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번호 : 156290699 글쓴이 : 교수학습개발부
이석호 / 통계학과
작성일 : 21.06.08
조회수 : 157
 
이석호 교수.jpg
 

2021년 HUFS 강의상 수상자

이석호 (통계학과)

2021년 HUFS 강의상 수상을 축하드립니다! 소감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HUFS 강의상을 수상하게 되어 큰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부임하여 어느덧 십년의 세월이 지나갔으며 강의상을 세 번이나 수상하는 영광을 누리게 되어 무척 기쁩니다. 방역지침으로 인해 일년 내내 모든 강의를 동영상시청 형태의 온라인 강의로 진행하였던 만큼, 비대면 수업으로 수강생 만족도에 미치지 못할까 염려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강의상을 받고 보니 약간은 안도가 되며, 더 나은 강의를 위해 힘써야 겠다는 다짐을 다시금 하게 됩니다.

교수님은 평소 강의를 위해 어떤 준비를 하시는지요?

대부분 통계학과 과목은 특성상, 탄탄한 수리적 이해와 분석방법의 능숙한 사용을 접목하여 다양한 현실 문제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론과 응용감각, 그리고 분석툴 습득을 위한 강의설계는 상당한 시간과 경험을 필요로 합니다. 또한 각 과목이 독립적이지 않고 학습단계에 따라 과목 간 연계성이 높기 때문에, 선수과목과 이후 과목에 대한 연계를 고려하여 강의를 준비하여 수강생으로 하여금 원활하고 연속적인 통계지식 습득이 가능하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이런 점을 염두하여 충분한 시간을 들여 강의노트를 작성하고 기존 강의자료를 수정 및 보완합니다. 물론 이는 학기 시작되기 전에 마무리 합니다. 준비된 강의자료와 실습을 위한 컴퓨터 프로그램, 실제자료분석을 위한 데이터 등을 학기 시작 전에 이클래스에 모두 올려 예비수강생들이 미리 볼 수 있도록 합니다. 이는 수강생으로 하여금 한학기 수업이 어떻게 진행되며 무엇을 미리 준비해야 하는지 파악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강의를 진행하실 때 특별히 중점을 두거나, 신경을 쓰는 부분이 있다면 어떤 것인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통계학의 학문적 특성상, 타과목과의 유기적인 이해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강의내용을 현재 가르치는 내용으로만 국한하지 않고 다른 과목과 연계되도록 강의를 구성합니다. 이런 점은 통계학을 전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게 됩니다. 또한 매 수업시 전 시간 강의내용을 요약, 전달하여 학습흐름이 끊기지 않도록 합니다. 이러한 반복학습과 유기적 연결을 통해 수강생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주력합니다.

교수님의 강의의 어떤 부분이 학생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생각하시나요?

모든 학생들의 생각을 알 수 없고 제 생각은 착각일 수 있기에 대답하기 어려운 질문입니다. 강의평가서에 기술된 내용으로만 국한하여 말씀드리면, 대다수 학생들로부터 높은 강의력을 갖고 있다고 평가 받습니다. 좋은 평가라는 것 외에, 높은 강의력이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저로써는 잘 모르겠습니다.

교수님과 학문적 성격이 비슷한 학업을 하고 있는 본교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통계학은 다양한 분야에서 생성되는 정량화 또는 계량화된 정보를 활용하여 현황을 파악하고 가치를 도출하는 기술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통계학과 졸업자들을 보면 금융, 의학, 전자상거래, 정보기술 업체에 많이 진출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온라인쇼핑몰 및 게임개발업체에도 진출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통계 지식 및 기술을 갖춘 역량 있는 인재를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목표로 하는 학생들에게 드리고 싶은 말씀은 학교교육을 통해 제공되는 정형화된 분석기법이나 방법론 습득에만 경주하지 말고 민첩하고 유연한 시각을 가질 것을 권합니다. 성적은 우수하나 실제 현업에 진출시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종종 보게 됩니다. 다양한 분야에 진출하게 되는 만큼, 통계적 방법론 뿐만 아니라 현업 내의 도메인지식이 중요하지만 대부분의 통계학 전공자들은 이에 대한 준비가 부족합니다. 물론 깊이 있는 도메인지식은 업계에 진출해야 파악할 수 있는 것이지만, 평소 시사문제, 사회적이슈, 경제흐름, 산업동향 등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이 어느 분야를 진출하더라도 손쉽게 도메인지식을 습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비전공적 지식 자체가 도움이 되는 것도 있겠지만 더 중요한 것은 다양한 분야에 대한 관심을 갖는 자세가 새로운 것을 습득하는 유연성 훈련을 제공한다고 생각합니다.

학교의 교육혁신원 등 교수학습 지원 부서의 역할 및 기능과 관련하여 바라시는 점이 있다면 무엇인지 말씀해 주십시오.

교육선진화센터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지원과 훌륭한 서비스들을 잘 알고 있습니다. 제 개인적으로 이를 잘 활용하지 못한 점은 아쉽고 반성합니다. 이를 활용하여 강의질을 높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목록 버튼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최소영 (외국어로서의한국어번역학과) 대표 이미지

최소영 (외국어로서의한국어번역학과)
2023년 HUFS 강의상 수상자 최소영 (외국어로서의한국어번역학과)
교수학습개발부 2023-08-17 115

이현주 (통계학과) 대표 이미지

이현주 (통계학과)
2023년 HUFS 강의상 수상자 이현주 (통계학과)
교수학습개발부 2023-08-17 106

이경윤 (경영학부) 대표 이미지

이경윤 (경영학부)
2023년 HUFS 강의상 수상자 이경윤 (경영학부)
교수학습개발부 2023-08-17 128

윤미선 (EICC학과) 대표 이미지

윤미선 (EICC학과)
2023년 HUFS 강의상 수상자 윤미선 (EICC학과)
교수학습개발부 2023-08-17 108

안지홍 (일본어통번역학과) 대표 이미지

안지홍 (일본어통번역학과)
2023년 HUFS 강의상 수상자 안지홍 (일본어통번역학과)
교수학습개발부 2023-08-17 133

안정민 (KFL대학원) 대표 이미지

안정민 (KFL대학원)
2023년 HUFS 강의상 수상자 안정민 (KFL대학원)
교수학습개발부 2023-08-17 101

심영섭 (미네르바교양대학(서울)) 대표 이미지

심영섭 (미네르바교양대학(서울))
2023년 HUFS 강의상 수상자 심영섭 (미네르바교양대학(서울))
교수학습개발부 2023-08-17 75

신근혜 (태국어과) 대표 이미지

신근혜 (태국어과)
2023년 HUFS 강의상 수상자 신근혜 (태국어과)
교수학습개발부 2023-08-17 103

김용식 (국제금융학과) 대표 이미지

김용식 (국제금융학과)
2023년 HUFS 강의상 수상자 김용식 (국제금융학과)
교수학습개발부 2023-08-17 91

김수환 (러시아학과) 대표 이미지

김수환 (러시아학과)
2023년 HUFS 강의상 수상자 김수환 (러시아학과)
교수학습개발부 2023-08-17 98
처음 이전 [1] [2] [3] [4] [5] [6] [7] [8] [9] [10] 다음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