 시베리아 극동지역의 산업경제 현황, 에너지자원 개발 현황, 중앙정부의 시베리아 극동지역 개발 및 TSR 활성화 전략, 사할린 가스전 개발 현황 등을 분석하고 연구한다.
CIS 경제와 투자환경 CIS 역내 국가들의 경제정책과 경제 성장 추이를 분석하고, 외국인 투자를 위한 CIS 제국의 경제적 토대와 법규 및 제도 등을 살펴본다.
CIS 경제세미나 CIS 국가들 간의 경제적 상호작용, 한국-CIS간 경제관계, CIS 국가들의 경제개혁과 대외경제정책, 카스피해 에너지개발 등 CIS 경제와 관련된 자유주제를 선택하여 발표하고, 토론을 통해 CIS 경제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힌다.
러시아ㆍCIS 투자법률업무 실무 러시아 및 중앙아시아 국가의 투자법제에 대해 연구하고 해당 지역에 진출하는 한국 기업이 겪고 있는 다양한 법률사안들에 대한 Case Study를 진행함으로서 러시아 및 중앙아시아 업무 시 필요한 법률실무를 체험한다. 그 외에 로펌 및 변호사 활용법과 효율적인 법률업무 처리 방법에 대한 실제 사례들을 함께 연구하면서 현업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 및 실무 능력을 기르는데 주안점을 둔다.
러시아의 북극정책과 극동시베리아 개발전략 연구 러시아의 북극과 극동·시베리아 지역은 러시아의 지속적인 경제성장과 국가발전을 가능케 할 신 성장 동력으로서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미 국가 주도로 다양한 프로젝트가 시행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한국과의 협력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한반도에 가지는 정치·경제적 의미 역시 깊다. 따라서 이 지역에 대한 러시아의 정책과 전략을 보다 심층적으로 고찰할 필요가 있다.
박사 CIS 경제론 박사과정 수업으로서 CIS 제국 가운데 수강생이 전공하고자 하는 특정 지역(발틱, 카프카즈, 중앙아시아) 또는 특정 국가의 대내외 경제정책을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러시아 시장론 자본주의 경제체제 도입 이후 작동되고 있는 러시아 시장경제의 현황과 특징을 주식시장, 금융시장, 선물시장, 노동시장, 건설시장, IT 시장 등을 중심으로 분석한다.
현대 러시아 경제사 연구 1917년 소비에트 혁명 이후부터 현대까지 러시아 경제정책의 변천과정과 그 특징을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사회
문화
석ㆍ박사 러시아 사회변동론 이 강좌는 시장민주주의로의 체제전환에 따른 급격한 사회변동을 탐색한다. 특히 사회 계층구조의 분화, 정경유착, 시민사회의 생성, 소비중심 문화, 노동조직의 약화, 마피아의 발호, 환락산업의 성장 등에 대한 세밀한 분석을 통해 새로운 러시아 사회문화 현상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힌다.
러시아 사회문화 세미나 보드카, 미르, 쌍두독수리, 마트료쉬카, 다차, 제3의 로마 등 러시아를 상징하는 몇 개의 키워드 학습을 통해 현대 러시아 사회와 문화의 특징을 심층적으로 이해한다.
러시아 문화론 러시아 문화의 특수성과 일반성을 역사적 시각에서 인과적으로 밝힌다. 특히 역사적 전개과정에서 형성된 러시아의 문화 유형을 지리적, 안보적, 정치적, 종교적, 사회적, 경제적, 예술적 맥락에서 분류하고 그 특성을 고찰한다.
러시아 대중문화 연구 영화, 발레, 연극, 고전 및 현대 음악 등 러시아 대중문화에 대한 심층적 분석을 통해 러시아 대중문화 현상의 새로운 추이를 관찰한다.
러시아 언론 연구 소련의 해체 이후 우후죽순처럼 생겨난 러시아 대중언론매체(신문/라디오/TV/인터넷) 현황을 살펴보고, 러시아의 언론정책 변화과정과 특징 그리고 언론의 사회적 기능과 역할을 규명한다.
러시아 정교회 연구 러시아 종교는 러시아인의 정신세계를 파악하기 위한 문화적 카테고리이다. 러시아의 기독교 수용과정과 발전 그리고 정교회의 의식 및 사회적 역할 등을 살펴보고 그것을 바탕으로 현 러시아 사회의 특수성을 이해한다.
CIS 사회구조와 변동 독립 이후 CIS 제국 내에서 다양한 형태로 발현되고 있는 계층분화 및 사회갈등의 양상을 고찰하고, 후발 산업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사회변동의 특징을 발트권, 슬라브권, 카프카즈권, 중앙아시아권역으로 세분하여 이해한다.
CIS 사회문화 세미나 CIS 지역 사회와 문화에 관한 세미나 수업으로서 종교와 예술, 전통사회와 신분구조, 의식과 생활, 결혼과 가족제도, 축제와 세시풍속 등 수강생들이 관심 있는 특정 주제를 선택하여 발표하고 토론함으로써 CIS 지역 사회 문화를 보는 관점과 안목을 넓힌다.
러시아 철학과 인문 개인과 사회의 관계에 있어 러시아철학이 어떻게 사유해왔고 오늘날 러시아 사회 전반에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가를 살펴본다. 다른 나라와 달리 비제도적이고 비학구적이라 할 수 있는 러시아철학은 인간에 대한 끝없는 관심에서 비롯되었으며, 대체로 정치 및 사회, 문학 및 문화평론가들에 의해 주도되었다. 19세기~20세기 초에 이르는 러시아 대표 철학가들의 저작을 토대로 러시아철학의 전반적인 흐름과 주된 사상을 이해하도록 도울 것이다. 이들의 사고에서 가장 중심된 과제는 진리와 정의의 추구였으며, 이러한 사고들이 오늘날에도 러시아 정세와 맞물려 어떻게 발현되고 있는지, 그 깊숙이 침투되어 있는 러시아인의 사고와 철학적 근간에 대해 단계적으로 살펴보고 현재까지 진행되어온 역사의 발전 속에서 러시아의 문제점 고찰 및 앞으로의 향방에 대해서 토론할 수 있는 사고를 배양시키는 과정이 될 것이다.
박사 CIS 사회문화론 박사과정 수업으로서 CIS 제국 가운데 수강생이 전공하고자 하는 특정 지역(발틱, 카프카즈, 중앙아시아) 또는 특정 국가의 사회문화를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러시아 민속 연구 러시아인의 일상생활의 특성과 고대로부터 전승되어온 러시아인의 전통적 관습, 출산, 혼인, 민속신앙, 민속축제, 음식문화 등을 고찰함으로써 러시아인들의 정신세계와 정체성을 검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