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FS HOME HUFS ENG
한국외국어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 학부
<br><br>

전공필수

 

업시험 (졸업논문 / 졸업작품 선택제)

1. 대상

 - 7학기 이상 등록자 중 졸업학점 이수가 가능한 자

 - 2004년 이후 입학자 (04학번~)

 - '언론정보전공, 광고PR브랜딩전공, 방송영상뉴미디어전공'으로 전공이 등록된 자

※ 주의 : 제 2전공(이중전공) / 복수전공자들은 학번에 관계없이 학적이 '미디어커뮤니케이션(언론정보학부)' 인 경우 졸업시험에 응시해야 합니다. 

부전공자는 졸업시험 대상자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2. 일정

 - 학기 초 학부 홈페이지, 페이스북, 학부장실 앞 스크린에 자세한 일정이 공지됩니다. 대상자의 경우 공지사항을 잘 살펴주시길 바랍니다.


3. 졸업시험 응시과목
구 분 전 공 과 목
필수 학부 공통  *커뮤니케이션론 
커뮤니케이션 연구방법론 
선택 (택 1)  광고·PR·브랜딩전공  광고 캠페인 전략론 
브랜드사례연구(브랜드커뮤니케이션캠페인) 
P.R의이해 
방송·영상·뉴미디어 전공  네트워크 사회와 인간 
뉴미디어 테크놀로지 
대중문화의 이해 
방송의이해(방송과 뉴미디어의 이해) 
언론·정보전공  글로벌커뮤니케이션 
언론정보 윤리와 법 
저널리즘의 이해 

* <커뮤니케이션론> : <커뮤니케이션 이론>, **<커뮤니케이션학 개론>, ***<미디어커뮤니케이션2>를 통합한 시험과목으로서, 위 세 과목 중 학생 본인이 수강한 과목(1개)에 대해 준비하여 응시함.  

** 2016년 1학기에 <커뮤니케이션학 개론>을 수강한 16학번 미컴 1전공생은 이 과목을 <미디어커뮤니케이션1>로 인정받았음.  

이 학생들의 경우 그 당시에 수강한 <커뮤니케이션학 개론> 수업의 내용으로 시험을 치를 수 있음. 

*** 2017년 2학기 이후에 개설된 <미디어커뮤니케이션2>에 한함. 

 

※ 2017-2학기 이후 언론정보전공에 <언론정보 윤리와 법> 교과목 추가 

※ 2020-1학기 이후 방송·영상·뉴미디어전공에 <뉴미디어테크놀로지> 교과목 추가 

※ <브랜드커뮤니케이션캠페인> 과목명 변경 -> <브랜드사례연구> 

 
4. 합격기준

 - 평균 60점 이상이고, 40점 미만인 과목이 없는 경우 합격(100점 만점)

 - 평균이 60점 이상이면 40점 미만 과목만 불합격

 - 평균이 60점 미만이면 60점 이상인 과목만 합격

 

5. 졸업논문 / 졸업작품 선택제 도입

 - 2018학년도 1학기부터 학부 ‘졸업논문/졸업작품’제도를 선택제(optional)로 도입하여 실시합니다. 

기존 졸업시험 제도는 그대로 유지되며, 원하는 학생들에 한해서는 졸업시험 통과 졸업 요건을 졸업시험 대신 졸업논문 혹은 졸업작품 통과로 충족시킬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시행 방식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공지사항]-[학사공지] 게시판의 게시글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6. 기타

- 면접이나 취업 혹은 개인적인 사유로 인해 1차 시험 일정에 응시하지 못할 경우, 사전 문의(시험 전) 후 증빙 서류를 학부장실로 제출하시면 2차 시험에 응시가 가능합니다.

- 절차 : 사전 문의 후 증빙 서류 학부장실로 제출 -> 학부장님 승인 -> 졸업시험 응시 신청서 제출 -> 응시하지 못하는 과목의 답안지에 싸인 (본인이 학부장실 방문)

※ 자세한 사항은 학부장실에 꼭 문의하여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