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계열 및 커리큘럼

열 및 커리큘럼

아프리카 학부의 교육은 동부, 서부, 남부의 세 범주로 나뉘어 있습니다. 1학년 1학기에는 학부 공통 교육 과정을 수강하고

학기 말에 자신의 희망에 따라 자유롭게 세부 전공을 결정합니다. 1학년 2학기부터는 본인에게 배정된 세부 전공의 수업을 수강할 수 있습니다.

학부 공통
 

 
동아프리카전공


 최초의 이족보행을 하는 고인류가 등장한 동아프리카에는 케냐, 탄자니아, 우간다, 르완다, 부룬디를 비롯하여 총 14개국(2017 AU 기준)이

속하며 총 인구는 4억 명에 이릅니다.

아프리카 최대 언어 중 하나로, 동아프리카와 인근 지역의 공용어로 사용되고 있는 스와힐리어는 제1언어(국어) 구사자가 1500~2500만 명,

제2언어 (교통어) 구사자가 4000만 명~1억 명이 이릅니다. 그만큼 스와힐리어는 동아프리카 지역에서 중요한 언어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아프리카학부 동아프리카어전공에서는 스와힐리어를 중점적으로 배우며 역사와 문화, 경제와 정치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전공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서아프리카전공

 

 인류가 처음으로 농경을 시작한 서아프리카에는 나이지리아, 가나, 토고를 포함한 15개국(2017, AU 기준)이 속하며 총 인구는 3억 5천만 명에 이릅니다.

서아프리카어전공에서 집중적으로 배우는 하우사어는 서아프리카 최대의 Lingua Franca(교통어)이며 차드 어군에 속하는 언어 중 가장 많은 화자 수를 보유한 언어입니다. 하우사어는 성조 언어이며 톤을 나타내기 위해 프랑스어의 악센트 기호를 빌려 표기되고 있습니다. 아프리카학부 서아프리카어 전공에서는 세계에서 11번째로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하우사어를 중심으로 문학, 문화, 정치, 경제의 분야에 대해 공부할 수 있습니다.

 

 

 

 
남아프리카전공

 

 아프리카 대륙에서 경제 성장을 주도하고 있는 남부 아프리카에는 앙골라, 나미비아, 남아프리카공화국을 비롯하여 총 10개국(2017, AU 기준)이 속해있으며 인구는 64백만 명에 이릅니다. 남아프리카어전공은 동아프리카어전공, 서아프리카어전공과 달리 언어 중심의 수업보다 정치, 경제, 역사, 문화, 국제관계 등 실용 학문에 관한 비중이 높습니다. 남부 아프리카 개론과 같은 기초 강의와 더불어 해외직접투자, NGO와 도시화 등 다양한 과목들을 통해 남부 아프리카의 지역학을 연구할 수 있으며 그 과정에서 학생들의 토론과 발표를 통한 주도적인 학습이 이루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