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사이트맵 로그인  Contact Us
  • 학부소개 메뉴
  • 입학안내 메뉴
  • 교수진 메뉴
  • 학사안내 메뉴
  • 대학원 메뉴
  • 학생활동 메뉴
  • BBS 메뉴
대학원 소개

한국외국어대학교 베트남어과

    대학원 개설과목 

location Home > 대학원 > 대학원 개설과목

location 공통과목

거시경제학 (Macroeconomics)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달성하기 위한 경제정책대안들의 분석에 필요한 거시이론들을 다룬다. 소득, 투자, 그리고 통화의 수요 및 공급등에 관한 이론과 내생적 경제성장이론 등을 중심으로 공부한다.

 

계량경제학 (Econometrics)

경제변수들간의 제관계를 표시하는 모수를 추정하여 그 관계의 논리성을 검증하고 분석하여 예측함을 목적으로 한다. 기본선형회귀모형의 추정, 예측, OLS의 문제점, 연립방정식모형의 식별과 추정을 공부한다.

 

고급계량경제학세미나 (Seminar in Advanced Econometrics)

기존의 계량경제학 연구를 바탕으로 해외저널의 논문을 연구하며, 다양한 모델에 대해 심층분석을 한다.

 

고급계량경제학 (Advanced Econometrics)

이 강좌에서는 계량경제학 강좌에서 다루지 못한 각종 모델의 회귀분석 방법, 시계열분석, Baysian 추정방법, non-parametic test, cointegration, unit root test등을 공부하여 최근의 계량경제학의 동향을 살펴본다.

 

미시경제학 (Microeconomics)

소비자행동이론, 생산자행동이론, 시장형태에 따른 가격결정이론, 생산요소의 결정이론, 일반균형이론, 후생경제학, 정보경제학, 미시경제정책 등 가격기구의 분석과 자원배분상의 제문제를 분석한다.

 

location 금융석사 과정

고급국제금융이론 (Advanced International Finance)

국제간의 실물거래에 대응하여 흐르는 외환거래와 이를 뒷받침하는 금융거래가 어떻게 구성되고, 어떤 원인에 의해 이루어져 있으며, 각국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하여 연구 고찰하는 과목임. 물론 외환, 국제금융, 국제수지등의 제반 정책적 시론도 다루어 본다.

 

고급금융이론 (Advanced Banking Theory)

화폐금융론의 미시적, 산업조직론적인 측면을 다룬다. 금융기관의 존재이유와 역할, 증권시장의 균형, 비대칭정보와 금융시장, 금융시장의 효율성, 중앙은행론 등이 주요 분석 대상이다.

 

고급화폐금융론 (Advanced Money & Banking)

화폐 경제의 움직임을 미시적 측면과 거시적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분석함을 그 목적으로 미시적 연구 대상으로 통화와 신용의 본질, 자산선택, 금융중개, 통화공급 등을 다루며 거시적 측면에서 경기변동 및 경기성장과 통화와 신용, 인플레이션,거시금융정책 등이 주요 강의이다.

 

국제금융론 (International Finance)

국제 금융시장에서 환율, 투자자본의 이동, 국제금융기관의 형태 등에 대한 금융경제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금융계랑분석 (Financial Econometric Analysis)

계량모형 및 계량분석기법을 이용하역 금리, 주가, 환율 등 금융시계열데이터의 특징을 파악하고 예측 능력을 제고한다.

 

금융시장분석 (Financial Market Analysis)

주가, 환율, 금리 등 금융시장 변수, 금융상품, 리스크 관리 등 금융시장과 관련된 제반 이슈에 대한 이론적·실증적 분석

 

금융현장연구 (Financial Field Research)

금융현장실습과 세미나를 통해 금융시장이론의 현장 적용과정을 이해하고 연구과제를 탐구한다.

 

재무경제학 (Financial Economics)

자산가격의 결정 등 증권투자의 기본원리를 학습하고, 다양한 증권관련 금융상품에 대한 분석능력을 제고한다.

 

금융시장분석 (Financial market Analysis)

채권, 주식, 외환 등 금융시장의 속성과 행태를 학습하고, 금융시장과 관련된 최근의 다양한 이슈를 분석한다.

 

파생금융상품론 (Derivative Securities)

선물·옵션·스왑 등과 같은 파생금융상품의 특성, 가격결정, 시장구조를 이해하고 효과적인 활용방안에 대해 학습한다.

 

화폐금융론 (Money and Banking)

통화와 신용이 실물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기능을 종합적으로 분석한다. 통화와 신용의 존재이유, 금융기관의 역할, 물가, 경기변동과 통화 및 신용, 금융정책 등을 공부한다.

 

location 경제학 전공

경기변동론 (Theory of Economic Fluctuations)

경기변동의 발생원인 및 진행과정, 그리고 안정화정책에 관련된 제반 이론들을 소개한다. 케인즈의 경기변동론, 케인지안 경기변동모델, 오스트리안 경기변동이론, 통화론자의 경기변동이론, 그리고 최근의 균형경기변동이론 등을 공부한다.

 

경제발전론 (Development Economics)

개발도상국들의 경제발전과정에 관련된 문제를 살펴보며 경제발전을 추진하기 위한 개발도상국들의 대내외 정책과 발전계획을 검토한다. 실업, 이중구조, 산업화의 문제, 투자우선순위, 경제발전계획 등이 주요 학습 대상이다.

 

경제사 (Economic History)

경제이론의 변천사는 경제구조의 변천사와 깊은 관계를 가진다. 본 강의에서는 경제이론의 변천사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동양과 서양의 경제사적 사실들을 시대사별로 뽑아 공부한다.

 

경제정책론 (Economic Policy)

혼합경제체제에 있어서 경제활동을 통제하는 정부의 제반정책에 대한 정책이론적 근거를 연구하며 그 의의와 한계를 다룸

 

경제학방법론 (Studies in Methodology of Economics)

경제학설사적 입장에서 경제학방법론의 변천과정을 검토하고, 과학철학이 경제학 방법론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고, 경제학이 과학으로 발전할 수 있기 위한 연구방법을 논의한다.

 

경제학사특수연구 (Studies in History of Economic Doctrines)

특정 경제학자 또는 경제이론에 중점을 두고 이들에 대한 심층분석을 함. 특수과제는 학기초 수강생과 함께 상의하여 정함.

 

경제학사 (History of Economic Theory)

경제학사방법론, 고전파경제학, 마르크스경제학, 신고전학파경제학, 새고전학파경제학, 발전의 경제학, 현대 경제학의 문제와 과제 등의 주제에 대한 논문들을 뽑아 강의한다.

 

고급거시경제학 (Advanced Macroeconomics)

케인즈 이후 발전하여 온 제반 거시경제모형과 거시경제정책을 이해한다. 학습의 중점은 다음 세가지 분야이다. 첫째 합리적기대가설과 New Classical Macro Models, 둘째 New Keynesian Macro Models, 셋째 거시경제정책에 관한 제이론 등을 공부한다.

 

고급거시경제이론세미나 (Seminar in Advanced Macroeconomics)

거시경제학에 관한 기본모형과 구미학술지의 논문을 연구하여 박사학위 학생의 학위논문 작성에 도움을 줌을 목적으로 한다. 강의는 New Classical Macro Models, New Keynesian Macro Models 그리고 최근의 동학적 거시경제정책이론의 주요 논문들을 학습한다.

 

고급경기변동론 (Advanced Theory of Business Cycle)

거시경제학, 중급 거시경제학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서 경기변동에 관한 동태적 모델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고급경제발전론세미나 (Seminar in Advanced Development Economics)

신흥 공업국 경제에 대한 고급 주제를 선정해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한다.

 

고급경제발전론 (Advanced Development Economics)

경제발전론에서 다루지 않는 고급주제를 다루게 되며, 여기에 포함되는 주제는 다음과 같다. 개발도상국의 금융구조연구, 금융안전화정책, 기술이전과 다국적기업의 역할

 

고급경제사세미나 (Seminar in Advanced Economic History)

경제사적 사실들을 시대사별로 분류하여 심층분석 한다.

 

고급경제사 (Advanced Economic History)

경제사를 전공하는 학생들을 위하여 서구의 국가별 또는 시대별로 문제를 선정하여 보다 심층적인 연구를 한다.

 

고급경제학사 (Advanced History of Economic Theory)

제반경제 이론에 대해 학파별로 심층연구를 하며 경제학사에서 다루지 않았던 고급주제를 가지고 세미나 방식으로 진행한다.

 

고급국제무역이론 (Advanced International Trade)

국제간의 유형 무형재의 이동에 있어 그의 인과를 규명하고 또한 그의 양태를 고찰하여 보되, 시간의 흐름에 따른 사항까지도 고려하여 연구한다. 물론 자유무역주의와 보호무역주의 정책에 따른 정책적 시론도 아울러 연구하여 본다.

 

고급노동경제학세미나 (Seminar in Advanced Labor Economics)

노동경제학의 주요 이슈들을 박사학위과정에 있는 학생들로 하여금 심화 연구할 수 있도록 한다.

 

고급노동경제학 (Advanced Labor Economics)

현대산업사회의 핵심적 노동문제들에 관한 연구방법론과 이것들이 노조, 기업, 정부에 의해 해결될 수 있는 시장기구와 제도적 장치를 구체적 사례를 중심으로 다룸

 

고급미시경제학 (Advanced Microeconomics)

완전경쟁, 독점, 과점, 독점적경쟁 등의 시장조직과 일반균형이론, 후생 경제학, 정부경제학, 미시경제정책 등을 심층 분석하고 현실적인 독과점시장에서의 경제력집중과 시장집중도 등을 연구한다.

 

고급미시경제이론세미나 (Seminar in Advanced Microeconomics)

현실적 시장 형태인 독과점시장에서의 가격이론, 생산량결정이론을 심층 분석하고, 과점기업의 경제력집중과 시장집중도를 심층 분석한다.

 

고급산업조직론세미나 (Seminar in Advanced Theory of Industrial Organization)

고급산업조직론에서 다루었던 주제에 대한 논문을 뽑아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한다.

 

고급산업조직론 (Advanced Theory of Industrial Organization)

시장구조, 시장행동, 시장성과의 상관관계, 경제력집중과 시장집중의 구체적측정, 산업조직과 외국무역, 독점금지정책(공공정책과 산업정책)등을 집중 연구함

 

고급수리통계학 (Advanced Mathematical Statistics)

수리통계학에서의 연구 내용을 바탕으로 다양한 확률적 경제이론을 심층 연구한다.

 

고급수리경제학 (Advanced Mathematical Economics)

이 강좌에서는 일반균형이론, 게임이론, 불확실성의 경제이론 등을 심도있게 공부하며 최근 수리경제학의 동향을 살펴본다.

 

고급한국경제사 (Advanced Korea Economic History)

한국경제의 시대적 분류, 발전단계, 개념정립 등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공공경제학 (Public Economics)

후생경제학적 입장을 기초로 하여 자원의 분배, 부와 소득의 재분배, 경제의 안정과 성장을 재정의 본원적 기능으로 보는 시각에서 공공재의 이론, 예산제도, 조세의 전가와 귀착, 조세론, 재정정책을 분석 평가한다.

 

공공경제학특강 (Seminar in Public Econoics)

 

공공선택이론 (Theory of Public Choice)

시장경제체제하에서 공공부문의 역할과 기능을 공공부문의 결제 주체인 정부를 중심으로 후생경제학적인 접근 방법으로 분석한다.

 

국제무역론 (International Trade)

국제경제거래 즉 국경을 넘나드는 모든 경제거래활동이 ① 어떻게 성립되며, 또 행해지고 어떤 모습들을 나타내는가 ② 국제경제거래가 어떤 원인에 의해 일어나고 또 그러한 거래의결과로 각국은 어떤 영향을 주고받을 것인가 등을 위주로 분석 평가 해명한다.

 

노동경제학 (Labor Economics)

현대산업사회의 핵심적 노동문제들이 노조, 기업, 정부에 의하여 해결될 수 있는 시장기구와 제도적 장치를 연구한다.

 

도시및교통경제학 (Urban and Transportation Economics)

공간균형하의 도시내부구조, 최적도시, 주택시장, 교통문제, 환경문제, 국가의 공간정책 및 개발도상국의 도시화 문제등을 다룬다.

 

미시경제학 (Microeconomics)

소비자행동이론, 생산자행동이론, 시장형태에 따른 가격결정이론, 생산요소의 결정이론, 일반균형이론, 후생경제학, 정보경제학, 미시경제정책 등 가격기구의 분석과 자원배분상의 제문제를 분석한다.

 

비교경제체제론특강 (Seminar in Comparative Economic Systems)

자본주의 경제체제와 사회주의 경제체제의 이론적 기초와 실제적 운영과 구체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며, 수렴이론의 가능성과 한계를 다룸

 

비교경제체제론 (Comparative Economic Systems)

자본주의 경제체제와 사회주의 경제체제의 이론적 기초와 실제적 운영을 분석하여 비교 평가한다.

 

산업조직론 (Theory of Industrial Organization)

자본주의 경제의 시장기구와 산업조직문제의 발생과 그 역사적 발전, 시장구조, 시장행동, 시장성, 산업조직, 외국무역, 독점금지정책(산업조직정책)등의 공공정책을 연구한다.

 

수리경제학 (Mathematical Economics)

경제이론을 수학적으로 모형화하고 분석하는데 주요 목적이 있다. 일반균형이론, 게임이론, 정태적 최적화문제, 동태적 최적화문제 및 정보와 불확실성의 문제 등을 살펴본다.

 

수리통계학 (Mathematical Statistics)

확률적 경제이론의 습득에 필요한 수리통계적 기초를 제공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확률이론, 확률과정(stochastic process), 시계열분석, 최적 추정이론, 의사결정이론 등이 그 내용이다.

 

일반균형및후생경제이론 (General Equilibrium and Welfare Economics)

고급미시경제학에서 다루었던 일반균형 및 균형조건, 유일성과 안정성 등을 중점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후생경제학과 연결하여 강의한다.

 

정치경제학 (Political Economics)

경제학에 있어서 제도적인 면과 사회정치적인 면을 함께 고려하는 경제연구방법을 택함. 학설사적 연구와 아울러 경제학의 상이한 경제체제를 비교 분석한다.

 

조세론 (Theory of Taxation)

정부수입의 주종인 조세부문을 집중적으로 연구하며, 이를 조세의 근거와 원칙, 조세구조의 경제적 효과와 담세력관계 등의 총론부문의 소득세를 비롯한 각론 등으로 구분해서 고찰한다.

 

지역경제학 (Regional Economics)

경제를 경제적 지역으로 구분하여 각 지역별 경제의 특성, 부존자원량, 경제정책의 특성 등을 제경제이론에 적용시키고 공간 및 집적 경제의 개념을 포함하는 입지이론을 접합시킨 지역경제이론과 그에 관련된 분석기법을 다룬다.

 

한국경제론 (Seminar in Korean Economy)

경제이론에서 배운 내용을 한국경제에 적용시키고, 한국경제에 대한 다양한 주제를 공부함으로써 한국 경제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한국경제론특강 (Advanced Seminar in Korean Economy)

한국경제에 관한 주요 경제이슈를 분석한다.

 

한국경제사 (Korean Economic History)

한국경제사의 발전과정을 개관하여 강의한다. 강의는 한국 근대경제사에 중점을 두며 주제별로 근대화 과정의 중요한 경제사적 사건들을 분석 평가한다.

 

환경및자원경제학 (Economics of Environments and Resources)

경제성장 및 발전과 환경오염과의 상관관계 및 장-단기 자원수급의 문제등을 이론 및 정책적 측면에서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