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 논 문 제 목 | 소 속 | 날짜 |
강석준 | Max Weber의 카리스마에 관한 연구 | 외대 윤리교육과(석) | 1994.02 |
구연상 | 하이데거의 >>진리<<개념 -발언진리의 가능조건- | 외대 철학과(석) | 1995.08 |
권혁봉 | 「순수이성비판」에 대한 존재론적 해석 -하이데거의 해석을 중심으로- | 외대 철학교육과(석) | 1990.08 |
김길환 | 마틴하이덱거에 있어서 존재론적 차이와 현존재의 초월 | 외대 철학과(석) | 1988.02 |
김미경 | John Locke의 政治思想에 關한 硏究 | 외대 윤리교육과(석) | 1996.02 |
김 신 | 과학적 설명의 법칙포섭적 해석 -그 문제와 한 대안 | 외대 철학과(석) | 1992.08 |
김윤희 | 자기동일성(self-identity)개념에 의한 고교 철학교과서 분석 | 외대 철학교육과(석) | 1989.02 |
김정주 | E.Husserl의 現象學的 自我論 -학문을 절대적으로 정초하려는 시도- |
서울대 철학과(석) | 1986.02 |
김종명 | 희랍의 형이상학的 본질주의에 대한 한계지적 및 고찰 | 외대 철학과(석) | 1987.02 |
김주철 | 인과적 지시이론 | 외대 철학과(석) | 1991.02 |
김재철 | M.HEIDEFFER에 있어서의 <존재>와 <진리> | 외대 철학과(석) | 1989.08 |
나종석 | 헤겔 >논리학<에서의 시원의 논리적 구조와 반성운동 | 외대 철학과(석) | 1988.06 |
박선균 | 헤겔에 있어서의 학문의 개념 | 외대 철학과(석) | 1988.02 |
박경숙 | 하이덱서에 있어서의 神에 대한 물음 Die Frage nach dem Gott bei M.Heidegger- |
외대 철학과(석) | 1989.02 |
박치완 | (탈)현대의 철학과 쟈끄 데리다의「목소리와 현상」에 대한 해체적 독서 | 외대 철학과(석) | 1992.08 |
박형석 | 唯物論의 變遷과 FEUERBACH의 人間學的 唯物論 | 외대 윤리교육과(석) | 1987.08 |
배석원 | KANT 道德哲學體系의 批判的 解釋 | 경북대 철학과(박) | 1988.06 |
변미경 | 토마스 아퀴나스의 진리개념 | 외대 철학과(석) | 1992.02 |
서정욱 | L.Althusser의 Ideology 理論에 關한 硏究 | 외대 윤리교육과(석) | 1994.08 |
서행정 | 印度倫理思想 硏究 - Rama 說話에 나타난 - | 동국대 (박) | 1991.12 |
송석랑 | 모리스 메를로 뽕띠에 있어서의 예술의 존재론적 정초 | 외대 철학과(석) | 1988.08 |
신광휴 | 社會主義 國家의 憲法理論에 관한 硏究 - 北韓 憲法과 관련하여- |
단국대 법학과(석) | 1987.06 |
안 일 | 인간의 세계 개방성과 정신 - 막스·셀러의 관점을 중심으로- |
외대 철학교육과(석) | 1988.02 |
오진탁 | 감산의 <<莊子內篇解>>에 대한 硏究 -莊子와 佛敎의 思想的 關係를 中心으로- |
고대 철학과(박) | 1993.06 |
오충환 | 가족의 발전과 국가형성에 관하여 -원시사회와 고대사회를 중심으로- |
외대 철학과(석) | 1990.02 |
우명변 | 評價的批判의 도출에 관한 연구 - J. R. Serale을 中心으로- |
서울대 철학과(석) | 1978. |
윤금현 | John Dewey의 Pragmatism교육 사상에 관한 연구 | 외대 윤리교육과(석) | 1991.02 |
윤성우 | 주체의 문제와 프로이트 | 외대 철학과(석) | 1993.08 |
이구슬 | 전통과 비판:가다머와 하버마스의 해석학 논쟁 | 서울대 철학과(박) | 1994.02 |
이말숙 | 하르트만의 윤리학에 있어서 가치의 상대성 | 외대 철학과(석) | 1988.02 |
이미자 | Wittgenstein의 의미이론과 그것의 교육학적 의미 | 외대 철학교육과(석) | 1990.02 |
이미원 | 하르트만 존재론에서의 존재요소의 문제 -<그저있음>와 <그리있음>에 관하여- |
외대 철학과(석) | 1989.02 |
이민희 | 하이데거의 人間 理解에 關한 硏究 -『存在와 時間』을 中心으로- |
외대 철학교육과(석) | 1991.08 |
이병우 | '세계평화구현'을 위한 평화운도과 그 교육적 의의 | 외대 철학교육과(석) | 1990.08 |
이북주 | 高等學校 社會敎育關聯 敎科書의 正義論的 分析 | 외대 철학교육과(석) | 1991.08 |
이상호 | 인식적 정당화에 관한 연구 - 토대론을 중심으로 - |
외대 철학과(석) | 1995.08 |
이종건 | 認識批判과 解釋學的 社會理論 - J.Habermas를 중심으로- | 계명대 철학과(석) | 1987.12 |
이재후 | 마르크스 초기 HUMANISM 연구 -經濟學·哲學草稿 및 독일이데올로기를 중심으로- |
외대 윤리교육과(석) | 1987.06 |
이재희 | 韓半島中立化論議에 關한 硏究 | 외대 윤리교육과(석) | 1988.06 |
이혜정 | 하이데거에 있어서의 시간성 연구 | 외대 철학교육과(석) | 1991.08 |
임종규 | 北韓 政治敎化 敎育에 관한 硏究 | 외대 윤리교육과(석) | 1983.10 |
장두익 | 소크라테스적 교육의 방법으로서의 문답법 | 외대 철학교육과(석) | 1988.02 |
장영란 | 플라톤의 철학교육론 小考 | 외대 철학교육과(석) | 1989.02 |
장영란 | 아리스토텔레스의 감각 이론 | 외대 철학과(박) | 1997.02 |
전민숙 | 老子의 人間觀 | 외대 윤리교육과(석) | 1988.02 |
정수연 | 삶의 의미에 관한 분석적 고찰 -카이 닐슨의 인간주의적 관점에 따라- |
외대 철학교육과(석) | 1988.06 |
정준식 | 프레이리의 意識化 敎育論 批判 | 외대 윤리교육과(석) | 1991.12 |
조명동 | 아리스토텔레스의 '가능태적 무한' -아리스토텔레스의 유한주의의 내에서 가능태적 무한개념의 수용가능성 - |
외대 철학과(석) | 1994.02 |
조 신 | 토마스 아퀴나스의 존재에 대한 小考 | 외대 철학과(석) | 1991.02 |
조재현 | 第 3次 印支戰爭 硏究 -共産體制內 베트남과 캄푸치아間 戰爭(1978.12.-1979.1.)의 原因分析- |
경희대 (박) | 1992.08 |
주상희 | 韓國哲學書籍出版에 대한 現態分析 - 해방 이후부터 1990년까지- |
중앙대 출판잡지과(석) | 1991.12 |
최소인 | 칸트에 있어서 신과 유한·무한의 문제 -「순수이성비판」을 중심으로- |
연대 철학과 (석) | 1985.06 |
최인숙 | 비트겐슈타인(Wittgenstein)의 <<논리철학논구>>에 있어서 세계와 언어에 대한 논리적 고찰 | 외대 철학과(석) | 1991.02 |
최창열 | 北韓 主體思想에 關한 硏究 | 외대 윤리교육과(석) | 1987.11 |
하태규 | 칸트의 '도식주의'에 관하여 | 외대 철학과(석) | 1990.02 |
허정훈 | Karl Popper의 知識論에 있어서 形而上學的 知識의 問題 | 외대 철학과(석) | 1987.02 |
홍병호 | 現代社會에 있어서 性과 結婚의 倫理 - 基督敎 倫理의 觀點에서 - |
외대 윤리교육과(석) | 1986.11 |
홍순권 | 탈레스에서 라이프니쯔까지의 실체관연구 | 외대 철학과(석) | 1990.08 |
황경선 | 하이덱서의 존재물음에 있어서의 존재와 현존재 | 외대 철학과(석) | 1987.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