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전공별 교과과정

공별 교과과정

 

국제경영전공


<공통과목>
코드번호 구분 교 과 목 명 영 문 명
G48045 M 연구조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G48009 M 국제경영론 International Business
G48029 M 국제마케팅 International Marketing
G48083 D 연구조사방법론세미나 Seminar in Research Methodology
G48011 D 국제경영세미나 Seminar in International Business
G48031 D 글로벌마케팅전략 Global Marketing Strategy
 
<선택과목>
코드번호 구분 교 과 목 명 영 문 명
G48002 M 글로벌리더십과인사관리 Global Leadership and International HRM
G48004 M 국제지역연구 I International Area Studies I
G48005 M 국제경영전략 International Business Strategy
G48006 M 다국적기업론세미나 Seminar in Multinational Enterprises
G48007 M 국제지역연구 II International Area Studies II
G48008 M 국제지역연구세미나 Seminar in International Area Studies
G48009 M 국제경영론 International Business
G48010 M 국제경영환경론 International Business Environment
G48012 M 국제경영현장실습및사례연구 International Business Field and Case Studies
G48013 M 국제e비지니스이론및실습 International e-Business Theory and Practice
G48014 M 국제무역이론과정책 International Trade Theory and Policy
G48015 M 국제경제론 International Economics
G48016 M 글로벌무역경영 Global Trade Management
G48017 M 국제공급망관리 International Supply Chain Management
G48018 M 국제운영관리 International Operations Management
G48019 M 국제조직론 International Management
G48026 M 마케팅관리 Marketing Management
G48027 M E-마케팅 e-Marketing
G48028 M 마케팅리서치 MarketingResearch
G48029 M 국제마케팅 International Marketing
G48030 M 글로벌 E-커머스 Global E-Commerce
G48032 M 국제마케팅세미나 Seminar in International Marketing
G48033 M 회계학세미나 Seminar in Accounting
G48034 M 회계학연구방법론 Accounting Research Management
G48035 M 국제회계 International Accounting
G48037 M 특수회계 Special Topics in Accounting
G48039 M 조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G48040 M 해외투자론 Theory of Foreign Direct Investment
G48042 M 글로벌혁신전략 Global Innovation Strategy
G48043 M 국제통상연구 Research on International Trade
G48044 M 글로벌지식경영 Global Knowledge Management
G48045 M 연구조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G48073 D 마케팅전략세미나 Seminar in Marketing Strategy
G48074 D E-마케팅세미나 Seminar in E-Marketing
G48075 D 마케팅관리세미나 Seminar in Marketing Management
G48076 D 마케팅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in Marketing
G48079 D 국제회계세미나 Seminar in International Accounting
G48080 D 자본시장연구세미나 Seminar in Market-Based Accounting Research
G48081 D 재무제표분석연구 ResearchonFinancialStatementAnalysis
G48082 D 기업가치평가세미나 Seminar in Valuation Research
G48077 D 글로벌전략경영세미나 Seminar in Global Business Strategy
 
<교과목 내용>
글로벌리더십과 인사관리 (Global Leadership and International HRM)
글로벌기업의 요구하는 리더의 역할에 대해서 배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효과적 모집 및 선발, 육성, 평가 및 보상 방안을 배운다. 조직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인간관계 갈들의 조정, 인적자원관리의 원활한 수행을 통해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는 인재개발 과정이다.

국제지역연구 I (International Area Studies I)
세계 교역은 무역, 건설, 인적 왕래, 투자, 주식시장, 전자상거래에서 자본, 정보까지 모든 경제자원이 국경없이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자유롭게 이동되는 무한 경쟁 시대이다.  이들 나라의 경제시장의 틀을 이해하고 연구하는데 그 목표를 둔다.

국제경영전략 (International Business Strategy)
글로벌 효율성과 지역별 다양한 요구를 수용해야 하는 압력에 처한 글로벌 기업이 상반된 요구를 적절히 통합하고 성공적으로 경쟁우위를 유지할 수 있는 전략에 대하여 학습한다. 

다국적기업론 세미나 (Seminar in Multinational Enterprises)
급변하는 세계경영환경 하에서 국제기업이 경영전략 수립을 위해 기업 내부에 축적된 자원과 자산의 제약 하에서 동태적인 여건 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고자 국제기업환경, 자원의 국제적 배분, 해외사업전략, 시장점유 및 다변화 전략, 해외직접투자 및 합작사업 등의 제 문제를 분석하고 검토하며 국제기업에서의 효율성을 제고시킬 수 있는 길을 모색한다.

국제지역연구 II (International Area Studies II)
국제지역연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국제경제 및 통상에 대한 주요 이론 및 논점들을 습득한다. 또한 이들 이론을 통해 각 국가간의 사례를 분석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국제지역연구세미나 (Seminar in International Area Studies)
국제지역연구에 관한 주요 논문을 발표하고 토론함으로써 국제지역연구에 관한 이론적, 실증적 연구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국제경영론 (International Business)
글로벌 환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 전략과 해외진출 방안을 수립하고 마케팅, 생산, 연구개발, 재무, 회계 인적자원 관리 등의 제반 경영활동을 전 세계적 관점에서 통합하고 조정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국제경영환경론 (International Business Environment)
국제경영에서 직면하게 되는 환경 요소를 이해하고 각 환경 요소가 경영에 미치는 영향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국제경영세미나 (Seminar in International Business)
국제경영에 관한 최신의 논문들을 통하여 국제경영에 관한 기초이론과 최근의 연구 동향을 세미나 방식으로 학습한다.

국제경영현장실습및사례연구 (International Business Field and Case Studies)
국제경영론 및 국제경영전략 세미나를 통해 습득한 이론적 지식 및 사례를 통해 얻은 간접 지식에 머무르지 않고 핵심 국제경영주제를 선정하고 국내에 진출한 다국적기업 또는 해외에 진출한 자국기업을 방문하여 현장경험을 통한 국제경영 역량을 심화한다.

국제 e비즈니스 이론및실습 (International e-Business Theory and Practice)
인터넷비즈니스모델을 검토하고, 인터넷 마케팅전략기획, 인터넷광고 및 촉진전략, 인터넷유통, 온라인 제품개발, 온라인 가격설정 등 인터넷을 이용한 비즈니스 전략을 다룬다. 

국제무역이론과 정책 (International Trade Theory and Policy)
국제무역이론에서는 무역의 발생원인, 무역패턴 및 요소가격의 결정, 국제수지 및 환율 등에 대한 제반 지식을 다루며 각 국별, 지역별 무역정책을 분석하여 다양한 정책에 대응하는 글로벌 기업의 국제 무역 및 투자의 행태를 배운다.

국제경제론(International Economics)
국제경제란 국경을 넘어 이루어지는 국제간의 경제관계와 그 상호작용의 총체를 일컬으며, 구체적으로는 국제간의 경제거래, 즉 상품 ·서비스 ·자본 ·노동의 각국간의 이동이나 교환 등의 전체를 의미한다. 거시적 관점에서 한 나라의 국민경제와 다른 나라의 국민경제와의 관계를 파악하는 관점을 확립하고 세계경제를 국제간의 경제관계로서 하나의 경제로 이해하는 안목을 키운다. 

글로벌무역경영(Global Trade Management)
글로벌기업의 주요 활동 가운데 하나인 무역거래에 관한 무역상사의 개별수출입거래와 직접 관련된 물품 및 서비스 판매계약, 국제운송 및 보험, 무역대금의 결제, 무역클레임 등을 기초적인 수준에서의 이해 및 효과적인 관리전략을 습득한다.  

국제공급망관리 (International 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망관리는 공급자로부터 생산자, 도/소매업자, 그리고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회사 내부와 회사들 사이에서 모든 물류, 정보, 재정흐름에 대한 조정과 통합 과정을 일컫는다. 효과적 글로벌 공급망관리를 통해 고객에 대한 서비스 수준을 제고하되 유통되는 재고의 수준을 최소화하여 비용을 절감하고 전체 흐름을 원활히 하고자 하는 목표를 달성하도록 하는 방안을 이론적, 실무적 접근을 통해 배운다.

국제운영관리 (International Operations Management)
글로벌 소싱, 생산, 물류 및 제반 공급망에 대한 이해를 돕고 운영관리의 이론과 실제를 배워 점차 복잡성이 더해지고 있는 국제운영환경 가운데 탁월한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현장 관리자로서의 기본 자질을 갖추게 한다. 

국제조직론(International Management)
국제경영과 다국적기업을 중심으로 조직론 이론을 학습하고, 주요 이슈와 사례 연구를  통해 국제경영에서 조직의 역할과 기능을 학습한다.

마케팅관리 (Marketing Management)     마케팅 관련 교과목의 가장 기초가 되는 입문 교과목으로서 마케팅의 핵심 개념들에 대해 학생들이 이해하도록 하고, 고객 분석, 경쟁 분석, 마케팅 투자 분석 등을 통해 마케팅 의사결정에 관한 체계적인 지식과 기술을 연마한다. 

E-마케팅 (e-Marketing)               
인터넷을 포함한 디지털 기술의 잠재력을 마케팅에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인터넷에서 소비자 행동의 변화,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마케팅 활동의 전반적 변화 등에 대해 다루며, 이를 전략적 의사결정에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마케팅리서치 (Marketing Research)   
마케팅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조사 계획의 수립 및 실행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구체적으로 조사 설계, 설문 작성, 표본추출, 데이터 분석, 보고서 작성 등에 대해 학습한다. 해외시장에서의 마케팅 조사에 관한 문제도 아울러 다룬다.

국제마케팅 (International Marketing)  
다국적기업의 마케팅 전략 및 전술에 대해 연구한다. 해외시장 분석과 평가를 토대로 전략 시장에 대한 시장기회를 분석하고 진입 전략을 수립하며, 경쟁기업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글로벌 마케팅 전략 수립 과정과 제반 사항들을 다룬다.

글로벌 E-커머스 (Global E-Commerce)    
인터넷을 통한 다국적기업 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이들 기업의 다양한 전자상거래 형태를 연구한다. 최신 논문과 사례를 통해 다양한 글로벌 전자상거래의 현황 및 발전과정에 대해 탐구한다. 

글로벌 마케팅전략 (Global Marketing Strategy)  
국제마케팅 전략 개발, 글로벌 경쟁우위 분석, 해외 진출 전략, 국제 시장 구조분석, 마케팅 기능의 국제적 통합 전략 등을 포함하는 글로벌 마케팅 전략에 관한 다양한 주제들에 대해 연구한다.

국제마케팅세미나 (Seminar in International Marketing)  
국제마케팅과 관련된 최신이론과 논문자료를 토론하고 다국적기업의 글로벌 마케팅에 대한 제반 이슈들을 심층적으로 분석한다. 

회계학세미나 (Seminar in Accounting)   
회계정보의 기본적인 틀을 전제로 회계정보 산출과정과 산출된 정보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나아가 외부이용자 중심의 회계의 사회적 역할을 이해하고, 주요 회계문제를 바라보는 시각을 확립한다.

회계학연구방법론 (Accounting Research Method)  
회계의 다양한 영역에 대한 이론 및 방법론을 학습함으로써 다양한 회계현상을 분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회계정보의 정보내용 및 회계수치를 이용한 기업가치평가 등에 대해 학습한다.

국제회계 (International Accounting)   
회계에 대한 기초지식을 기반으로 회계의 국제적 이슈를 심도있게 학습한다. 또한 회계기준의 국제화와 관련하여 국제회계기준의 필요성과 한국채택 국제회계기준을 학습한다.

회계이론세미나 (Seminar on Accounting Theory)  
회계의 다양한 영역에 대한 개념과 이론을 학습함으로써 다양한 회계현상을 바라보는 시각을 키우는데 학습 목적이 있다. 주된 학습 분야는 재무회계, 관리회계, 회계감사, 회계정보시스템, 비영리회계, 국제회계 등이다.

특수회계 (Special Topics in Accounting)   
본 강좌에서는 회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전제로 회계정보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고 다양한 회계 관련 문제들을 이해하고 나름대로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데 목적이 있다.  주요 학습 주제는 부실감사, 분식회계, 부실공시, 투자자보호, 부실기업의 가치평가 등이다.

자본시장연구방법론 (Market-Based Accounting Research)   
회계의 다양한 영역에 대한 심도 있는 이론 및 방법론을 학습함으로써 다양한 회계현상을 분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회계정보에 기초한 자본시장연구는 회계정보에 대한 자본시장의 반응, 회계수치를 이용한 기업가치평가가 주된 내용이다.

조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사회과학 논문 작성의 기본적인 방법을 학습하는 과목으로 연구의 방향과 구성, 가설 설정, 자료수집, 자료 분석 등에 관하여 학습한다.   

해외투자론 (Theory of Foreign Direct Investment)
다양한 국제경영전략들 중 가장 고도한 전략 중의 하나인 해외직접투자에 대한 다양한 이론들과 투자환경, 동향과 실적, 경제적 효과, 영향 등을 다룬다.

글로벌혁신전략 (Global Innovation Strategy)
기업이 세계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지식(knowledge) 창출, 흡수, 이전 및 이를 새로운 제품과 공정에 적용하기 위한 혁신전략을 다룬다.

국제통상연구 (Research on International Trade)
국제통상에 관한 최근의 동향, 실적, 이론 및 관련 이슈들을 최신 자료를 바탕으로 세미나 형식으로 학습한다.

글로벌지식경영(Global Knowledge Management)
지식경영이란 조직구성원 개개인의 지식이나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발굴하여 조직내 보편적인 지식으로 공유함으로써, 조직 전체의 문제해결 능력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키는 경영방식이다. 글로벌조직 내 지식의 활발한 창출과 공유, 무형의 지식을 포함해서 조직체가 보유한 모든 가용한 지식을 공유해 업무처리의 효율성을 높이고, 신제품 개발 및 시장 대응력을 높여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는 방안을 학습한다. 

연구조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논문 작성의 기본적인 방법을 학습하는 과목으로 연구의 방향과 구성, 가설 설정, 자료수집, 각종 통계처리, 통계처리 결과 분석 등에 관하여 학습한다.   

마케팅전략세미나(Seminar in Marketing Strategy)
마케팅 전략에 관한 최신 연구 결과들을 읽고 토의함으로써 관련 이론과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연구계획을 수립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E-마케팅세미나(Seminar in E-Marketing)
인터넷마케팅과 모바일마케팅을 포함한 E-마케팅에 대한 최신 논문들에 대한 학습을 통해 이 분야의 연구 트렌드를 파악하고 연구능력을 함양한다. 

마케팅관리세미나(Seminar in Marketing Management)
마케팅관리의 전 분야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위해 다양한 주제에 대한 최신 연구결과를 읽고 토의한다.

마케팅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s in Marketing)
소비자행동연구를 위한 실험설계 및 분석, 공분산 구조모형을 포함한 다변량 분석 방법론을 다룬다. 


글로벌전략경영세미나(Seminar in Global Business Strategy)
최근 글로벌화가 심화되고 있는 세계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기업들의 전략 수립과 실행 등 글로벌 전략경영에 관해 학습한다.

재무회계이론(Financial Accounting Theory)
회계정보에 기초한 실증연구에 필요한 회계의 기초 개념과 지식을 습득하고, 회계정보를 수집하고 연구목적에 적합하게 처리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국제회계세미나(Seminar in International Accounting)
회계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회계의 주요 이슈를 분석하고, 국제회계기준이 재무제표에 미치는 영향을 주요 회계 이슈와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자본시장연구세미나(Seminar in Market-Based Accounting Research)
회계의 다양한 영역에 대한 심도 있는 이론 및 방법론을 학습하고, 연구 주제를 선정하여 자본시장연구 방법론에 따라 실증하고 결과를 해석해 본다.

재무제표분석연구(Research on Financial Statement Analysis)
재무제표 정보를 분석하는 방법과 분석 결과의 해석에 대해 학습하며, 재무제표분석을 다룬 연구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기업가치평가세미나(Seminar in Valuation Research)
회계정보에 기초한 가치평가 모형을 학습하고, 관련 연구 방법과 연구 결과를 학습한다.

연구조사방법론세미나(Seminar in Research Methodology)
체계적인 논문 작성의 기본적인 방법을 학습하는 과목으로 연구의 방향과 구성, 가설 설정, 자료수집, 각종 통계처리, 통계처리 결과 분석 등에 관하여 심도있게 학습한다. 

파이낸스 경영전공


<교과목표>
코드번호 교 과 목 명 학점 영 문 명
G48104 재무관리 3 Financial Management
G48023 기업재무 3 Corporate Finance
G48068 금융공학 3 Financial Engineering
G48021 파생금융상품론 3 Derivatives
G48084 금융시장론 3 Financial Market
G48015 국제경제론 3 International Economics
G48105 외환시장론 3 Foreign Exchange Market
G48085 증권시장론 3 Securities Market
G48106 위험관리론 3 Risk Management
G48081 재무제표분석연구 3 Research on Financial Statement Analysis
G48082 기업가치평가세미나 3 Seminar in Valuation Research
G48001 국제재무론 3 Global Finance
G48107 국제금융론 3 International Banking and Finance
G48108 계량재무 I 3 Quantitative Finance I
G48109 계량재무 II 3 Quantitative Finance II
G48086 금융시장세미나 3 Seminar in Financial Market
G48087 금융시장연구방법론 3 Research Methods on Financial Market
G48072 국제금융세미나 3 Seminar in International Finance
G48003 재무관리세미나 3 Seminar in Financial Management
G48024 재무관리연구 3 Research in Financial Management
G48025 국제재무세미나 3 Seminar in Global Finance
G48038 자본시장연구방법론 3 Research Methods for Capital Market Studies
G48041 국제재무방법론 3 Research Methodology on Global Finance
G48046 국제재무연구 I 3 Research on Global Finance I
G48067 국제재무연구II 3 Research on Global Finance II
G48071 국제금융특강 3 Topics on International Banking and Finance
G48080 자본시장연구세미나 3 Seminar in Capital Market Research
G48110 재무론실증연구 3 Empirical Study in Finance
G48111 재무이론 3 Theory of Finance
G48112 증권시장과 투자 3 Securities Market and Investment
G48113 금융기관 경영론 3 Management of Financial Institutions
G48114 불확실성 하의 의사결정론 3 Economics of Uncertainty
G48115 포트폴리오 이론 3 Portfolio Theory
 
<교과목 내용>
재무관리, Financial Management
경영학의 주요 분야인 재무관리의 내용을 학습한다. 구체적으로는 자본예산, 자본조달, 주식과 채권의 가치평가, 배당정책, 자본구조, 기업지배구조와 M&A(인수합병), 구조조정 등의 내용을 공부한다.

기업재무, Corporate Finance
재무관리의 학습내용 가운데 큰 비중을 차지하는 기업재무에 관하여 이론과 실무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기업재무의 큰 틀을 이루고 있는 중요 연구를 다루게 된다.

금융공학, Financial Engineering
금융시장의 발달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개발되는 파생증권에 관해 학습한다. 또한 복잡한 증권의 유통에 수반되는 위험관리의 이론적 배경 및 실제 현상에 대해 금융수학 및 사례연구 등을 통해 학습한다.

파생금융상품론, Derivatives
국제금융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선물, 옵션, 스왑 등의 파생금융상품의 기본적 원리, 거래방식, 시장구조, 가격결정모형, 헤징전략을 배우고 실제 응용기법을 습득한다.

금융시장론, Financial Market
금융시장은 세계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큰 시장으로서 중요한 학습대상이다. 증권시장 등 금융시장의 이론과 실제를 강의하고 실습함으로써 금융시장의 내용을 습득한다. 주요내용에는 금융시장의 의의와 종류, 관련 이론 등이 포함된다.

국제경제론, International Economics
국제경제란 국경을 넘어 이루어지는 국제간의 경제관계와 그 상호작용의 총체를 일컬으며, 구체적으로는 국제간의 경제거래, 즉 상품 ·서비스 ·자본 ·노동의 각국간의 이동이나 교환 등의 전체를 의미한다. 거시적 관점에서 한 나라의 국민경제와 다른 나라의 국민경제와의 관계를 파악하는 관점을 확립하고 세계경제를 국제간의 경제관계로서 하나의 경제로 이해하는 안목을 키운다. 

외환시장론, Foreign Exchange Market
글로벌 경제 하에서 중요성이 점증하고 있는 외환시장의 구조, 환율의 이해, 환위험의 인식과 관리방법, 국제금융시장 등을 학습한다.

증권시장론, Securities Market
증권시장은 주식, 채권, 파생상품, 외환 등이 거래되는 금융시장으로서 중요한 금융시장이다. 주식시장, 파생금융시장, 외환시장 등 증권시장의 기본내용을 이해하고 관련 이론을 공부함으로써 경영학의 주요 내용인 금융에 관한 학습 이해를 높인다.

위험관리론, Risk Management
금융업의 본질과 위험, 금융환경의 변화와 위험관리의 중요성, 위험의 측정과 관리기법, 위험관리 사례연구 등을 개관하고 ALM, VaR, 신용위험관리,환위험 관리까지 각 주제의 상세 이론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재무제표분석연구, Research on Financial Statement Analysis 
재무제표 정보를 분석하는 방법과 분석 결과의 해석에 대해 학습하며, 재무제표분석을 다룬 연구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기업가치평가세미나, Seminar in Valuation Research
회계정보에 기초한 가치평가 모형을 학습하고, 관련 연구 방법과 연구 결과를 학습한다.

국제재무론, Global Finance
글로벌기업의 자금조달 및 운영에 관련된 재무적 문제를 다룬다. 국제금융시장에 대한 이해를 전제로 국제자금조달, 해외투자의 의사결정, 국제금융 혁신과 최신 금융기법을 학습한다.

국제금융론, International Banking and Finance
금융환경 변화에 빨리 적응할 수 있도록 개방거시경제문제와 국제금융시장, 리스크관리 및 기업의 자금조달 등을 종합적,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국제금융의 개념과 국제금융시장의 기능과 구조부터 화폐, 금융시장, 국제금융시장의 개념, 환율결정이론 및 예측 등을 다룬다.

계량재무 I, Quantitative Finance I
 금융자료연구를 위해 기초가 되는 금융계량경제학의 기초적인 수단들을 학습하고 실제 금융자료에 적용하여 실증적 분석을 실습한다. 기초적인 확률의 개념, 단순 및 다중선형회귀모형, 구간 추정과 가설 검정, 회귀모형의 예측, 적합도 검정 방법 등을 다룬다.

계량재무 II, Quantitative Finance II
 계량재무I에 이어 고급계량경제 분석기법으로  비선형모형, 이분산모형, 시계열 방법론, 연립방정식 모형, 패널자료모형 등을 학습한다. 

금융시장세미나, Seminar in Financial Market
 금융시장에 관한 기본적 지식을 토대로 증권시장, 화폐시장, 외환시장, 파생금융시장 등 여러 금융시장의 이론과 실제에 관련된 연구주제에 관하여 세미나 형태로 진행한다. 

금융시장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on Financial Market
 금융시장에 관해 연구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기본적인 연구방법과 습득해야 할 통계적인 내용에 관해 세미나 형태로 진행한다. 금융시장의 시사적인 이슈를 연구주제로 삼아 어떻게 논문을 완성하는지에 관해서도 학습한다. 

국제금융세미나, Seminar in International Finance
   국제금융시장의 외환시장과 환율에 관한 주요 이슈로서 환율 변화의 영향, 환위험의 측정방법 및 관리방법, 국제금융시장 동향 등에 대해 학습한다.

재무관리세미나, Seminar in Financial Management
   주로 박사과정 학생을 대상으로 한 과목으로서 재무관리에 관련된 주요 논문을 읽고 발표하고 서로 토론함으로써 연구능력을 배양한다.

국제재무세미나, Seminar in Global Finance
   국제재무의 연구대상에 대하여 비교연구방법을 적용하여 주요 관련 논문을 읽고 토론함으로써 국제재무와 국제금융시장에 대한 연구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자본시장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for Capital Market Studies
   자본시장의 다양한 영역에 대한 심도 있는 이론 및 방법론을 학습함으로써 다양한 자본시장현상을 분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자본시장연구는 자본시장정보에 대한 자본시장의 반응과 기업가치평가가 주된 내용이다.
국제재무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on Global Finance
   박사과정 학생을 대상으로 국제재무의 연구대상에 대하여 비교연구방법을 적용하여 주요 관련 논문을 읽고 토론함으로써 국제재무와 국제금융시장에 대한 연구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국제재무연구 I, Research on Global Finance I
   박사과정 학생을 대상으로 글로벌기업의 자금조달 및 운영에 관련된 재무적 문제를 사례와 논문 중심으로 다룬다. 국제금융시장에 대한 이해를 전제로 국제자금조달, 해외투자의 의사결정, 국제금융 혁신과 최신 금융기법을 심도있게 학습한다.

국제재무연구 II, Research on Global Finance II
   박사과정 학생을 대상으로 국제재무연구 I에 이어  글로벌기업의 자금조달 및 운영에 관련된 재무적 문제를 사례와 논문 중심으로 다룬다. 

국제금융특강, Topics on International Banking and Finance
   국제금융시장의 세계 금융위기, 유럽금융시장, 신흥국가의 자본시장 동향 등 주요 연구주제 별로 세미나를 통해 토론하고 연구하며 연구논문의 작성을 도모한다.

자본시장연구세미나, Seminar in Capital Market Research
   회계의 다양한 영역에 대한 심도 있는 이론 및 방법론을 학습하고, 연구 주제를 선정하여 자본시장연구 방법론에 따라 실증하고 결과를 해석해 본다.

재무론 실증 연구, Empirical Study in Finance
   재무론 실증 연구와 관련된 전반적인 방법론을 논문 중심으로 깊이 있게 다룬다.

재무이론, Theory of Finance
   재무의사결정에 관한 이론들을 수학적, 계량적으로 다룬다.

증권시장과 투자, Securities Market and Investment
   주식 및 채권투자와 관련된 일반적 자산배분이론과 관련 시장의 운영메커니즘에 대한 기본적 분석의 틀을 강의한다.

금융기관  경영론, Management of Financial Institutions
   금융기관의 자금조달 및 운용, 위험관리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제공하고 주요 금융기관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 연구한다.

불확실성 하의 의사결정론, Economics of Uncertainty
   불확실성 하의 개인 및 집단의 의사결정이론을 다룬다. 특히 기대효용이론, 대리인 이론, 게임이론, 신호균등이론 등을 연구한다.

포트폴리오 이론, Portfolio Theory
   포트폴리오의 선택에 관한 이론을 고찰하고, 자본시장의 균형이론을 다룬다. 특히 CAPM, Arbitrage Pricing Theory의 이론적 배경과 기업의 재무의사결정에 관한 응용을 연구한다.

경영정보전공


<교과목표>
코드번호 교 과 목 명 학점 영 문 명
G48091 조사방법론 3 Research Methods
G48092 다변량통계분석 3 Multivariate Statistical Analysis
G48093 경영과학 3 Operations Research
G48094 프로그래밍언어 3 Programming Languages
G48095 데이터베이스 3 Database
G48096 IT와트랜스포메이션 3

IT & Transformation

G48097 E-BUSINESS 전략론 3

e-Business Strategy

G48098 E-프로세스모델링 3

e-Process Modeling

G48099 정보기술투자평가론 3

Information Technology Investment Evaluation

G48100 신기술진출전략 3

New-Tech Launching strategy

G48101 IT의혁신과확산 3

Defusion of IT Innovation

G48102 지식관계경영 3 Knowledge Relations Management
G48103 정보기술관리론세미나 3 Information Technology Management
G48104 정보시스템연구세미나 3 Seminar on Information System Research
G48105 고급관리회계 3 Advanced Management Accounting
G48106 고급MIS방법론 3 Advanced MIS Methodology
 
<교과목 내용>
조사방법론, Research Methods
본 강의는 경영환경에서의 연구과정에 대해 포괄적으로 다룬다. 경영(정보)학 분야의 학생들이 경영 또는 경영학 문제에 적용되는 과학적 문제 해결방법의 성격을 이해하고, 문제의 확인 및 구성, 연구의 설계, 가설의 설정 및 검증에 대한 기본적 이해와 그 틀을 습득한다.

다변량통계분석, Multivariate Statistical Analysis
본 강의는 대학원 학생들이 연구자로서 논문 작성시에 필수적인 다변량통계분석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경영학 분야에서 활용되는 제반 자료분석 방법들을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경영과학, Operations Research
본 강의는 기업경영에서 일어나는 제반 문제들을 수리계획 모형으로 만들어 최적의 의사결정을 하기 위한 기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본 과목에서는 경영활동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의사결정문제에 응용할 수 있는 수리적 모형을 이해하고, 실제적인 경영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프로그래밍언어, Programming Languages
글로벌 정보시스템과 모바일 및 빅데이터 분야 등에서 프로그래밍 언어는 아이디어를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도구를 제공하는 것이며, 소프트웨어의 품질을 향상시키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과목에서는 Objects, Classes, Encapsulation, Inheritance 그리고 Polymorphism을 다루고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스타일을 다루고자 한다. 잘 설계되고 구현된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학생들이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데이터베이스, Database
글로벌 경영 관련 시스템에서 데이터베이스의 효과적인 활용은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 과목에서는 실질적인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atabase Management System, DBMS) 을 통하여 relational model 의 기본 개념, 
structured query language, data modeling, database design 과 database  administration 등을 다룬다. 또한 웹에서의 데이터베이스 처리와 분산 데이터베이스 처리도 학습하도록 한다.

IT와트랜스포메이션, IT & Transformation
패러다임이 바뀌는 글로벌 시대에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을 이해하고 트랜스포메이션 프로세스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에 IT 관리 및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관한 최신의 주요 issue를 폭 넓게 논의 하여 전략수립 능력을 기른다. 

E-BUSINESS 전략론, e-Business Strategy
e-비즈니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e비즈니스 정보기술 및 경영관리 이론을 소개한다. 또한 e-비즈니스 정보시스템의 기능과 역할, 정보기술의 전략적 활용 방안에 대해 학습하며 교재 및 유인물을 통한 e비즈니스 구축 사례를 연구하고 이에 대해 상호의견을 교환한다. 

E-프로세스모델링, e-Process Modeling
기업 업무 프로세스를 학습함에 있어 프로세스모델링 기법을 활용하여 비즈니스모델을 유형화하고 적절한 비즈니스모델을 수립하여 성과중심적인 프로세스 개선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프로세스 분석을 통해 투입지표, 과정지표, 성과지표 등을 도출하는 방법론을 배우며, 모델에 대한 정의, 핵심성공요인 등을 분석하여 이상적인 비즈니스모델을 도출함을 목표로 한다.

정보기술투자평가론, Information Technology Investment Evaluation
기업 정보통신 관련 사업, IT 관련 프로젝트들을 수행함에 있어 기술적 차원에서 그 경제성을 평가하여, 그에 대한 비용효과를 대안적 관점에서 제시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신기술진출전략, New-Tech Launching strategy
새로운 기술이 개발되어 대중에게 성공적으로 습득되기까지 거치는 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예를 들어 새로운 기술에 대한 기초 타당성 평가 방법론 및 정책 개발론을 개발하고, 실패한 기술 정책에 대해 비판하며, 어떠한 전략으로 새로운 기술을 시장에 진출시켜야 하는지에 대해 경제성, 현실성, 혁신성 측면에서 다양하게 고려하는 관점을 배운다. 

IT의혁신과확산, Defusion of IT Innovation
IT diffusion of innovation 모델에 기반 하여 현재의 다양한 테크놀로지의 채택과 확산 전략 그리고 영향 평가를 학습한다. IT 확산의 구체적 요소로는 innovation, social network, opinion     leaders, critical mass, change agent, social influence, media richness fit 등이 있다. 

지식관계경영, Knowledge Relations Management
비즈니스 패러다임이 최근 빠르게 변화 하고 있다. 클라우드, 빅데이터, 소셜, 모바일, 분석론, e-비즈니스, 얼굴 없는 공급자와 수요자, 거래 경험이 없는 당사자간의 관계는 어떻게 구축 되고 유지 되어야 하는 지 등에 대해 지식경영 과 관계경영 그리고 프로세스경영 그리고 콜래보래이션의 시각에서 접근한다. 

정보기술관리론세미나, Information Technology Management
비즈니스 정보기술의 관리는 기술적 측면과 경영적 측면이 고르게 감안되어야 한다. 이에 정보기술 관리의 현안문제 등을 세미나를 통해 학습하고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움으로서 정보기술     경영관리자로서의 실무 역량을 향상시킨다.

정보시스템연구세미나, Seminar on Information System Research
경영 정보 시스템와 관련된 여러 이론 및 현상을 다루어 학생 스스로 독자적인 학습이 가능할 수 있도록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경영정보시스템의 주요 개념 및 현황, 관련 기술 및 서비스, 네트워킹 서비스, 평가 서비스 등 주요 관련 분야에 대한 논문들을 심도있게 학습한다. 또한 각 주제별로 적합한 연구방법론을 학습하여 통합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고급관리회계, Advanced Management Accounting
조직의 경영자는 끊임없는 경영문제에 부딪히는 과정에서 이의 해결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필요로 하고, 또한 각종 정보에, 그것의 필요여부에 관계없이, 노출되어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경영자는 경영문제가 무엇인지, 그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어떤 정보가 필요하며 어떻게 정보를 이용해야 하는지, 문제해결을 위한 기법은 무엇이고, 도출된 해결책이 진정한 해결책인지에 대해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본 강좌는 이와 같은 맥락에서 회계정보의 경영목적에의 이용에 대한 것이다. 회계정보가 경영자의 의사결정에서 어떻게 이용되고, 어떻게 이용되는 것이 합리적인가를 검토한다.

고급MIS방법론, Advanced MIS Methodology
경영정보학 분야의 연구 설계를 위한 개념 및 기법을 소개하고 연구결과의 분석을 위한 여러 가지 방법론을 심도 있게 학습함. 기초 통계 분석 방법 이외에 계량경제학, 게임이론, 질적 연구, 모델링 등 다양한 연구방법들에 대해 경영정보학 분야의 각각 적합한 주제에 맞추어 모듈식으로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