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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2.12.27 | 조회수 : 225

제목 : 글로컬창의산업연구센터(GCIC) 추계학술대회 발표자 모집 안내 글쓴이 : 글로컬창의산업연구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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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십니까.


글로컬창의산업연구센터 추계학술대회 개최하고자 합니다.
 
◆ 기획주제 : 카뮈를 통해 본 글로컬라이제이션문화적 로컬리티의 중요성
◆ 일 시 : 2022년 12월 2일 금요일
◆ 장 소 : 한국외국어대학교 및 webex
◆ 주 최 : 글로컬창의산업연구센터
 

알베르 카뮈(Albert Camus)의 이방인은 세계 100대 문학작품, 20세기 최고의 명저 등에 꼽히며 오늘날까지 전 세계인의 필독서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알제리에 사는 평범한 직장인 뫼르소가 겪는 일들은 이방인에 대한 사회의 편견 외에도삶과 죽음 그리고 부조리한 만물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게 합니다실존주의와 부조리라는 작가의 철학은 보편적 관념으로서 전 세계인에게 닿아 저마다의 사념을 형성하도록 돕습니다그러나 이방인은 각국의 언어로 번역출판된 대표적 세계문학임에도 불구하고 알제리 언어로의 번역본은 없습니다.

왜 알제리에서는 알제리 작가를 거부하는가?”

이 같은 질문은 소설을 다른 관점에서 접근하게 합니다.

보편적 관점이 아닌 알제리라는 장소적 관점에서 이 소설을 읽는다면……?”

우리는 한 번도 알제리라는 로컬의 관점에서 이방인을 읽은 적도 카뮈를 이해한 적도 없습니다문화적 보편성에 입각하여 표면적으로 소설을 수용할 뿐그 깊이에 숨겨진 역사성과 장소성에 대한 성찰이 부족합니다때문에 왜 알제리에서는 이방인의 번역본이 없는지 관심 가지지 않습니다그런 의미에서어느날 갑자기 뫼르소에게 죽임을 당한 이름 모를 아랍인의 시각에서 다시 쓴 카멜 다우드(Kamel Daoud)의 뫼르소살인사건은 로컬의 관점에서 글로벌 문학을 재정립하게 합니다.

카뮈를 배척하는 알제리의 사례는 문화적 저항이 곧 장소적 저항임을 내포합니다이문화에 대한 이해를 수반할 수 있는 지혜는 문화적 지식을 통해서만 가능합니다따라서이방인과 뫼르소살인사건을 동시에 읽고지금 각자의 로컬에서 바라보는 이방인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 나누고자 합니다.

하나의 소설로 글로컬라이제이션을 다루는 첫 시도인 본 학술대회는 한국중국일본독일베트남 선생님들의 다양한 발표를 기다립니다학술대회의 논의를 발전시키고 글을 엮어 내년 상반기에 출판을 할 수 있기를 희망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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