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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7.08.10 | 조회수 : 3476

제목 : 우울증 글쓴이 : 관리자
첨부파일 첨부파일: 우울상태 해석.hwp 우울상태 검사지 및 채점방법.hwp

우울증은.......

사람들은 생활 속에서 크고 작은 상실과 실패를 경험합니다. 그 결과 일시적으로 우울한 기분에 젖게 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시간이 지나면 우울한 기분에서 벗어나 다시 정상적인 삶을 회복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런 우울한 기분이 일시적으로 지나가는 것이 아니라 일정기간 동안 지속된다면 우울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이런 우울상태에서는 침울하고 슬픈 감정이 자주 느껴지며 불행감, 좌절감, 무기력감, 죄책감,

절망감을 느끼게 됩니다. 주의 집중하는 것이 힘들고 사고력 및 판단력 등 인지적 기능도 저하되어 공부도

잘 안되어 학업에도 지장을 가져오게 됩니다. 또 사람들과 대화하거나 누구를 만나는 것도 피하게 되고 혼자

있고 싶어 하기 때문에 대인관계도 위축됩니다. 일상생활에 대한 관심이나 흥미가 감소하고 공부나 일도

하기 싫어지고 만사가 귀찮아집니다. 또 식욕이 떨어지고 소화불량, 두통, 불면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매사에 부정적이고 비관적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자책을 많이 하고 심하면 자살까지 생각하게 됩니다.

우울증은 가벼운 감기와 같이 많은 사람들이 겪을 수 있는 가장 흔한 심리적인 문제입니다. 그러나 감기가

오래되면 폐렴 같은 심각한 합병증을 가져올 수 있는 것처럼 우울증을 극복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노력 없이

오랫동안 우울한 상태를 방치하게 되면 나중에는 혼자서는 극복하기 힘든 심각한 지경에 이르게 됩니다.

따라서 혹 위에서 열거한 우울증적인 증상들을 내가 지니고 있다면 가능한 한 빠른 시일 내에 전문가를

찾아가 도움을 받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우울 상태에서 벗어나는 일반적인 방법들

 

1. 무엇이 나를 괴롭히고 있는지 스트레스의 근원을 파악하고 적극적으로 해결하도록 노력하라.

- 흔히 친구관계나 가족 관계의 갈등, 학업 및 학과 적응의 곤란, 경제적 곤란 등이 그 원인일 수 있다.

2. 이러한 어려움을 혼자 고민하기보다 이해심 있는 친구나 선배와 함께 나누고 조언을 구하라.

3. 자기 자신에게 지나치게 높은 목표나 과중한 부담을 지우고 있지는 않은지 살펴보라.

4. 타인으로부터의 과한 관심과 인정을 기대하고 추구하고 있지는 않은지 살펴보라.

5. 일상적인 생활 패턴을 바꾼다. - 즐거움을 얻을 수 있는 일이나 새로운 일을 시도해본다.

6. 불쾌감을 주는 사건이나 상황을 잠시 피하는 지혜도 필요하다.

7. 가능하다면 자신을 옭아매는 중요한 결정이나 사건에의 개입을 피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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