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ICULUM
<br>

COURSE DESCRIPTIONS / 교과목소개

HOME > CURRICULUM > COURSE DESCRIPTIONS ENGLISH

일반 TESOL 연구과정(학습 대상 : 초등학교 고학년/중고등 및 성인)

듣기말하기지도법 (TELS 1)

본 과목에서는 우리나라와 같은 영어교육 환경에서 듣기, 말하기 그리고 발음을 효과적으로 지도하는 방법을 배우고 이 교수법을 실제적으로 수업에 적용하는 훈련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읽기쓰기지도법 (TELS 2)

본 과목은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읽기 및 쓰기 지도법을 제시하여 보다 효과적이고 전략적인 기법으로 지도하는 법을 학습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또한, 교사들에게 읽기와 쓰기 교수법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적 이슈를 제공하는 것을 이 수업의 추가적인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교재제작 및 활용 (Materials Development)

본 과목은 영어교육 자료의 제작과 관련하여 고려되는 이론적인 측면을 학습하고 실제적인 제작과정 및 활용법을 이해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다음과 같은 2개의 세부 관련 내용으로 나누어 진행됩니다.

  • 외국어 교수의 목적에 대한 이론적 신념과 가정과 교수 자료의 중요성
  • 교재 개발 및 연구의 실질적 경험
영어교수방법 (TESOL Methodology)

본 과목은 특히 EFL 교육 환경에서의 제 2언어습득과 관련한 이슈들을 살펴보고, 언어습득 과정의 특성과 언어 학습자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여러 요인들을 중점적으로 파악하고 각각 정의하는 것에 학습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멀티미디어 영어교육 (Multimedia & Materials)

이 과목에서는 학생들이 인터넷과 같은 시청각 자료 사용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돕는 지도법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 언어 습득 및 멀티미디어 사용과 관련한 교육이론들을 차례로 학습할 것 입니다.

평가 (Testing)

이 과목은 시험의 기본 원리와 절차에 관한 이론적인 학습을 바탕으로 외국어 관련 시험문제 개발에 관한 실질적인 요소들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즉, 이 수업을 통해 언어사용 이론과 언어 교수 목표 그리고 더 나아가 언어 시험의 궁극적 목표와 종류 및 시험의 이론적이고 실제적인 면들을 각각 살펴보게 됩니다.

영어 (English, Optional)

이 과정은 영어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영어에 네 가지 능력인 듣기, 말하기, 읽기 및 쓰기를 향상시키기 위해 개설되어 있습니다.

어린이 TESOL 연구과정(학습 대상 : 유아 및 초등학교 저학년)

문자언어지도법 (Literacy)

이 과목은 읽기와 쓰기의 지도과정에 대한 배경지식을 소개하고, 아이들에게 듣기와 쓰기기술을 잘 지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아이들에게 어휘와 문법은 어떻게 소개하고, 어떤 방법으로 가르쳐야 하는 지에 대한 내용을 다룹니다. 선생님들은 활동을 만들고, 더 좋은 활동을 만들기 위한 의견을 교환하고 피드백을 주는 과정을 통해서 아이들을 효과적으로 지도하는 방법들을 알게 됩니다.

듣기 말하기 지도법 (Teaching Listening, Speaking and TEE)

이 과목은 말하기와 듣기지도의 이론을 소개합니다. 아이들을 가르칠 때에는 이론을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 지, 그리고 교실영어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선생님들은 다양한 말하기와 듣기 활동들을 보고, 이론을 적용하여 아이들의 나이와 영어수준에 적합한 활동들을 만들어 봅니다. 영어로 수업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교실영어를 수업에서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아봅니다.

어린이 교재제작 및 활용 (YL Materials Development)

국내외에서 개발된 다양한 어린이 영어 교재를 분석할 수 있는 안목을 갖추는 한편, 영어 수업에 필요한 다양한 hands-on 자료, book making, art craft 등의 자료 제작과 이의 적용 방법을 배웁니다.

어린이 영어교수방법 (YL TESOL Methodology)

I. 다양한 학습 이론과 언어 습득/학습 이론의 토대를 마련하는 과목입니다. 전신반응법(Total Physical Response), 의사소통중심 교수법(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과업 중심 교수법(Task-based Approach), 총체적 언어 학습법(Whole Language Approach), 주제 중심 교수법(Theme-based Approach) 등, 어린이 영어 교육에 효과적인 교수 방법과 다양한 지도 기법이 소개됩니다. 이 시간에는 특히, 이론을 실제 수업으로 접목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II. 유아 및 초등학생들에게 흥미가 높은 다양한 activity의 원리와 활용 방법이 소개됩니다. 어린이 영어교육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여러 활동(Chants, Songs, Game, Play, Projects)의 학습 원리와 실제 수업에서의 적용 절차를 배웁니다. 본 과목은 특히 EFL 교육 환경에서의 제 2언어습득과 관련한 이슈들을 살펴보고, 언어습득 과정의 특성과 언어 학습자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여러 요인들을 중점적으로 파악하고 각각 정의하는 것에 학습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프로젝트학습 (Project Learning)

이 과목은 프로젝트 작업의 특성들을 알아보고, 아이들의 필요와 흥미를 만족시키는 프로젝트를 만들기 위해서 알아야 할 내용을 소개합니다. 교과과정의 과목들 (수학, 과학, 지리, 음악, 드라마, 미술 등)이 어떻게 어린이 영어교육과 융합되어 수업에서 활용되는 지를 알아봅니다. 선생님들은 교과목의 내용을 영어수업과 접목하여 프로젝트작업을 함께 계획하고, 만들어 봅니다.

스토리텔링 (Storytelling)

이 과목은 유아 및 초등학생의 신체적, 정서적, 심리적 발달 특성과 모국어 및 영어 학습의 원리를 배웁니다. 유아 영어교육의 핵심적 원리를 배우는 과목입니다.

영어 (English, Optional)

이 과정은 영어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영어에 네 가지 능력인 듣기, 말하기, 읽기 및 쓰기를 향상시키기 위해 개설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