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사이트맵 로그인  Contact Us
  • 학부소개 메뉴
  • 입학안내 메뉴
  • 교수진 메뉴
  • 학사안내 메뉴
  • 대학원 메뉴
  • 학생활동 메뉴
  • BBS 메뉴
교과과정

한국외국어대학교 베트남어과

    교과과정 

location Home > 학사안내 > 교과과정
 

 

상경대학 경제학전공 3학년

 

중급미시경제학 (Intermediate Microeconomics)
미시경제학에서 다룬 내용을 심화학습 한다. 일반균형이론 등 생산자와 소비자, 생산요소의 소유자가 시장에서 어떻게 상호작용을 통해 균형을 달성해 가는가를 다룬다.

 

공공경제학 (Public Economics)
공공부분의 확대로 특징되는 현대혼합경제의 문제를 적절히 다루기 위해 공공재의 이론, 예산, 경비 및 조세이론과 함께 현행 조세제도를 개괄하며, 재정정책, 조세의 전기와 귀착 및 공개론을 깊이 있게 다룬다. 특히 공공재의 공급, 현행 세제의 분석 및 예산의 정책적 측면을 중심적으로 강의한다.

 

국제금융론 (Theory of International Financial)
국제금융통화제도 및 정책의 형성배경과 발전 등을 검토한다. 국제수지 조정 매카니즘, 환율체제와 환율결정이론, 국제자본이동, 국제금융시장과 거시경제변수와의 관계 등에 대하여 강의한다

 

시장경제의 이해 (Understanding the Market Economic)
학생들의 시장경제에 대한 이해 제고를 목표로 한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초빙하여 이론과 현실의 경험을 조화 있게 학생들에게 전달하고자 한다.

 

중급거시경제학 (Intermediate Macroeconomics)
거시경제학에서 다룬 내용을 심화 학습한다. 거시경제 변화의 동태분석을 중심으로 경기변동, 경제성장의 문제와 관한 최근의 이론적 발전을 강의한다.

 

화폐금융론 (Money & Banking)
화폐경제의 움직임을 미시적 측면과 거시적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분석함을 그 목적으로 미시적 연구 대상으로 통화와 신용의 본질, 자산 선택, 금융자산의 가격결정, 금융중개, 통화공급등을 다루며 측면에서 경기변동 및 경기성장과 통화와 신용, 인플레이션, 거시금융정책등이 주요 강의이다.

 

실험행동경제학 (Experimental and Behavioral Economics)
경제 환경의 변화에 따라 제기되는 다양한 현안과제를 경제이론에 근거하여 분석한다. 예를 들어 국제경제

 

경제정책론 (Theory of Economic Policy)
혼합경제 체제에 있어서 경제활동을 통제하는 정부의 제반경제정책을 미시경제학과 거시경제학에서 다룬 경제이론들을 적용하여 분석한다. 경제정책을 정책목표, 정책수단, 정책결과 등으로 나누어 고찰하고, 경제정책의 이론적 근거를 다루고 그 의의와 한계를 고찰한다.

 

국제무역론 (Theory of International Trade)
국가간의 무역을 이론적으로 설명하고자 하는 국제 경제학의 이론분야이다. 무역의 발생 원인, 무역의 이익, 무역패턴 및 요소가격의 결정, 국제수지의 기본개념 및 환율 결정에 관한 기초이론을 강의한다.

 

법경제학 (Law and Economics)
법 경제학은 재산법, 계약법, 형법 등의 제반 법에 대하여 효율성, 인센티브와 같은 경제적 시각에서의 논리와 방법론을 적용하는 학문이다.

 

재무경제학 (Financial Economics)
금융시장의 이해에 필수적인 가격결정이론과 실제적용, 관련제도변화 등을 종합적으로 논의한다. 주식 및 채권시장에 대한 분석과 더불어 최근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파생상품의 가격결정과 유용성도 함께 검토함으로써 금융시장에 대한 실질적인 이해에 도움을 주기 위해 제공되는 과목이다.

 

경제발전론 (Economic Development)
경제성장과 경제발전의 의미를 중심으로 개발도상국들의 저개발과 빈곤에 관련된 문제를 살펴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발전전략과 정책의 내용을 경제이론의 적용을 통해 이해한다. 여기에 포함되는 주제는 이중구조, 실업과 고용, 도시화, 인구증가, 농업, 소득분배, 투자계획, 기술의 선택, 투자재원의 조달, 경제개발계획, 국제무역, 국제금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