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장인사
Global Leaders Educated At HUFS

원장인사

김종덕 대학원장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재학생과
홈페이지를 방문하신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날 세계는 기후와 환경, 정치와 경제, 우주과학에 이르기까지 큰 변화와 위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흔히 우리는 위기를 기회로 활용하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인간은 오랜 역사의 경험으로 이러한 위기에서 지혜를 익혀 왔기에, 이러한 때일수록 학문에 대한 연구와 교육은 한 나라의 운명과 인류의 미래를 결정짓는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대학원은 1961년 진리 평화 창조의 창학정신과 교육이념에 따라 설립된 이래 각 학문 분야의 석・박사 약 8000명을 배출하였습니다. 이들은 국내외의 최고 전문가로서 눈부신 활약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3계열 석사과정 41개 학과, 박사과정 37개 학과에서 약 1300명의 학생들이 각자의 전문영역에 대한 지식과 실용 학문을 익히고 있습니다.

 

재학생 여러분은 자신의 인생에서 이 학문을 꼭 한 번 해봐야겠다는 지적 호기심으로 대학원의 관문을 들어섰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러한 호기심이야말로 자기 발전과 함께 독창적인 연구나 학제간의 연찬을 도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미 2500년 전의 공자님도 논어의 첫머리에서 배우는 것에 대한 즐거움을 ‘학이시습지 불역열호(學而時習知 不亦說乎)’라 했습니다.

 

우리 대학은 설립 초부터 세계 각국의 언어와 문화를 가르치며 세계화를 지향하며 인재를 양성해 왔습니다. 여러분이 글로벌을 꿈꾸며 자신의 학문을 세계 수준에 맞추고자 한다면 우리 대학원에서 그 꿈을 실현하시기 바랍니다. 우리 대학원은 여러분이 꿈과 학문을 도야할 수 있도록 우수한 교수진과 연구환경을 갖추고 지도할 준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2012년 2월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장 김종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