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안내수학교육전공은 교원 자격 취득을 목표로 하는 예비 수학교사의 양성과 현직 중등학교 수학교사의 재교육을 목표로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본 전공에서 수학교사와 예비 수학교사에 대한 교육의 목표는 수학교육에 대한 안목과 전문성을 함양하고, 교육 현장을 개선할 수 있는 지도자적 자질과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하며 변화하는 미래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인재양성에 중추적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수학교과 교수학습의 전문성을 확보하여 교과 내용별로 능률적인 교수학습 방법과 새로운 수학 평가 방법을 연구 개발할 수 있는 전문성을 기르도록 하며, 수업을 적극적으로 개선하는 등 교육 현장의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등의 교육을 한다.
세부적으로 현직 수학교사에게는 수학교육 현장에 적용⦁응용할 수 있는 이론을 탐구하고 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중점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교원재교육과정을 운영한다. 교원자격 취득을 목표로 하는 예비 교사에게는 교육현장에서 교사가 알고 있어야 하는 고급 수학적 지식과 수학교육학에 기반을 둔 학문 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학습하고, 이를 수학교육 현장에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교원양성과정을 운영한다. 따라서 학생들은 자신의 학습 과정에 맞는 교육과정을 선택하여 이수할 수 있다.
교육과정은 수학교육학, 수학전공 기본, 수학전공 선택의 3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학교육학은 수학교육, 수학교육 학습론, 수리논리 교육론과 이에 관련된 교과목으로 세분된다. 이 수학교육학은 수학교육 연구 방법을 터득하고, 교육 현장과 관련한 이론과 실천 방안들을 연구하고 그것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체계적으로 기르도록 하고 있다. 수학전공 기본은 복소해석학, 정수론, 해석학, 현대대수학, 선형대수, 미분기하학, 위상수학, 확률 및 통계, 이산수학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는 수학 전반에 걸친 지식과 이론 및 연구 방법을 터득하고 탐구할 수 있도록 한다. 수학전공 선택은 수학 교재론, 수학 평가론, 수학 교육사, 다변수해석학, 미분방정식론, 대수기하학, 가환대수, 응용해석, 수리금융학 등을 포함하고 있고, 이 영역에서는 수학 교육의 심화 연구 방법을 터득하고, 교육현장과 관련된 고급의 이론과 지식을 탐구한다. |
||||||||||||||||||||||||||||||||||||||||||||||||||||||||||||||||||||||||||||||||||||||||||||||||||||||||||||||||||||||||||||||||||||||||||||||||||||||||||||||||||||||||||||||||||||||||||||||||||||||||||||||||||||||||||||||||||||||||||||||||||||||||||||||||||||||||||||||||||||||||||||||||||||||||||||||||||||||||||||||||||||||||||||||||||||||||||||||||||||||||||||||||||||||||||||||||||||||||||||||||||||
교육과정[교원양성과정]
[교원재교육과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