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사이트맵 로그인  Contact Us
  • 학부소개 메뉴
  • 입학안내 메뉴
  • 교수진 메뉴
  • 학사안내 메뉴
  • 대학원 메뉴
  • 학생활동 메뉴
  • BBS 메뉴
교과과정

한국외국어대학교 베트남어과

    교과과정 

location Home > 학사안내 > 교과과정
 

 

상경대학 경제학전공 4학년

 

노동경제학 (Labor Economics)
현대산업사회에서의 핵심적인 노동문제를 시장기구와 제도적 측면에서 다룬다. 노동시장에서의 노동의 수요와 공급 문제에 대한 분석을 기초로 하여, 임금수준, 임금구조, 소득분배, 실업, 인적 자본론 등을 살펴본다. 임금결정과정에서 노동문제들이 노동조합, 기업, 정부에 의하여 어떠한 과정을 거쳐 해결되는가를 법, 제도 등과 함께 경제학적인 측면에서 다룬다.

 

조세론 (Theory of Tax)
국민 경제적으로는 물론 사회적으로도 영향력이 지대한 조세에 대해 그 존재 이유, 역사적 전개과정, 그리고 기본이론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현실의 조세제도와 세무행정을 고찰하면서 최근 국내, 국외의 세제 및 세정개혁을 개괄한다.

 

경기변동론 (Theory of Business Cycle)
경기변동은 거시경제학, 중급거시경제학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서 경기변동에 관한 동태모델들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구체적으로 오스트리안 모델, 케인즈 및 케인지안 모델, 통화론자 모델이 중요한 내용이 되어 균형경기변동 이론과 실물 경기변동이론에 대한 논의가 소개된다.

 

정보통신경제학 (Economics of Information and Telecommunications)
정보통신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더불어 등장하는 신경제(New Economy) 체제의 본질을 이해하고,최근 제기되는 다양한 경제 이슈와 사례를 경제학 이론에 기초하여 분석함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는 본 과목에서 다루게 되는 이슈는 인터넷 활성화가 기업의 전략과 경쟁성과에 미치는 영향, 정보화 사회에서의 정보격차 문제, 전자상거래에서의 공정경쟁 이슈, 통신서비스시장에서 지배적 사업자에 대한 규제, 필수설비의 합리적 이용 및 투자방안 등이 될 것이다.

 

한국경제론 (Studies on Korean Economy)
국경제의 발전과정, 정부의 역할, 거시경제적 성과, 산업, 무역, 그리고 사회개발 등에 관한 최근 논문을 중심으로 한국경제의 현실을 이론적, 역사적으로 진단한다.

 

지역비교경제론 (Regional and Comparative Economic Study)
경제체제를 계획 경제체제와 자본주의 경제체제로 나누고, 양 경제체제를 경제적 목표제도, 경제기고, 발전과정 등의 측면에서 비교 고찰한다. 또한 사회주의 경제에서 시장경제로의 경제개혁을 동유럽과 구소련 공화국의 경제개혁과 아시아의 구 사회주의권 국가들의 경제개혁으로 나누어 경제이행론(Economics of Transition)의 측면에서 다룬다.

 

산업조직론 (Industrial Organiaztion)
산업의 규모와 경쟁구조의 결정모형을 이해하고, 다양한 시장조직하에서의 개별기업의 전략적 행위 및 성과를 분석하며 산업에 대한 구제방식과 경제학적 합의를 파악한다. 구체적인 산업에 대한 실증연구를 검토하여, 현실경제에 대한 이해를 증진한다.

 

한국경제사 (Economic History of Korea)

우리나라의 경제발전과정을 이론에 근거한 과학적 방법론의 가지고 분석한다. 개항을 전후한 시기로부터 동아시아 국가들과의 관계 속에서 우리나라의 경제가 걸었던 발전의 길과 열강에 의한 그 왜곡의 과정을 살펴보고, 이와 관련한 모든 왜곡된 시각을 비판하고 극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