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번호 : 170618907 글쓴이 : 교수학습개발부
한원덕 교수 (통번역대학원)
작성일 : 23.02.27
조회수 : 217
 
한원덕2.JPG
 

2022년 HUFS 강의상 수상자

한원덕 (통번역대학원)

2022년 HUFS 강의상 수상을 축하드립니다! 소감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가르치는 학생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아 기쁘고 또 코로나 바이러스로 비대면 수업과 대면수업 병행하면서 여러 가지 어려움도 있었는데 막상 상을 받고 보니 감회가 새롭습니다.

교수님은 평소 강의를 위해 어떤 준비를 하시는지요?

저는 전공이 스페인어 통역 교육입니다. 기술이 급속하게 발전하고 또 국제관계가 역동적으로 변해서 수업 시간에 필요한 통역 주제가 시의성을 잃지 않도록 매 학기 상황에 맞는 수업 주제를 정합니다. 수업 전 정해진 주에 대해서 자료 조사와 배경 조사를 하고 학생들의 발표 순서, 동영상 등 준비한 자료의 시연을 위한 타임 라인 설정, 실제 환경 연출을 위한 게스트 초빙 등의 준비를 합니다.

강의에서 학생들과 상호작용을 높이고, 수업 동기를 유발하는 교수님만의 강의 노하우가 있다면 말씀해 주십시오.

강단에 선 기간이 지나면서 학생은 교수자가 자신을 그룹으로 보는 것 보다 개별적인 존재로 인식하는 걸 선호한다는 걸 느꼈습니다. 그래서 전체를 대상으로 공통으로 진행하는 이론 교육이 불가피하지만 실기나 과제 체크는 학생 한 사람 한 사람의 특징적인 면에 더욱 관심을 갖고 격려와 조언을 합니다. 통역은 개별적인 특성이 나타나는 부분이 많습니다. 말의 속도, 음색, 교민 학생의 특유한 표현, 외향성 등 이론 수업 보다 개별적인 관심과 확인을 필요로 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최근에는 현장성을 강화하기 위해 연사를 수업에 모셔오거나 통역 현장에 학생들을 인솔하는 시도를 해 보았는데 학생들의 반응이 컸습니다. 끝으로 통역을 가르치는 사람으로써 늘 학생들의 롤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최소한의 통역 능력을 유지하고 학생들과 함께 통역하면서 수업 분위기를 역동적으로 이끌고 가려고 노력합니다.

교수님의 강의의 어떤 부분이 학생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생각하시나요?

수업하면서 저는 제가 통역할 때 겪었던 실무 경험을 많이 공유하는 편입니다. 또한 기회가 있는 대로 학생들을 실제 통역 현장에 인솔해서 가거나 보냅니다. 현장 견학을 하고 돌아오면 학교에서의 교육이 왜 필요한지를 스스로 깨닫고 학업에 대한 동기가 커지는 것 같습니다.

교수님과 학문적 성격이 비슷한 학업을 하고 있는 본교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통역을 처음 배울 때에는 정확한 통역, 잘하는 통역, 못하는 통역 정도의 구분을 하면서 공부를 하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사실 통역 품질을 논할 때 1에서 10이라는 평가 기준이 있다면 정확한 통역이란 1의 기준만을 충족하는 단계에 불과합니다. 즉 2에서 10까지의 편차가 0과 1의 편차보다 훨씬 크다는 점에 유의하여 항상 더 좋은 통역사가 될 수 있도록 부단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학교의 교육혁신원 등 교수학습 지원 부서의 역할 및 기능과 관련하여 바라시는 점이 있다면 무엇인지 말씀해 주십시오.

교육혁신원의 활동 상황을 이메일로 받아서 읽어 보면 거의 학부 중심 지원 방안이 주를 이루는 것 같습니다. 향후 대학원 교육 혁신을 위한 제도나 방안을 모색해 주신다면 큰 도움이 되겠습니다.

 

 

 


 
목록 버튼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최소영 (외국어로서의한국어번역학과) 대표 이미지

최소영 (외국어로서의한국어번역학과)
2023년 HUFS 강의상 수상자 최소영 (외국어로서의한국어번역학과)
교수학습개발부 2023-08-17 206

이현주 (통계학과) 대표 이미지

이현주 (통계학과)
2023년 HUFS 강의상 수상자 이현주 (통계학과)
교수학습개발부 2023-08-17 188

이경윤 (경영학부) 대표 이미지

이경윤 (경영학부)
2023년 HUFS 강의상 수상자 이경윤 (경영학부)
교수학습개발부 2023-08-17 221

윤미선 (EICC학과) 대표 이미지

윤미선 (EICC학과)
2023년 HUFS 강의상 수상자 윤미선 (EICC학과)
교수학습개발부 2023-08-17 171

안지홍 (일본어통번역학과) 대표 이미지

안지홍 (일본어통번역학과)
2023년 HUFS 강의상 수상자 안지홍 (일본어통번역학과)
교수학습개발부 2023-08-17 227

안정민 (KFL대학원) 대표 이미지

안정민 (KFL대학원)
2023년 HUFS 강의상 수상자 안정민 (KFL대학원)
교수학습개발부 2023-08-17 172

심영섭 (미네르바교양대학(서울)) 대표 이미지

심영섭 (미네르바교양대학(서울))
2023년 HUFS 강의상 수상자 심영섭 (미네르바교양대학(서울))
교수학습개발부 2023-08-17 122

신근혜 (태국어과) 대표 이미지

신근혜 (태국어과)
2023년 HUFS 강의상 수상자 신근혜 (태국어과)
교수학습개발부 2023-08-17 174

김용식 (국제금융학과) 대표 이미지

김용식 (국제금융학과)
2023년 HUFS 강의상 수상자 김용식 (국제금융학과)
교수학습개발부 2023-08-17 149

김수환 (러시아학과) 대표 이미지

김수환 (러시아학과)
2023년 HUFS 강의상 수상자 김수환 (러시아학과)
교수학습개발부 2023-08-17 162
처음 이전 [1] [2] [3] [4] [5] [6] [7] [8] [9] [10] 다음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