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외대한국외대영어

 

행사공지

 

location  l 공지사항 l GCIC News

글번호 : 156658404

작성일 : 21.06.30 | 조회수 : 265

제목 : [글로컬창의문화연구] 2021 여름호(10권 1호) 원고 모집 안내 글쓴이 : 글로컬창의산업연구센터
첨부파일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Call for Papers : <글로컬창의문화연구>가 여러분의 논문을 기다립니다.


<글로컬창의문화연구>가 2021 여름호 (10권 1원고를 모집합니다형식의 제약이 주는 경직성을 줄이고 연구자의 자유로운 시각과 논의를 존중하는 것을 기본 편집방침이자 목표로문화콘텐츠 전반에 관한 일반논문과 함께 디지털 생태계와 자아를 기획특집 주제로 삼아 아래와 같이 여러분의 옥고를 기다립니다많은 관심과 투고 바랍니다.

 

<글로컬창의문화연구> 2021 여름호 (10권 1논문투고 안내

 

○ 마감 : 2021년 5 15() (발간일 : 6 30)

○ 투고 범위

1. 기획특집 기획주제인 디지털 생태계와 자아에 부합하는 논문 (세부내용 아래 참조)

2. 일반논문 문화콘텐츠와 관련된 인문학사회과학기술공학적 논문

3. 리뷰 : 글로컬’ 또는 문화콘텐츠 관련 해외 서적의 서평 및 논문 소개를 통한 해외연구동향 보고 및 콘텐츠 리뷰

○ 분량

1. 일반논문기획논문 : 200자 원고지 80 ~ 100매 (A4 10 이내)

2. 리뷰 : 200자 원고지 20매 (A4 2 안팎)

○ 작성요령

- <워드프로그램 사용

※ 구체적인 작성요령은 첨부한 <논문작성 및 투고요령파일을 반드시 참고하기 바랍니다.

○ 투고요령

이메일 투고 glocalcic@gmail.com

○ 심사비 및 게재료 (리뷰 투고는 심사비게재료 없음)

심사비 : 30,000

게재료 : 70,000

입금계좌 : 1002-855-117658 우리은행 (박성준)

○ 연락처

편집위원장 김기홍(한성대gardeninthesky@hanmail.net

편집간사 이영아(한국외대ovelya@naver.com

 

 

기획특집 논문 세부주제

 

<글로컬창의문화연구이번 호의 기획특집 주제는 디지털 생태계와 자아입니다. 2021년 여전히 팬더믹 사태가 진정이 되지 않는 상황 속에서디지털 생태계는 우리의 일상 속 점유율을 점점 확장해나가고 있습니다.

1990년대 PC통신에서 시작한 온라인으로의 접속은 2000년대에 들어 급속도록 발전한 인터넷의 보급과 함께 2010년대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이어지며 오늘날에 이어지고 있습니다시대의 변화에 따라기술의 발전의 따라 온라인 속 사람들의 면면은 그 위치와 장소에 따라 변화해왔고온라인 가상 공간의 모습 또한 변모시켰습니다.

디지털 세상은 일부 얼리어답터들만의 공간에서 남녀노소 누구나 자신의 삶의 일부분을 공유하는 공간이 되었고디지털 세상을 받아들이는 방식 또한 변화해왔습니다일상의 연장으로 받아들여지던 디지털 세상은 어느새 현실의 삶과 분리된 독립된 공간이 되었고그리고 어느새 다시 디지털 세상 속 삶의 형식이 오프라인 속 일상으로 확장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디지털 세상을 구성하는 형식 또한 기술적 발전과 문화적 발전에 따라 CBMS에서 포털로포털에서 플랫폼으로 변화해왔으며텍스트에서 이미지로이미지에서 영상으로 그리고 이제 Virtual Avatar로 변모해왔습니다그렇다면 이러한 변화 속에서 우리의 자아는 어떠한 변화를 겪고 있는지 그리고 앞으로 우리의 자아는 어떠할지 논의해 본다는 것은 오늘날 우리 자아의 위치를 정위하고앞으로의 변화를 예기하는 점에서 유의미할 것입니다또한 현 시점언택트와 메타버스에 대한 논의가 촉발되고 있는 이 시기에 더욱더 주요한 아젠다라 볼 수 있습니다.

 

2021 글로컬창의산업연구센터 기획컨퍼런스 일정 및 글로컬창의문화연구』 기획주제

 

GCIC에서는 글로컬창의문화연구10권 1 논문 모집과 더불어 차후 글로컬창의문화연구 발간과 관련하여 논문들을 지속적으로 모집하고 있습니다또한 아래에 설명 드리는 학술대회 계획은 이후 글로컬창의문화연구의 기획주제와 연계되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학술대회 및 투고 많은 참여 바랍니다.

 

기획 주제

세부 주제

3

디지털 생태계와 자아 정체성

가상공간과 디지털 생태계디지털 생태계 속 자아-정체성가상세계와 실재감

5

문화콘텐츠학으로서 세대론

미디어디바이스의 혁신과 세대문화공동체로서 세대문화콘텐츠 소비로 형성되는 세대 의식

7

담론으로써 문화콘텐츠그 미래

문화콘텐츠에 관한 담론담론으로서 문화콘텐츠문화콘텐츠와 담론의 상관관계

9

문화콘텐츠학과 문화사회학

문화사회학적 관점에서 문화콘텐츠문화사회학과 다른 문화콘텐츠학의 시선문화콘텐츠학과 문화사회학 연구 대상 비교작품과 문화콘텐츠

11

문화콘텐츠와 미디어 플랫폼 알고리즘

문화콘텐츠 수용자의 클러스터화전통적 미디어와 미디어 플랫폼의 비교미디어화된 인간과 자동주의

<글로컬창의문화연구 편집위원회>

  •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