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목표


한국외국어대학교 베트남어과

학과 목표 

location Home > 학과소개 > 학과 목표
  우리 과에서는 언어학과 인지과학을 공부합니다.
우리가 말을 하거나 다른 사람의 말을 알아듣는 것은 머릿속에 언어 능력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언어학은 사람의 머릿속에 들어있는 언어 능력을 명료하게 밝히는 학문입니다. 인간의 고차원적인 인지 능력을 연구한다는 점에서 언어학은 인지과학의 핵심 분과입니다. 사람의 머릿속에 들어있는 언어 능력을 음운, 구조, 의미 등으로 세분화하여 명료하게 기술한 것이 문법입니다.
언어인지과학과에서는 사람의 머릿속 문법을 공부합니다. 언어학자는 영어, 중국어, 한국어, 일본어와 같은 개별 언어 문법의 연구를 통해 보편문법의 구성 원리를 밝히려고 노력합니다.

  보편문법이란 무엇인가요?
전 세계에 3000-6000 개의 언어가 존재한다고 합니다. 놀라운 이야기이겠지만, 이 많은 언어들은 차이점만큼이나 공통점도 많고, 차이점으로 보이는 것들도 깊은 원리를 탐구해 보면 어떤 공통적 속성이 다르게 표현된 것에 불과한 경우가 많습니다. 전 세계 모든 언어가 가지고 있는 공통적인 규칙과 원리 체계를 보편문법이라 부릅니다.
 
   언어학의 활용분야
언어학의 연구 성과는 현대 사회에서 여러 분야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개별 언어에 대한 문법 지식을 컴퓨터가 활용할 수
있도록 재구성하면 기계 번역이나 자동 인터넷 검색 등과 같은 정보처리 분야의 발전을 기대할 수 있으며, 음성 인식 기술을 통해 장애인이나 학습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심리학, 생물학 등과 연관되는 언어인지과학의 특성을 활용하여 언어치료나 외국어교육 등과 같은 분야에 기여할 수도 있습니다.
 
  언어학의 하위 분야를 알려주세요.
음운론, 음성학, 형태론, 어휘론, 통사론, 의미·화용론과 같은 기초적인 분야에서,다른 학문과 연계될 수 있는 컴퓨터언어학, 심리언어학, 사회언어학, 역사언어학, 인지과학 등이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정보는 “교과목소개”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