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장 인사말

한국외국어대학교 태국어통번역학과

학과장 인사말 

태국어통번역학과는 1983년도에 태국의 언어와 문화에 대해 심도 있는 교육을 통해 태국어 통역 및 번역을 담당할 인적 자원을 양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내년2013년이 되면 학과 창설 30주년을 맞이하게 됩니다. 그동안 배출된 많은 졸업생들이 태국어 및 태국학 지식을 바탕으로 한태간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의 각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태국의 방콕 및 인근지역에 80여명의 동문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국내에서 태국과 관련된 업무에 종사하는 동문들의 숫자는 헤아리기 어려울 정도입니다. 앞으로도 태국어 통번역과 관련된 업무를 담당할 수 있는 고급인력을 많이 배출해 나갈 것입니다.

 

태국어 통번역학과는 최근 커리큘럼을 개정하여 보다 효율적인 태국어통번역교육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태국어 통번역학과에 입학하게 되면 전공 학점 70학점, 이중전공 학점 54학점 교양 과목 학점 26학점을 이수하여 총 150학점을 배우게 됩니다. 이중 전공을 선택하지 않고 전공 심화를 선택할 경우에는 전공 83학점 부전공 21학점 그리고 교양과목 26학점을 이수하여 총 150학점을 배워서 졸업하게 됩니다.

 

학습내용을 보면1,2학년 과정에서는 태국어의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등의 기초과정과 중급 수준의 문법과 작문, 강독 그리고 외국인교수의 회화과목 등을 공부하게 됩니다. 3,4학년 과정에서는 고급수준의 회화와 작문, 시사정보태국어, 비즈니스태국어, 통상실무 태국어 등의 과목을 통해 실무 관련 어학 능력을 배양하고 태국 문학, 사회문화원강, 한태관계의 이해, 태국학 특강 등의 과목을 공부하게 됩니다. 또한 1학년 입학하면서부터 동아리 활동을 통해 태국의 다양한 춤과 노래를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태국어를 바탕으로 태국의 사회와 문화를 폭넓고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는 인적자원으로 성장하게 됩니다.

 

태국어통번역학과는 태국에 10개가 넘는 유수한 대학과 학문교류협정을 체결하고 여러 가지 교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름방학이나 겨울방학 동안 자매대학을 선택하여 4주간 단기어학 연수를 통해 6학점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7+1제도를 통해 우리대학으로부터 한학기 등록금을 환원 받아 태국의 자매대학에서 18학점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비로 자매대학에서 한학기 공부할 수 있는 교환학생제도도 있습니다. 이밖에도 주태한국대사관이나, KOTRA방콕지사 등에서 한학기 인턴십 과정을 통해 12학점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좀더 학업을 더하기를 원하는 사람은 대학원에 진학하여 태국어를 깊이 있게 공부하거나 태국의 언어와 문화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태국을 중심으로 한 동남아시아 지역 사정에 대해서 공부할 수 있습니다. 특히 태국어와 라오스어는 매우 유사하여 고급수준의 태국어를 익히게 되면 라오스에서의 의사소통은 물론 기초적인 비즈니스와 관련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동아시아의 중심축인 한국과 동남아의 중심축인 태국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의 다양한 방면에서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21세기를 살아가고 있는 젊은이의 꿈을 태국어통번역학과에서 이루시기 바랍니다.

location Home > 학과소개 > 학과장 인사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