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외국어대학교 서양어대학 네덜란드학과

<br>

학과소개

l학과소개l학과소개

한국외국어대학교 네덜란드어과는 네덜란드어와 연관 학문을 공부하는 국내 유일의 교육기관입니다. 네덜란드어는 네덜란드, 벨기에, 수리남, 안틸레스제도 등지에서 국어로 사용되고 있으며, 남아프리카공화국, 인도네시아 등지에서도 쓰이는 국제어입니다. 이러한 언어권의 중심인 네덜란드는 세계의 대표적인 강소국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베네룩스와 유럽연합의 역동적인 회원국이자 세계 10위권의 경제규모를 자랑하는 나라이며, ‘유럽의 관문’이라는 표현답게 한국이 유럽에 진출하는 데도 매우 중요한 전략지역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한국외대 네덜란드어과의 지향점은 이제 분명해집니다. 곧, 뛰어난 네덜란드어권 지역전문가의 양성이 그것입니다. 이를 위해 우리 과는 네덜란드 및 베네룩스 지역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전공학문에 대한 깊이를 겸비할 수 있도록 역량 있는 인재의 교육을 실현해 나갈 것입니다. 작지만 경제와 문화의 강국인 네덜란드. 우리에게는 또 하나의 도전과 기회의 땅. 그러므로 한국과 네덜란드 사이에 더 커다란 가교를 놓은 일이 이제 당신의 앞에 놓여 있습니다. 그것은 21세기 한국이 나아가야 할 새로운 국제화의 길이기도 합니다.

강소국 네덜란드의 이해

 

 

국제적 마인드 함양. 개방적이며 창의적인 인재육성

 

 

인문학의 기본에 충실한 학구적 교육

오늘의 네덜란드를 만든 원천은 단지 경제적 성과만이 아닙니다. 렘브란트와 고흐의 고향, 20여 명이 넘는 노벨상 수상자들. 이 나라는 예술과 학문의 대국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네덜란드어를 익힌다는 것은 언어를 넘어 이 풍요한 정신과 예술의 영토로 들어감을 의미합니다. 인문학적인 지혜로 무장한 최고의 네덜란드어권 전문가! 이것이 본교 네덜란드어과가 그리는 인재의 모델입니다. 이에 따라 본과에서는 학생들이 외대의 특성에 걸맞은 국제적 마인드, 곧 개방적이고 창의적인 품성을 갖추도록 지원하는 한편, 네덜란드의 언어와 문화∙문학∙사회∙경제∙정치∙역사에 이르는 지식을 깊이 있게 탐구하도록 독려합니다. 인문학의 기본에 충실한 학구적인 교육이 새로운 시대의 선도자를 완성시켜 나갈 것입니다.

 

 

서유럽을 관통하는 힘, 네덜란드어!

보통 네덜란드라는 국가만큼이나 그 언어는 생소하게 다가오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자유롭고 관용적인 문화와 반짝이는 운하가 흐르고, 유럽 제일의 무역 관문인 이 '튤립과 풍차의 나라'가 지닌 매력에 의문을 제기할 수 는 없을 것입니다. 영어와 독일어의 사이, 게르만어의 중심에 위치한 네덜란드어는 세계 135위의 면적에 불과하지만 2015년  IMF기준 세계 18위의 GDP를 자랑할 만큼 내실이 튼튼하고 굳센 나라의 모국어입니다. 한국의  EU 3대 수출국이자 앞으로 에너지, 환경, 농업기술 등에서 더욱 비중 있는 교류 파트너가 될 네덜란드. 대한민국 전역에서 유일하게 고등 네덜란드어를 익히고 그 문화와 매력에 대해 탐구하는 본교 네덜란드어과의 학생들은 매순간 자부심과 자신감을 느껴도 좋습니다. 네덜란드를 통해 서유럽, 유럽, 그리고 세계를 바라보는 창을 열어젖힐 주인공은 바로 여러분들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