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일반공동연구 지원

서브메뉴박스배경

 

 

 

 

 

 

 

 

 

 

일본연구소

 

목표

 

 

 

 

 

 

 

일본의 보수 우파들은 일본군 위안부의 존재에 대하여 이를 일본의 공창제도가 전쟁터로 연장된 것또는 위안부 여성의 자발적인 선택이었다는 주장을 내세우고 있다. 나아가 이와 같은 위안부 제도는 일본만이 아니라 근대 유럽에서도 일반적인 제도라는 논리까지 펴고 있다. 그러나 위안부 문제는 결코 일개인의 차원에서 다루어질 문제도 아닐뿐더러, 1931년 만주사변부터 아시아·태평양전쟁 기간 동안 군이 주도하여 위안부 제도를 갖고 있던 군대는 일본군 이외에는 없었다. 즉 독일, 영국 등과 달리 일본은 여성들을 전쟁터에 끌고 가는 데에 군과 국가가 깊숙이 관여하였다.  뿐만 아니라 천황을 중심으로 하는 가족주의적 국가관에 기초한 가부장제, 성차별, 민족차별과 성폭력을 용인하는 시대적인 인식이 뿌리 깊게 자리 잡고 있었다.


  이에 본 연구과제<일본의 국가권력에 의한 성폭력 합리화 메커니즘 연구>에서는 일본사회에서 성폭력이 어떠한 구조 속에서 조장방조되어 왔으며, 혹은 침묵되고 간과되어 왔는지에 대한 성폭력 합리화의 메커니즘을 밝혀보고자 한다. 일본사회의 역사적문화적인식론적 구조 분석을 통해 그 배경을 해명함으로써 여성에 대한 성폭력이 일개인의 차원을 벗어나 국가라는 거대 권력 하에서 필연적으로 발생지속해올 수밖에 없었음이 명확해질 것이다.

  일본군 위안부를 매춘부로 인식하는 일본인들의 독특한 사유 방식은 국가권력에 의해 성폭력을 은폐하고 합리화한 결과이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국가라는 거대 권력에 의해 묻혀 버린 일본군 위안부들의 실상과 그 역사적 배경을 재조명하고, ‘공적 성폭력의 문제점 및 현재에도 진행 중에 있는 일본군 위안부관련 논쟁에 있어 국가의 책임문제를 증명함으로써 공적 성폭력의 문제점 및 현재에도 진행 중에 있는 일본군 위안부와 관련된 논쟁에 있어 국가의 책임을 명징하고 그 해결의 단초를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