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1년 설립된 한국국제교류재단(KF)의. “KF 글로벌 e-스쿨” 사업은 국제사회에서 날로 높아지는 한국의 영향력과 한류 열풍으로 인해 해외대학에서 한국학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현상에 주목하며 2011년부터 시행해 온 사업입니다. 국내외 대학간 연계를 통해 한국 관련 실시간 온라인 강좌를 제공함으로써 해외에서 한국학 교육을 제공할 전문인력이 부족한 상황을 해소하고 한국학 미진지역에서 더 많은 연구자들과 학생들이 한국을 연구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KF 글로벌 e-스쿨을 통해 세계 주요 대학들이 온라인으로 실시간 또는 VOD형 한국학 강의를 수신합니다. 한국과 관련된 정치, 경제, 역사, 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강좌가 제공됩니다. 또한 온라인 강의를 보완하기 위한 오프라인 현지강의와 워크숍 등이 매 학기 시행되고 있습니다.
2011년 12개국 19개교에서 700여 명의 수강생으로 시작한 KF 글로벌 e-스쿨은 그간 전 세계 31개국 130여 개 대학을 대상으로 1,735개의 한국어, 한국학 강좌를 진행했으며 약 3만 2000명의 학생이 수강하였습니다(2019년 말 기준).
한국외대는 글로벌 e-스쿨을 넘어서는 한국학 네트워크 구성을 위하여 해외 대학에서 제안하고 기획하는 다양한 교류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활성화하고자 합니다. 이는 글로벌 e-스쿨을 포함한 다양한 한국학 진흥 사업이 한국에서 일방적인 지원과 제안을 바탕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국내외에서 쌍방향으로 진행되는 흐름을 만드는데 기여할 것입니다.
해외 협력 대학들과 한국외대 내 다양한 한국학 프로그램과의 다양한 연계 프로그램을 형성해 나갈 계획입니다. 한국외대는 지역 언어 그리고 지역학에 강점이 있는 만큼 해외 한국학 육성을 위한 최적의 교수진과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최근 한국학 발전을 위한 다양한 투자 및 확장을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