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 campusmap
  • e-class
 

사말

 

KFL대학원

원장
     응용언어학박사
      정  철  자

한국외국어대학교 KFL대학원은 한국에서 최초이자 유일하게 한국어를 외국어로서의 관점에서 한국어 교육과 번역, 한국 문화를 연구하고 교육하는 특수 대학원입니다. KFL대학원은 기존의 교육적 접근방식과는 달리 한국어를 외국어로 배우고, 한국어를 외국어로 옮기고, 한국 문화를 외국인의 입장에서 배우는 학습자의 관점에서 획기적인 교육을 수행하는 전문 교육기관입니다. 이러한 특별한 교육이 가능한 것은 한국 최고의 외국어 교육 기관인 한국외국어대학교의 전통과 최고의 교수진이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외국어대학교는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해 45개 언어 전공을 바탕으로 지역, 정치, 경제, 사회, 문학, 공학 등 다양한 강좌를 개설하고 있으며, 세계 92개국 639개의 대학 및 기관과의 교류 협정을 통해 세계적인 수준의 글로벌 융복합 선도 대학으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KFL대학원과 관련된 역사를 간단히 살펴 보면, 1974년 사범대학에 한국어교육과를 신설하여 한국어 교육을 시작하였고 1979년 아시아 최초로 전문 통번역대학원을 설립하여 통번역학 선구자로 앞서 나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1999년 교육대학원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전공이 신설된 이후, KFL 분야에서 이룬 높은 학문적 성취를 바탕으로 2018 KFL대학원을 신설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탁월한 전통을 바탕으로 우리 KFL대학원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번역, 외국인을 위한 한국 문화·문학 전공 분야에서 이론뿐만 아니라 현장 실무 능력까지 잘 배울 수 있는 곳으로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세계 무대에서 한국어와 현지어 간 상호작용을 다양한 방식으로 직접 지원할 수 있는 문화 간 의사소통 인재를 양성하는 전문 교육기관인 우리 대학원을 통하여 최고의 한국어 전문가로 꿈을 펼치고 실현해 나갈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외국어대학교 KFL대학원 원장
    정  철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