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 인사말

location   l 연구소소개 l 소장 인사말

소장님

우리 연구소는 1995년 3월 한국외국어대학교에 설립된 인도 관련 연구소로.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스리랑카, 아프가니스탄, 네팔, 부탄, 몰디브의 8개국을 지칭하는 지역의 언어, 문학, 종교, 철학, 역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분야를 어우르는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인도,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스리랑카, 아프가니스탄, 네팔, 부탄, 몰디브의 8개국을 포함하는 남아시아지역은 인더스 문명의 발상지로서 세계 문명의 한 축을 담당해왔습니다.

또한 지리적으로도 동서양의 가교 역할을 통해 수많은 문화와 사상들이 어우러지면서 ‘다양성 속의 통일(Unity in Diversity)’이라는 독특한 문화구조를 이루어낸 곳이기도 합니다.

  다문화, 다종교의 복합사회 성격을 드러내는 인도는 다양한 종교, 인종, 언어, 이념, 카스트, 계층에 기인한 갈등과 대립 속에서도 끊임없이 공존과 통합의 사회를 지향하여 왔습니다. 이와 더불어 21세기에 들어서 인도와 파키스탄을 비롯한 남아시아지역은 국제정치와 경제, 군사 등 다방면에서 세계적으로 위상을 높이고 있습니다.

  최근 서구 및 아시아 각국에서는 인도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학술 및 실용적 연구에 박차를 가하면서 전문 인력 양성에 힘쓰고 있습니다. 우리 인도연구소는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발맞추어 연구의 선도와 인프라 구축, 전문가 양성, 그리고 사회적 서비스 등의 활동을 강화하면서 성장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우선 2000년 이후로 한국연구재단의 연구사업에 참여하여 인도에 대한 학제적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여 왔으며 2007년에는 인문한국(HK)유망연구소로 선정되어 인도에 대한 지역연구의 기반을 다져왔습니다.
연구기반 강화를 위해 국내외 연구 기관과 지속적인 교류를 추진하는 한편 정기적인 국내 및 국제 학술대회를 개최하여 왔으며, 지역전문가양성을 위한 다양한 교육 및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연구재단의 학술등재지인 『남아시아연구』의 간행을 비롯하여 학술연구총서 간행, 웹진 운영, 고전 번역 등 다양한 출판 활동을 기획 추진함으로써 인도에 대한 이해를 확산시켜왔습니다.
앞으로도 이 같은 활동을 더욱 확대해가면서 특히 인도 연구의 종합정보자료실과 통합포털시스템(IIPS)을 구축하는 한편 국내외 연구자와 연구기관들과의 폭넓고 심도 깊은 협력과 교류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우리 연구소는 정부와 공공기관, 기업은 물론 일반인들에게 인도에 대한 정보 및 지식을 제공하는 등 학계와 사회가 요구하는 서비스를 다하는 세계적 수준의 인도 연구소로 거듭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