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육목표

제2외국어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21세기 중등교육과정은 교사의 능력 향상이 필수적이라고 본다. 특히 외국어 교사의 경우는 반드시 해당 외국어를 능숙하게 구사함은 물론 정치ㆍ경제ㆍ사회ㆍ문화ㆍ역사 등 다양한 지식을 터득하여 급변화하고 있는 젊은 세대에게 단순히 언어만을 가르치기 보다는 세계인의 문화와 의식 수준을 생동감 있게 전달하고 학생들의 학습 의욕을 높일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스페인어 교육전공의 필수과목으로는<스페인어교육론>을 통하여 흥미 있고 효율적인 학습 지도를 습득하고, 최근 부각되는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중심으로 하는 교수법 개발을 연구한다. <스페인어고급문법세미나>를 통해서는 전통주의 및 구조주의 문법뿐 기술문법을 및 의사소통 틀 내에서 이루어지는 문법연구들에 대한 다양한 관점들을 살펴본다.
< 스페인문학개론>은 언어 교육에 있어서 필수적인 문화 교육 강화를 위하여 필수적으로 스페인 중세 문학에서부터 현대문학까지 개론적으로 학습한다.

이외에도 선택과목으로<스페인어발달사>, <스페인어교재연구 및 지도법>, <스페인-중남미 사상사>, <중남미 문학개론>, <스페인-중남미 역사>, <스페인-중남미 교과서 연구>, <스페인-중남미 시>, <스페인-중남미 소설 연구>, <스페인-중남미 연극 연구>, <스페인어형태분석>, <스페인어회화지도법연구>, <스페인어문체론연구>등의 과목을 통하여 언어뿐만 아니라 스페인 및 중남미 국가의 전반적인 사상과 문학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는데 총력을 다한다.

특히 정기적으로 일선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스페인어 교과과정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가장 이상적인 스페인어 교육과 교과과정 개발을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