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법특강
인쇄


교수지원 공지사항

 

 

글번호 : 180557987

작성일 : 24.01.04 | 조회수 : 206

제목 : 2024학년도 1학기 혁신교과목 개발 사업 안내 글쓴이 : 교수학습개발부
첨부파일 첨부파일: [첨부1]2024-1 혁신교과목 개발 사업 안내문.hwp [첨부2]2024-1 혁신교과목 개발 신청서.hwp

 

2024학년도 대학혁신지원사업으로『교육과정 혁신을 통한 전공선택권 및 융합 교육 확대』의 추진을 위해 혁신교과목 개발 사업 운영 계획을 다음과 같이 공고합니다.

 

2024년 1월 4일

교육혁신원장

1. 사업 목적
 -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여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다양한 혁신교수법을 적용한 교과목 개발 및 운영
 -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 혁신을 통한 학생의 전공선택권 및 융합 교육의 확대

2. 사업 개요
 가. 지원 대상 : 2024-1학기 개설 교과목(신설 교과목뿐만 아니라 기존 개설 교과목도 신청 가능)
※ 동일 교과목으로 同혁신지원사업, SW중심대학, 특수외국어교육진흥사업,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등 타 지원 사업과 중복 수혜 불가함
※ 수강 신청에 의해서 폐강되는 교과목의 경우 선정대상에서 제외
 나. 지원 유형 

 

3. 사업 신청 방법
 가. 신청서 제출 기한 : 2024년 1월 4일(목) ~ 1월 21일(일)
 나. 제출방법 : 이메일(ctl@hufs.ac.kr) 제출
 다. 심사 및 선정 : 1월 말 신청 계획서 심사를 통해 지원대상 확정(신청 규모에 따라 과목 수가 제한될 수 있으며, 계열 및 학과별 배분 등을 고려하여 선정할 수 있음)
 라. 지원금 : 교과목별 연구개발비 50만원 

4. 사업 진행 절차


 

 가. 모집 및 선발 : [첨부2] 혁신 교과목 개발 신청서 작성 후 서명하여 제출
 나. 특강 수강 : 선정된 교원 필수 수강(이메일 재공지)
 다. 컨설팅 : 교수-학습과정안과 유형에 따른 자료(문제상황/사전영상) 제출 후 1:1 컨설팅
 라. 수업 운영 : 15주 수업 중 최소 4주 이상 PBL/플립러닝 적용
 마. 중간간담회 : 각 유형별 참여 교원의 중간간담회(운영 노하우 및 성과 공유)
 바. 성과 영상 제작(선택) : 혁신교과목 수업 내용 및 성과, 학생 & 교원 인터뷰 영상 제작
 사. 결과보고서 제출 : 2024년 7월 12일(금)까지 A4 10매 이상(양식 제공) 제출

5. 신청시 유의사항
 가. PBL 
- PBL 교과목은 현실적이고 실제적인 과제/문제 상황에서 해결방법을 모색하여 과제/문제를 해결하고 공유하는 과정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는 수업입니다. 교수자는 학습 주제에 적합한 과제/문제를 제시하고 학생들이 직접 해결하는 과정을 수행하도록 수업을 설계하셔야 합니다. 
 나. 플립러닝 
- 플립러닝 교과목은 단순히 사전에 영상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 중심의 학생 활동을 포함하여 개발된 수업입니다.
- 플립러닝에서 사용하는 동영상은 교수자가 직접 제작하여야 하며, 플립러닝을 적용하는 주차 당 25분 이상의 동영상 강의가 제공되어야 합니다.  
 다. 공통 
- 교과목 선정 시, 연구 개발비 지급을 위해 특강 수강부터 최종결과보고서 제출까지 모든 과정을 필수 참여하셔야 합니다.
- 2024-1학기에 교과목이 개설되어야 하며, 선정된 경우에도 폐강 시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학부/대학원 교과목 모두 신청이 가능하나, 학부 교과목을 우선 선정할 예정입니다. 
- 기존에 참여했던 교과목의 경우 문제의 주제와 내용이 변경되거나(PBL), 동영상 강의를 신규 제작하는 경우(플립러닝) 신청이 가능하나, 지원자가 많을 경우 신규 신청 교과목을 우선으로 선정합니다. 
- 동일 교과목으로 同혁신지원사업, SW중심대학, 특수외국어교육진흥사업,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등 타 지원 사업과 중복 수혜가 불가합니다.

관련 문의 : 교육혁신원 교수학습개발부(02-2173-2127/2985, ctl@hufs.ac.kr

 

  •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