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소개
대학문화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창조합니다

전공소개

dot 전공소개

수학은 엄밀한 논리체계를 바탕으로 수와 함수 및 공간 등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그 자체로서의 학문적인 매력 이외에도 예로부터 자연과학, 공학 등을 연구하는데 기본적인 언어를 제공하여 왔으며 최근에는 인문과학, 사회과학 등 학문의 거의 모든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응용되고 있다. 2014년 4월 미국의《월스트리트 저널(WSJ)》이 수학자를 최고의 직업으로 선정한 바 있듯이 수학은 진로설계에 대단한 강점을 지닌 학문 분야이기도 하다.

 

dot 수학과 역사

1980년: 본교가 종합대학교로 승격되면서 설치 인가된 문리과대학에서 신설
1984년 3월: 서울캠퍼스에 있었던 문리과대학을 글로벌캠퍼스로 이전했고, 자연과학 교육 중심의 새 건물에 기본 교육공간을 확보하여 보다 본격적으로 발전하기 시작
1984년: 대학원의 학칙변경 인가를 받아 수학과의 석사학위과정 신설
1990년: 박사학위과정 신설
1994년: 교육대학원의 학칙변경 인가를 받아 수학교육 전공 석사 학위과정 신설

 

dot 전공교육목표

깊이 있는 수학이론과 이를 바탕으로 한 응용능력을 갖추어 학문연구, 교육 및 산업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수학인의 양성을 목표로 교과과정을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다.
해석학개론과 선형대수학을 중심으로 편성된 교과과정을 통해 기초지식을 탄탄히 닦은 후 실해석학, 현대대수학, 미분기하학, 위상수학 등 분야별 전문성을 극대화하는 커리큘럼으로 구성된다.
응용수학의 경우 제2전공을 이수한 후 IT산업계로 진출하는 인재를 배출하고 있으며, 다수의 금융 전문 인력을 배출한 금융수학전공도 강점이다.
교직부전공 또는 교육대학원을 거쳐 수학교육자로서 사회에 기여하는 길도 선택 가능하다.

 

dot 진로 및 진출현황

본 학과의 졸업생 중 많은 수가 대학 및 중고교에서 순수 수학 분야의 학문연구 및 교육 분야에 종사하고 있다.
  - 대학원 87학번 조종택(전남대학교 수학과), 박정형(호남대학교 컴퓨터 응용수학과) 동문이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또한 수학이론을 바탕으로 한 정보통신 산업 및 금융 산업 등의 응용분야에도 많은 동문들이 활약하고 있다.
그 외에도 81학번 정삼권 동문이 (주) 일도컴퓨터 대표, 84학번 신동수 동문이 (주) 천신 대표, 86학번 고영률 동문이 (주) 비아이씨엔에스 이사, 87학번 오경운 동문이 (주) 아이캐시 부사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dot 취득 가능 자격증

정교사 2급 자격증, 공인회계사, 보험계리사, 재무위험관리사, 금융투자분석사, 국제 FRM, 국제 CFP, 정보처리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