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EC

Contact us Hufs home

 

배경이미지.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센터

교양영어 교과과정_IFLEP

locationHome > 실용외국어 > 실용영어 > IFLEP

 

1. IFLEP 맞춤형 영어 프로그램

 

 IFLEP(Individualized Foreign Language Education Program)은 (수준별) 맞춤형 외국어 교육 프로그램이다. 한국외대 글로벌캠퍼스 입학생들은 12학년도부터 신입생영어진단평가(모의FLEX)를 통해 IFLEP등급을 부여받는다.

 

2015학년도 제1학기부터 ‘교양영어 1,2’(3학점/3시간/교양필수)를  IFLEP등급에 따라 수준별 수업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원어민교수와 한국인교수가 팀티칭으로 반을 운영하고 있다.


 

 

2. 운영방침 및 구체적 시행 내용

 

 

1) 2016~2017학년도 신입생 IFLEP 등급 배정

  

신입생들은 입학 전(2월말)에 신입생영어진단평가(모의FLEX)를 통해 IFLEP등급을 부여받으며(, 교양영어1,2(필수)를 본인의 IFLEP등급에 맞게 수강신청 하여야 한다. 종합정보시스템에서 확인), 교양영어1,2(필수)를 본인의 IFLEP등급에 맞게 수강신청 하여야 한다. 

 

표1. 신입생 영어진단평가 등급별 IFLEP 등급 (2016학년도 기준)

신입생영어진단평가

모의FLEX (TOEIC 환산)

IFLEP등급

교양영어(필수)

분반

8511000 (945~990)

 

1등급

 

진리반

646-850 (730~945)

 

2등급

606~645 (690~730)

 

3등급

400-605 (505~690)

 

4등급

 

평화반

400 미만 (500 이하)

 

5등급

 

창조반

# 주의 사항
1.  IFLEP1,2등급(상위 20%) 해당자만 교양외국어(필수) 중 영어와 기타 외국어 중 선택수강이 가능하다. 

2.   IFLEP등급이 없는 수강생은 교양영어 및 교양외국어 수강이 불가하다.

3.  본인의 IFLEP 등급과 맞지 않는 반을 수강하는 경우, 개강 후 수강신청이 강제삭제되어 불이익이 따른다.

 

  

2)  등급조정 희망자 

 

IFLEP등급이 없는 복학생이나 등급조정 희망자 등은 FLEX 정기시험(http://flex.hufs.ac.kr/)에 응시하여 성적표를 ‘외국어교육센터’에 제출할 경우, 다음 학기 교양영어 수강 신청 시 새로운 등급으로 적용 받을 수 있다.

 

 

3)  권고 사항

 

가. IFLEP 5등급 학생은 졸업에 필요한 외국어인증에 대비하여 어휘, 문법, 청취, 독해 등 실용영어의 기본을 다지는 

     'HUFS Survival English 1,2' 과목을 수강하여, 외국어인증(영어)을 대비한 외국어가산점제도를 활용하길 권장한다.

 

나. 총체적인 영어 실력 향상을 위해 '외국어교육센터'에서 실행하는 '방과 후 프로그램(AS-After School)', '방학 중 집중과정(IEP-Intensive English Program)', 그리고 'English Zone'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을 권장한다.

 

 

<참고> FLEX영어(듣기/읽기) 등급기준표 

등급

점수범위

능 력 검 정 기 준

1A

951-1000

일반

교양 있는 원어민의 듣기, 읽기 능력과 동일한 수준

- 어휘, 문법에 대한 이해가 완벽

- 신문, 잡지, 편지 등을 읽고 이해하는 데 전혀 문제가 없음

- 방송, 강연을 듣고 그 내용을 완벽하게 이해

- 생활언어의 구어체 표현, 자주 쓰이는 속어 등의 완벽한 이해

- 아주 빠른 속도의 발화도 이해

원어수학능력

수준 높은 강연, 강의에 사용된 언어를 완벽하게 이해

실무언어능력

전문적인 업무수행에 전혀 문제가 없음

1B

901-950

일반

원어민에 근접한 듣기, 읽기의 능력

- 어휘, 문법에 대한 이해가 거의 완벽

- 신문, 잡지, 편지 등을 읽고 이해하는 데 거의 문제가 없음

- 방송, 강연 등의 내용을 전체적으로 이해

- 생활언어에 사용되는 표현들을 거의 이해

원어수학능력

수준 높은 강연, 강의의 내용을 거의 이해

실무언어능력

전문적인 업무수행에 거의 문제가 없음

1C

851-900

일반

원어민과의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없을 정도의 이해

- 다양한 의사소통에 필요한 어휘, 문법을 거의 이해

- 신문, 잡지, 편지 등을 읽고 요지를 거의 이해

- 방송, 강연 등의 내용을 대부분 이해

- 생활언어의 주요 표현들을 충분히 이해

원어수학능력

수준 높은 강연, 강의의 내용을 대체적으로 이해

실무언어능력

대부분의 업무수행이 가능

2A

776-850

일반

의사소통에 큰 불편이 없는 정도의 이해 수준

- 의사소통에 필요한 어휘, 문법을 상당히 이해

- 신문, 잡지, 편지 등을 비교적 단시간 내에 해독

- 방송, 강연 등의 내용을 상당 부분 이해

- 생활언어에 자주 쓰이는 주요 표현들을 상당히 이해

원어수학능력

강연, 강의 내용의 상당 부분을 이해하지만 때때로 어려움을 겪음

실무언어능력

충분한 시간이 주어진다면 대부분의 업무수행이 가능

2B

701-775

일반

자연스런 의사소통에 약간의 어려움이 있지만 일반적인 대화는 대체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

- 의사소통에 필요한 친숙한 어휘와 기본적인 문법을 이해

- 신문, 잡지, 편지 등의 개요를 이해하지만 약간의 시간이 필요

- 방송, 강연을 부분적으로 이해하지만 세밀한 부분들의 이해는

어려움

- 생활언어에 사용되는 쉬운 표현들은 이해하지만 사전 등의

도움이 필요

원어수학능력

강연, 강의 내용을 부분적으로 이해하지만 속도가 빠르거나 어려운 어구 등이 포함된 내용은 놓치는 경우가 많음

실무언어능력

기본적인 업무의 수행이 가능하며 자료의 도움을 통해 복잡한 업무도 수행할 수 있음

2C

626-700

일반

기본적인 회화는 가능하나, 자연스러운 의사 표시에는 어려움이 있는 이해 수준

- 의사소통에 필요한 쉽고 기초적인 어휘와 문법을 상당히 이해

- 신문, 잡지, 편지 등의 내용을 자료의 도움과 충분한 시간이

주어진다면 상당부분 정확히 이해할 수 있음

- 방송, 강연을 정확히 이해 못하는 부분이 많지만 속도가 느리고 쉬운 표현들은 이해할 수 있음

- 생활언어의 기초 표현들은 이해하지만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는데 어려움

원어수학능력

강연, 강의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기 힘들지만 사전 준비를 통해 강의를 따라갈 수 있음

실무언어능력

단순한 업무의 독자적인 수행은 가능하지만 타인의 도움이 필요한 때가 있음

3A

526-625

일반

암기하고 있는 기본적인 표현을 충분히 이해하고, 실제 의사소통에 상당히 적용할 수 있는 수준

- 의사소통에 필요한 쉽고 기초적인 어휘와 문법을 상당히

이해하지만 다소의 실수가 수반됨

- 신문, 잡지, 편지 등의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기 힘들지만 타인과 자료의 도움을 얻어 상당부분 해독 가능

- 방송, 강연의 전체적인 내용과 세부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기

힘들지만 쉬운 부분들은 대체로 이해 가능

- 생활언어의 기초 표현들 중 일부를 이해하지만 의사소통은

다소 어려움

원어수학능력

강연, 강의 내용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지만 충분한 예습과 복습을 통해 강의의 흐름을 따라갈 수 있음

실무언어능력

충분한 자료와 타인의 도움을 수반한다면 대부분의 업무를 처리할 수 있음

3B

426-525

일반

암기하고 있는 기본적인 표현의 이해는 가능하지만, 실제적인 의사소통은 잘 이루어지지 않는 수준

- 의사소통에 필요한 쉽고 기초적인 어휘와 문법을 어느 정도 이해하지만 올바르게 사용하기는 어려움

- 신문, 잡지, 편지 등의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기 힘들지만 타인과 자료의 도움을 얻어 부분적으로 해독 가능

- 방송, 강연의 전체적인 내용과 세부 내용을 상당부분 이해하지

못하지만 쉬운 부분들의 단편적인 이해는 가능

- 생활언어의 기초 표현들 중 일부를 이해하지만 의사소통은

상당히 어려움

원어수학능력

강연, 강의 내용을 이해하기 힘들 때가 많지만 예습과 복습을 통해 강의의 흐름을 부분적으로 따라갈 수 있음

실무언어능력

충분한 자료와 타인의 도움을 수반한다면 단순한 업무를 처리할 수 있음

3C

325-425

일반

암기를 통해 습득한 표현들을 단편적으로 이해할 수 있으나, 근본적으로 독자적인 의사소통이 어려워 타인의 도움이 필요한 수준

- 쉽고 기초적인 어휘와 문법을 단편적으로 이해

- 신문, 잡지, 편지 등을 이해하기 힘들고 암기한 표현이나

어휘가 있을 경우 단편적으로 이해

- 방송, 강연의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지만 암기한 표현들의

단편적인 이해는 가능

- 생활언어의 표현들을 이해하기 어렵지만 개별어휘를 사용한

의사소통 정도는 가능

원어수학능력

강연, 강의 내용을 혼자서 이해하긴 힘들며 개별 어휘나 암기한 표현 등은 이해

실무언어능력

내용의 이해가 필요하지 않은 단순한 업무만을 처리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