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안내영어교육전공은 세계 공용어의 위치에 선 영어를 중ㆍ고등학생들에게 보다 효율적이며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영어교사를 재교육 및 양성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중학교 때 시작하여 대학을 졸업할 때까지 10여 년간에 걸쳐서 영어교육이 계속됨에도 불구하고 그 결과는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것이 많은 사람들의 지배적인 의견이다. 영어교육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크게 세 가지 즉 교사, 학생 및 영어교재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영어교사는 충분한 전문지식과 교사로서의 태도가 있어야 하고, 학생은 어떤 식으로 영어를 배워야 하는지에 대한 교육방법과 영어에 관한 태도를 올바르게 갖추어야 하며, 영어 교재는 그 내용과 표현 형태가 언어 교육에 대한 시사성과 적합성에 바탕을 두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영어학과 영문학등 근접 학문에 대한 이해 및 인지가 성공적인 영어교육에 미치는 영향력은 매우 크다. 이러한 모든 점을 바탕으로 현직 및 예비영어교사들이 영어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이론을 탐구하고 이를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영어교육전공의 교육 목표이다.
상술한 영어교육의 목표에 부응하기 위하여 본 대학원에서 영어교육을 전공으로 하는 학생들은 이에 필요한 여러 가지 다양한 전공 및 교직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전공지식을 갖추기 위하여 영어교수법과 관련된 과목을 이수하여야 한다. 또한 교사로서 전공 이외에 필요한 교직과목과 직접 영ㆍ미인과 대화를 나눌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하여 원어민이 강의하는 과목 등을 이수하여야 한다. 아울러 영어의 구문과 발음을 정확하게 배우고 가르칠 수 있는 통사론과 음성학, 그리고 영문학 관련과목을 이수하여야 한다. 이처럼 효과적인 영어교육에 필요한 여러 가지 이론이 이론으로 끝나지 않고 이를 실제 영어교육에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에 교육내용의 바탕을 둔 것이 본 영어교육전공의 특징이라고 말할 수 있다.
|
||||||||||||||||||||||||||||||||||||||||||||||||||||||||||||||||||||||||||||||||||||||||||||||||||||||||||||||||||||||||||||||||||||||||||||||||||||||||||||||||||||||||||||||||||||||||||||||||||||||||||||||||||||||||||||||||||||||||||
교육과정[교원양성과정]
[교원재교육과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