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안내상담 및 심리치료 이론을 습득하여 교육 및 사회 현장에 적용하는 상담심리전문가를 양성하는 과정이다. 이를 위해 상담 및 심리치료 이론, 성격심리, 이상심리, 발달심리 등의 같은 상담수행을 위한 이론적 학습외에도, 집단상담의 기법, 심리진단 및 평가, 사례연구 및 분석 등의 상담 이론을 실제적으로 활용하고 적용해 보는 수업을 병행하여, 다양한 상담영역에 적용할 수 있도록 수준높은 교육경험을 제공한다. 특히나 상담의 다양한 이론들을 습득하고 적용해 볼 수 있도록 상담 사례 연구 수업은 대상관계이론 (Interpersonal Therapy) 을 바탕으로 하며, 이 외에도 인지행동치료 (CBT) 및 정신역동이론 및 적용에 대한 수업이 따로 개설되어 있어, 학생들에게 깊이 있는 실무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과학자 실무자 모델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상담관련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통계적 방법 및 연구능력의 습득을 지원한다. 졸업을 위한 과정으로 논문트랙, 추가학점이수 트랙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졸업 후 진출하게 되는 전문적인 취업분야는 주로 상담/임상 심리 분야로 각 지역의 정신건강 센터, 청소년관련 센터, 복지관련 기관에서 상담과 심리치료 전문가로 활동하게 된다. 또한 교육학, 심리학 등의 관련학과를 졸업한 학생들은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전공과정을 이수하면 전문상담교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졸업 후 임용고시를 통해 정교사로 임용될 수 있다.
| ||||||||||||||||||||||||||||||||||||||||||||||||||||||||||||||||||||||||||||||||||||||||||||||||||||||||||||||||||||||||||||||||||||||||||||||||||||||||||||||||||||||||||||||||||||||||||||||||||||||||||||||||||||||||||||||||||||||||||||||||||||||||||||||||||||||||||||||||||||||||||||||||||||||||||||||||||||||||||||||||||||||||||||||||||||||||||||||||||||||||||||||||||||||||||||||||||||||||||||||||||||||||||||||||||||||||||||||||||||||||||||||||||||||||||||||||||||||||||||||||||||||||||||||||||||||
교육과정[교원양성과정-교원자격증/전문상담교사 자격증]
[ 시간표 예시 (교원 양성 과정 – 교원자격증/전문상담교사 자격증) ]- 아래 5개 학기 시간표에서 교원양성과 학위취득 두 가지의 경우에 어떤 교과목들을 듣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 2019-2 입학생부터 * 표시한 과목들은 졸업 전 필수로 수강하기를 권장하는 전공 교과목입니다. - 학기마다 개설되는 과목과 강의시간이 변경됩니다. - 아래 표는 학점 이수 기준에 따라 임의로 작성한 시간표이므로 학기별 개설 과목과 강의시간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교원양성과정 ☞ 전문상담교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경우 교육대학원 수강신청 예시입니다. 본 예시는 학부에서 전공과 교직 필수이수과목을 포함한 시간표입니다. 학부에서 이수한 전공이나 교직 과목이 있다면 취득 과목으로 인정받은 후 다른 수업으로 대체가 가능합니다.
1) 1기(교원양성과정)
2) 2기(교원양성과정)
3) 3기(교원양성과정)
4) 4기(교원양성과정)
5) 5기(교원양성과정)
2. 시간표 예시 [학위취득] 1) 1기(학위취득)
2) 2기(학위취득)*상담기법
3) 3기(학위취득)
4) 4기(학위취득)
5) 5기(학위취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