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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외국어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 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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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과정

No 학수번호 교과목명 설명
1 G43651101 공공브랜딩세미나 공적 분야에서의 브랜딩 및 사적 영역에서의 공공마케팅을 관련한 모든 이슈를 망라한다.
2 G43767102 광고매체경제 세미나 광고매체경제 세미나는 광고효과와 매체계획을 계량적 관점에서 접근하려는 과목으로서, 연구주제중 하나를 수강생들이 선택하여 한 학기동안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independent study 과목입니다.
3 G43121101 광고매체론세미나 광고매체론 세미나는 광고매체론 전반에 대해 리뷰후, 연구주제중 하나를 수강생들이 선택하여 한 학기동안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independent study 과목입니다.
4 G43120101 광고심리학 본 세미나에서는 우리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광고는 무엇이며, 광고의 개념이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지, 광고 환경은 어떻게 변화되고 있는지, 그리고 광고와 심리학은 어떤 관계에 있는지, 광고는 소비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5 G43203101 광고학세미나 This seminar will expose graduate students to research on current literature in advertising. Students will use this information to write a research project on a relevant advertising topic.
6 G43742101 국가브랜드국가이미지 본 강의에서는 국가 브랜드 이미지제고를 핵심적 마케팅 대상으로 하여 해외시장에서 가장 호의적이며, 강력하고, 독창적인 모습으로 포지션 하고자 하는 커뮤니케이션 노력에 대해 고찰하기로 한다.
7 G43754101 글로벌커뮤니케이션이론과연구 다양한 국제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연구 주제들과 이론 및 접근 방식들에 대한 이해,Globalization의 이론들 탐색,지구적 차원과 지역적 차원에서 미디어커뮤니케이션을 통한 대안적 사회변화의 방향과 내용 모색
8 G43747101 대안미디어론 대안 미디어의 개념, 사회 및 문화적 기능, 내용 및 형태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미디어의 기능과 전망에 대한 비판적인 지적 활동의 토대 마련
9 G43764101 디지털 미디어 규제 급변하는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커뮤니케이션전공자들이 필수적으로 고찰해야 할 이슈들을 사례 및 이론적 논의를 통해 살펴봄으로써, 디지털 미디어 규제의 본질을 파악하고 바람직한 규제방향에 대해 숙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0 G43655101 디지털광고미디어 본 세미나에서는 다양한소비자가성공적으로소통할수있는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전략을제시하고자한다.광고미디어기획의개념과,이론,방법,사례,활용을다루며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믹스,미디어인게이지먼트,미디어크리에이티브등을살펴보고자한다.
11 G43208101 디지털미디어데이터분석 본 강좌는 미디어 관련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한 실증적인 연구방법을 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양한 세부주제에 관한 이론적 기반과 데이터 분석을 위한 구체적인 통계지식을 학습한 후, 실제 미디어 관련 데이터를 이용한 분석을 수행한다. 궁극적으로 연구자의 이론적 작업을 위한 기반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양적 연구 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12 G43211101 디지털시대의참여와숙의 새로운 미디어 플랫폼이 등장하고 이를 통해 유통되는 정치 정보가 시민의 정치 학습과 정치 태도 형성에 영향을 주어 유의미한 여론이 형성되는 과정을 학습한다. 아울러 정치정보 이용과 정치 참여 및 숙의가 어떠한 관계를 지니는지를 이해하고 이러한 관계가 민주주의에 던지는 함의에 대해 고민한다.
13 G43766101 문화마케팅,문화브랜딩 본 강의의 연구분야는 문화마케팅, 문화브랜딩, 문화 커뮤니케이션 등에 관한 포괄적 분야를 망라하며 관련 확장분야에 대한 새로운 관심도 대상에 포함한다.
14 G43769101 문화브랜딩세미나 문화가 국가 및 기업경쟁력의 핵심 요소로 자리잡은 지금, 브랜딩과 마케팅에 문화를 접목하여 문화브랜드를 창조하고 문화마케팅을 펼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 이러한 이론적∙ 실무적 수요에 부합하여 문화마케팅 및 문화브랜딩의 개념을 전략적 관점에서 정리하고, 국내외 다양한 사례연구를 통해 구체적인 실행전략을 논의하고자 한다.
15 G43607101 문화연구 본 강좌의 목표는 문화연구(cultural studies)라는 방대한 학문 분야의 이론적 궤적을 추적하여, 한국이라는 로컬에서 문화연구를 한다는 것의 의미가 과연 무엇인지 성찰해보고, 또 향후 한국의 문화연구자로서 가져야 할 문제의식을 가다듬는 것임.
16 G43753101 미디어문화연구 <미디어 문화연구>는 문화연구 분야의 다양한 연구주제 중 하나를 수강생들이 스스로 선택하여 한 학기 동안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independent study 과목으로서, 일종의 special topics seminar 라고 할 수 있다.
17 G43768101 미디어법제세미나 언론법제 혹은 디지털 미디어 규제 과목 수강 박사과정생 중 담당 교수와의 1:1 independent study 형식의 세미나 과목 수강을 통해 본인의 관심분야에 대한 심화 학습을 진행하고자 하는 학생들을 위한 교과목.
18 G43743101 미디어산업론 이 세미나에서는 미디어 산업이 커뮤니케이션 연구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하고, 어떤 이론들에 기초하여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가를 다루고자 한다.
19 G43760101 미디어연구방법론1 This course is designed to introduce students to the primary research procedures and methods employed in studying media audiences/users and their relationships with media.
20 G43763101 미디어연구방법론2 본 수업은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을 전공하는 대학원생에게 독립적으로 연구를 설계하고 수행할 수 있는 기회를 줌으로써 사회과학 연구방법에 대한 확고한 이해를 주고자 한다. 특히, 이 수업은 미디어 이용자/수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인간대상 연구방법"에 초점을 맞추며, "양적 연구방법"에 대부분의 비중을 둔다.
21 G43210101 미디어와저작권 이 교과목에서는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분야와 관련성이 높은 저작권법 영역에 대해 살펴보고,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 걸 맞는 저작권 보호 방안에 대해 숙고하고자 한다.
22 G43741201 미디어콘텐츠론 이 세미나는 미디어 콘텐츠와 관련된 기술적, 산업적, 정책적 환경과 생산과 소비의 메카니즘을 배경으로 글로벌 미디어 콘텐츠의 형식과 내용, 생산 행태의 특징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3 G43638101 방송정책세미나 방송통신 정책 및 규제 분야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 및 분석, 평가 능력 배양을 목표로, 이와 관련된 주요 개념, 이론, 방법론 등을 학습한 후, 최근 변화하는 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 대두되는 주요 방송 정책 쟁점을 사례별로 분석해보는 것이다.
24 G43741101 방송콘텐츠세미나 이 세미나는 미디어 콘텐츠와 관련된 기술적, 산업적, 정책적 환경과 생산과 소비의 메카니즘을 배경으로 글로벌 미디어 콘텐츠의 형식과 내용, 생산 행태의 특징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5 G43653101 방송통신산업정책론 방송통신 산업 및 정책/규제 분야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 분석, 평가 능력 배양을 목표로 한다.
26 G43757101 소셜네트워크와 사회자본 소셜미디어로 가시화되는 네트워크 사회의 실체를 조망한다. 소셜 네트워크의 개념 및 특성 등을 알아보고 네트워크 사회의 의미를 진단한다.
27 G43761101 소셜미디어, 공유와 협력 본 세미나는 소셜 미디어의 기술적, 산업적, 사회적, 정치적 함의를 짚어보고 미래의 커뮤니케이션 환경 질서에 대해 탐색해보고자 한다.
28 G43750101 소셜미디어세미나 이 과목은 방송과 통신이 융합하는 뉴미디어 환경에서 확산되고 있는 소셜 미디어의 다양한 주제에 대한 논문 작성을 주 목적으로 한다.
29 G43706101 언론법제연구 이 과목은 표현 및 언론의 자유와 관련된 법적 정책적 쟁점들을 개관한다. 민주주의 사회에서 표현의 자유의 중요성을 다양한 이론 및 판례를 통해 짚어봄과 동시에, 전문 언론인들이 숙지해야 할 명예훼손, 프라이버시, 저작권 등을 살펴본다.
30 G43510101 영상커뮤니케이션 이 강좌는 영상문화연구(visual culture studies)의 다양한 이론과 방법론에 대한 폭 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영화, 사진, 광고, 텔레비전, 모바일/소셜/라이프스타일 미디어, 도시공간 등 현대사회의 대표적 영상커뮤니케이션 형식과 실천(visual communication forms and practices)들이 문화와 권력, 문화와 자본간의 관계에 의해 특정한 방향으로 생산/유통/소비되는 양상을 고찰하고, 궁극적으로 이들이 드러내고 만들어내는 다양한 영상문화의 지형과 결(texture)에 대해 풍부한 해석과 비판적 성찰을 시도하는데 목적이 있음.
31 G43746101 저널리즘과민주주의 1) 뉴스의 개념 정의, 뉴스 생산 관행, 뉴스 보도 관행, 객관주의 저널리즘에 대해 이해한다. 2) 정파적 저널리즘, 민주주의 제도로서의 언론에 대한 학습을 통해 저널리즘과 민주주의의 관계에 대해 이해한다.
32 G43726101 전략적브랜드관리 본 강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다양한 분야에 대한 켐페인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특히, 현대 마케팅의 화두인 브랜드 관점에서 자산을 구축하는 다양한 수단의 켐페인적 요소를 개별적이고도 총체적으로 관찰한다.
33 G43652101 정보통신기술과디지털수용자의확장 본 과목은 정보기술의 발달과 함께 급변하는 미디어 이용자/수용자에 대한 새로운 연구경향을 소개하고, 이러한 연구가 실제 미디어 산업과 수용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의힌다.
34 G43752101 정보화사회와인간심리 본 강의는 아직도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현상속에서 고려되는 다양한 심리적 이슈들에 대한 이해를 미디어생태학적인 측면에서 접근합니다.
35 G43209101 정부·정책커뮤니케이션 본 과목은 우선 PR학 전반에 대한 간략한 리뷰를 통해 PR을 규정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이어서 PR활동의 중심축인 조직, 공중, 커뮤니케이션을 바탕으로 특화된 PR영역인 정책PR과 갈등-쟁점관리에 대한 실제사례, 또 관련문헌들을 선별적으로 리뷰한다.
36 G43654101 정서와여론 한 학기 동안의 강의를 1) 침묵의 나선이론, 2) 정서 효과의 이론화 작업, 3) 정서 효과에 대한 다양한 접근, 4) 정서와 정치의 심리학, 5) 정서와 설득, 6) 정서와 여론, 7) 정서와 프레임 등의 일곱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관련 영역에 대한 학자들의 이론적 접근에 대해 살핀다. 이를 통해 정서가 개인의 정치적 태도 결정과정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를 이해한다.
37 G43609101 정치커뮤니케이션 한 학기 동안의 강의는 1) 미디어와 민주주의: 숙고와 참여, 2) 미디어 환경 변화와 민주주의, 3) 정치 정보 이용과 정치적 선택 등의 세 영역을 주로 다룬다.
38 G43720101 질적연구방법론 이 강좌는 문화연구와 미디어연구 분야의 대표적인 질적 연구방법들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도모하고, 나아가 다양한 질적 연구방법들을 일상의 세계에서 이루어지는 문화생산과 소비의 현장에 직접 적용해 봄으로써, 현대 영상미디어와 대중문화를 둘러싼 다양한 문화적 실천의 양상들을 통찰력있게 해석해내는 훈련을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39 G43749101 커뮤니케이션학연구입문 이 수업은 사회과학으로서 커뮤니케이션학을 실증적인 학문으로서 연구하는데 있어 반드시 필요한 오리엔테이션을 제공합니다. 연구를 하는데 있어 반복적으로 고민하게 될 많은 주제들을 다양한 연구 방법과 연구 과정과 함께 배우고 토론하고 체험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커뮤니케이션학의 다양한 연구 분야와 미래의 전망에 대해서도 연구 수행의 측면에서 이야기 할 것입니다.
40 G43642101 PR이론연구 본 강의는 학문적, 그리고 전문적 영역으로서의 public relations 에 대한 이해를 돕기위한 과목이다.
41 G43740101 PR커뮤니케이션세미나 본 강의에서는 PR을 조직과 공중 간의 관계관리를 위한 전략적인 커뮤니케이션으로 정의한다. 이러한 정의를 바탕으로 PR의 다양한 영역들과 이론들에 대한 소개가 이루어지며, 특히 학기 별로 해당 시기에 떠오르고 있는 이론적 조류나 실무영역을 선별하여 이에 대한 특화-심화 탐구를 진행한다.

종합시험 과목

종합시험 과목은 석박사 동일
No 교과목명 학수번호 No 교과목명 학수번호
1 광고매체기획세미나 G43765101 12 언론법제연구 G43706101
2 광고조사연구 G43617101 13 영상커뮤니케이션 G43510101
3 글로벌브랜드커뮤니케이션 G43505101 14 저널리즘과민주주의 G43746101
4 글로벌커뮤니케이션이론과연구 G43754101 15 전략적브랜드관리 G43726101
5 대안미디어론 G43747101 16 정보사회와인간심리 G43752101
6 디지털미디어규제 G43764101 17 정치커뮤니케이션 G43609101
7 미디어연구방법론1 G43760101 18 질적연구방법론 G43720101
8 방송정책세미나 G43638101 19 커뮤니케이션학연구입문 G43749101
9 방송콘텐츠세미나 G43741101 20 PR공중론 G43731101
10 소셜네트워크와 사회자본 G43757102 21 PR이론연구 G43642101
11 소셜미디어, 공유와 협력 G4376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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