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과목

상담심리∥ Counseling Psychology

전공안내

상담 및 심리치료 이론을 습득하여 교육 및 사회 현장에 적용하는 상담심리전문가를 양성하는 과정이다. 이를 위해 상담 및 심리치료 이론, 성격심리, 이상심리, 발달심리 등의 같은 상담수행을 위한 이론적 학습외에도, 집단상담의 기법, 심리진단 및 평가, 사례연구 및 분석 등의 상담 이론을 실제적으로 활용하고 적용해 보는 수업을 병행하여, 다양한 상담영역에 적용할 수 있도록 수준높은 교육경험을 제공한다. 특히나 상담의 다양한 이론들을 습득하고 적용해 볼 수 있도록 상담 사례 연구 수업은 대상관계이론 (Interpersonal Therapy) 을 바탕으로 하며, 이 외에도 인지행동치료 (CBT) 및 정신역동이론 및 적용에 대한 수업이 따로 개설되어 있어, 학생들에게 깊이 있는 실무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과학자 실무자 모델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상담관련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통계적 방법 및 연구능력의 습득을 지원하며, 석사 졸업 논문을 쓰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졸업 후 진출하게 되는 전문적인 취업분야는 주로 상담/임상 심리 분야로 각 지역의 정신건강 센터, 청소년관련 센터, 복지관련 기관에서 상담과 심리치료 전문가로 활동하게 된다. 또한 교육학, 심리학 등의 관련학과를 졸업한 학생들은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전공과정을 이수하면 전문상담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졸업 후 임용고시를 통해 정교사로 임용될 수 있다.

 

교육과정

[교원양성과정-교원자격증/전문상담교사 자격증]

연번

교과목명

시간

학점

국문

영문

1

심리검사

Psychological Testing

2

2

2

검사와 생활상담 교육

Testing and Counseling Education

2

2

3

성격심리학

Personality Psychology

2

2

4

발달심리학

Developmental Psychology

2

2

5

이상심리학

Abnormal Psychology

2

2

6

진로상담

Vocational and Career Counseling

2

2

7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2

2

8

가족상담

Family Therapy

2

2

9

특수아상담

Exceptional Child Counseling

2

2

10

다문화상담

Multicultural Counseling

2

2

11

상담이론과 실제

Counseling Theory & Practice

2

2

12

청소년상담이론과 실제

Counseling children and adolescents

2

2

13

교육심리통계

Statistics in Psychology and Education

2

2

14

상담연구 및 지도

Counseling Technique & Guidance

2

2

15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Counseling Practice & Case Study

2

2

16

상담기법

Counseling Technique

2

2

17

정신역동적상담

Psychodynamic approach in Psychotherapy

2

2

18

인지행동치료

Cognitive Behavior Therapy

2

2

19

행동수정

Theory of Behavior Modification

2

2

20

상담심리 논문

Counseling Psychology Thesis

2

2



시간표 예시 [ 교원양성과정 ]


1기 (교원양성과정)

구분

1교시

교육학개론

학교폭력예방의 이론과 실제

상담이론과 실제

 

2교시

교육학개론

학교폭력예방의 이론과 실제

상담이론과 실제

 

3교시

 

특수아상담

 

 

4교시

 

특수아상담

 

 


2기 (교원양성과정)

구분

1교시

교육심리

 

성격심리학

 

2교시

교육심리

 

성격심리학

 

3교시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심리통계

 

4교시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심리통계

 


3기 (교원양성과정)

구분

1교시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상담연구 및 지도

심리검사

 

2교시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상담연구 및 지도

심리검사

 

3교시

교육실습

 

진로상담

 

4교시

교육실습

 

진로상담

 


4기 (교원양성과정)

구분

1교시

교육봉사활동

집단상담

교육평가

 

2교시

교육봉사활동

집단상담

교육평가

 

3교시

특수교육학개론

 

이상심리학

 

4교시

특수교육학개론

 

이상심리학

 


5기 (교원양성과정)

구분

1교시

논문 지도(P)

교직실무

가족상담

 

2교시

논문 지도(P)

교직실무

가족상담

 

3교시

 

 

교육의 사회적 기초

 

4교시

 

 

교육의 사회적 기초

 

☞ 전문상담교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경우 교육대학원 수강신청 예시입니다. 본 예시는 학부에서 전공과 교직 필수이수과목을 포함한 시간표입니다. 학부에서 이수한 전공이나 교직 과목이 있다면 취득 과목으로 인정받은 후 다른 수업으로 대체가 가능합니다.


시간표 예시 [ 학위취득 ]

1기 (학위취득)

구분

1교시

교육학개론

상담기법

인지행동치료

 

2교시

교육학개론

상담기법

인지행동치료

 

3교시

 

 

 

 

4교시

 

 

 

 


2기 (학위취득)

구분

1교시

 

 

인성교육과 자기탐색

 

2교시

 

 

인성교육과 자기탐색

 

3교시

 

발달심리학

교육심리통계

 

4교시

 

발달심리학

교육심리통계

 


3기(학위취득)

구분

1교시

특수교육학개론

상담연구 및 지도

 

 

2교시

특수교육학개론

상담연구 및 지도

 

 

3교시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4교시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4기 (학위취득)

구분

1교시

다문화상담

 

정신역동적상담

 

2교시

다문화상담

 

정신역동적상담

 

3교시

 

 

청소년상담이론과 실제

 

4교시

 

 

청소년상담이론과 실제

 


5기 (학위취득)

구분

1교시

논문 지도(P)

 

검사와 생활상담 교육

 

2교시

논문 지도(P)

 

검사와 생활상담 교육

 

3교시

 

 

 

 

4교시

 

 

 

 

☞ 석사학위를 취득하고자 하는 경우 교육대학원 수강신청 예시입니다. 필수이수과목을 포함하여 다양한 과목을 선택적으로 수강이 가능합니다.

● 본 전공에서는 멘토링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1기부터 4기까지 신입생과 재학생을 연결하여 4~5명의 학생이 한 조가 되어, 신입생의 학교 적응을 돕고 전공과 진로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며 소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