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과정

 

상담심리∥ Counseling Psychology

전공안내

상담 및 심리치료 이론을 습득하여 교육 및 사회 현장에 적용하는 상담심리전문가를 양성하는 과정이다. 이를 위해 상담 및 심리치료 이론, 성격심리, 이상심리, 발달심리 등의 같은 상담수행을 위한 이론적 학습외에도, 집단상담의 기법, 심리진단 및 평가, 사례연구 및 분석 등의 상담 이론을 실제적으로 활용하고 적용해 보는 수업을 병행하여, 다양한 상담영역에 적용할 수 있도록 수준높은 교육경험을 제공한다. 특히나 상담의 다양한 이론들을 습득하고 적용해 볼 수 있도록 상담 사례 연구 수업은 대상관계이론 (Interpersonal Therapy) 을 바탕으로 하며, 이 외에도 인지행동치료 (CBT) 및 정신역동이론 및 적용에 대한 수업이 따로 개설되어 있어, 학생들에게 깊이 있는 실무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과학자 실무자 모델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상담관련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통계적 방법 및 연구능력의 습득을 지원하며, 석사 졸업 논문을 쓰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졸업 후 진출하게 되는 전문적인 취업분야는 주로 상담/임상 심리 분야로 각 지역의 정신건강 센터, 청소년관련 센터, 복지관련 기관에서 상담과 심리치료 전문가로 활동하게 된다. 또한 교육학, 심리학 등의 관련학과를 졸업한 학생들은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전공과정을 이수하면 전문상담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졸업 후 임용고시를 통해 정교사로 임용될 수 있다.

 

교육과정

[교원양성과정-교원자격증/전문상담교사 자격증]
연번 교과목명 시간 학점
국문 영문
1 심리검사 Psychological Testing 2 2
2 검사와 생활상담 교육 Testing and Counseling Education 2 2
3 성격심리학 Personality Psychology 2 2
4 발달심리학 Developmental Psychology 2 2
5 이상심리학 Abnormal Psychology 2 2
6 진로상담 Vocational and Career Counseling 2 2
7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2 2
8 가족상담 Family Therapy 2 2
9 특수아상담 Exceptional Child Counseling 2 2

10

아동심리

Child Psychology

2

2

11

다문화상담 Multicultural Counseling 2 2

12

상담이론과 실제 Counseling Theory & Practice 2 2

13

청소년상담이론과 실제 Counseling children and adolescents 2 2

14

교육심리통계 Statistics in Psychology and Education 2 2

15

상담연구 및 지도 Counseling Technique & Guidance 2 2

16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Counseling Practice & Case Study 2 2

17

상담심리의 최신경향

Trend of Counseling Psychology

2

2

18

상담기법 Counseling Technique 2 2

19

긍정심리학

Positive Psychology

2

2

20

기업상담

Workplace Counseling

2

2

21

정신병리

Psychopathology

2

2

22

정신역동적상담 Psychodynamic approach in Psychotherapy 2 2

23

대상관계이론과 실제

Object Relations Theory and Practice

2

2

24

인지행동치료 Cognitive Behavior Therapy 2 2

25

행동수정 Theory of Behavior Modification 2 2

26

상담심리 논문 Counseling Psychology Thesis 2 2


시간표 예시 [ 교원양성과정 ]


1기 (교원양성과정)


1교시

교육학개론

발달심리학

*상담이론과 실제


2교시

교육학개론

발달심리학

*상담이론과 실제


3교시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이해



4교시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이해




2기 (교원양성과정)


1교시

교육심리


성격심리학


2교시

교육심리


성격심리학


3교시

교육철학 및 교육사


*상담기법


4교시

교육철학 및 교육사


*상담기법



3기 (교원양성과정)


1교시

교육실습

*상담실습

심리검사


2교시

교육실습

*상담실습

심리검사


3교시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긍정심리학


4교시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긍정심리학



4기 (교원양성과정)


1교시

교육봉사활동

집단상담

교육과정


2교시

교육봉사활동

집단상담

교육과정


3교시

특수교육학개론


이상심리학


4교시

특수교육학개론


이상심리학



5기 (교원양성과정)


1교시

논문지도(P)

교직실무

청소년상담이론과 실제


2교시

논문지도(P)

교직실무

청소년상담이론과 실제


3교시



교육사회학


4교시



교육사회학


☞ 전문상담교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경우 교육대학원 수강신청 예시입니다. 본 예시는 학부에서 전공과 교직 필수이수과목을 포함한 시간표입니다. 학부에서 이수한 전공이나 교직 과목이 있다면 취득 과목으로 인정받은 후 다른 수업으로 대체가 가능합니다.


2019-2 입학생부터 *표시한 과목들은 각 학기에 필수로 들어야 하는 전공교과목입니다.


시간표 예시 [ 학위취득 ]

1기 (학위취득)


1교시


발달심리학

*상담이론과 실제


2교시


발달심리학

*상담이론과 실제


3교시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이해



4교시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이해




2기 (학위취득)


1교시

교직실무


이상심리학


2교시

교직실무


이상심리학


3교시

성격심리학

*상담기법

4교시


성격심리학

*상담기법



3기(학위취득)


1교시

특수교육학개론

*상담실습

심리검사


2교시

특수교육학개론

*상담실습

심리검사


3교시



긍정심리학


4교시



긍정심리학



4기 (학위취득)


1교시

다문화상담

상담연구 및 지도

정신역동적상담


2교시

다문화상담

상담연구 및 지도

정신역동적상담


3교시



진로상담


4교시



진로상담



5기 (학위취득)


1교시

논문 지도(P)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2교시

논문 지도(P)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3교시





4교시





☞ 석사학위를 취득하고자 하는 경우 교육대학원 수강신청 예시입니다. 필수이수과목을 포함하여 다양한 과목을 선택적으로 수강이 가능합니다.


2019-2 입학생부터 *표시한 과목들은 각 학기에 필수로 들어야 하는 전공교과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