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외대한국외대영어


인사말

location  l 센터소개 l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한국외대 글로벌안보협력센터 소장 황재호 교수입니다.

현재 세계는 다양한 안보위협에 직면해 있습니다. 북한의 핵 개발과 미사일 시험 발사는 한반도의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고, 동‧남중국해에서의 해양영토 분쟁, 중국의 군사현대화, 일본의 보통국가화 등은 역내의 군사긴장을 증대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통적인 안보위협과 함께 국제테러, 기후변화 등 비전통적 안보위협의 등장은 과거보다 더욱 복잡한 안보 위기를 초래해 지역 안정과 세계평화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안보위협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국가 간의 공동협력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가 간의 신뢰 구축과 정치군사적 협력은 요원하기만 합니다. 한반도와 세계의 다양한 안보위협에 대한 공동협력방안을 모색하고 세계 평화에 작지만 의미 있는 담론에 기여하기 위해 본 센터가 설립되었습니다.

본 센터는 다양한 분야의 안보·지역전문가로 센터의 연구진을 구성하고 국내외 저명한 전문가들을 객원위원으로 모시고 있습니다. 그리고 설립 이래 연구진들의 심도 있는 연구 활동과 국내외 타 기관과의 학술교류 및 전문가회의를 통하여 다양한 안보논의를 해왔습니다. 앞으로도 본 센터는 센터 차원에서 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연구와 활동을 계속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안보협력연구센터 소장 황재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