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로키움 및 세미나

location   l 학술활동 l 초청강연 및 특강

글번호 : 114584265

작성일 : 18.12.03 | 조회수 : 434

제목 : 전문가초청특강 8: 문화예술과 공공기관 관리정책 글쓴이 : 세계문화예술경영연구소
첨부파일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세계문화예술경영연구소 전문가초청특강 8:

 문화예술과 공공기관 관리정책

-    박한준 한국조세연구원 재정지출분석센터장

 

한국외국어대학교 세계문화예술경영연구소(소장 장은수)는 지난 11월 22일 교수회관 2층 강연실에서 “문화예술과 공공기관 관리정책”을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


 

 

 

박한준 박사는 예술행정이라는 개념에 ‘정부개입’을 먼저 거론하였다. 2018년 현재, 대한민국정부에서는 예술 예산을 전체 대한민국 정부 예산 가운데 2%를 할애하고 있으며, 공연예술과 게임 산업등 문화예술 전반에 걸친 각 항목에 대한 예산지출 현황과 앞으로의 확대계획 등을 거론하였다. 또한 이와 관련하여, 박근혜정부와 문재인정부의 서로 다른 예술 방향등 전체 국가예술정책 방향과 관련된 지원등에 대해서도 이야기 해주었다.


 

 

 

이번 전문가 특강은 특별히 예술행정을 현장에서 기획하고, 집행하는 박한준 박사를 모셔 예술행정에 대한 개념과 적용 등을 실제로 들어보는 기회를 가졌다. 지금까지 세계문화예술경영연구소에서는 예술전문가, 예술경영등의 일선에 계신 전문가들을 모셔서 ‘예술과 경영’에 대한 좋은 의견들을 많이 들어봤었다. 이번 전문가특강은 실제적으로 학생들이 졸업한 이후에 공무원으로 취직하였을 경우 고려할 수 있는 예술행정 전반에 대한 시야를 넓혀주는데 한 몫을 하였다.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인문역량강화사업(단장 윤석만)의 일환으로 진행된 이번 특강은 한국외대 세계문화예술경영 융합전공을 전공할 학생들이 졸업한 이후 예술을 다루는 공무원이나 시, 행정, 정부기관 등에서 일하게 될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미리 알려주었다. 예술관련 공무를 집행하기 이전에 고려해야 할 중요한 사항들과 대한민국 정부에서 차지하는 예술의 위치등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기회를 마련하였다. 이러한 예술행정에 대한 거대한 정보들과 개념들은 학생들에게 졸업이후의 진로에 대해서 고민할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보인다.

 

  •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