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과 
로그인영역

 

 

 

 

 

 

 

 

 

 

 

 

 

 

 

 

 

 

 

 

 

 

 

 

 

 

 

 

 

 

 

 

 

 

 

 

 

 

 

 

 

 

 

 

 

 

 

 

 

 

GTEP
웹메일
수업지원시스템
인터넷 증명발급
종합정보시스템

 

 

 

 

 

 

 

 

 

 

 

 

 

 

 

 

 

 

 

 

 

기타와 함께

location Home > 과목소개
과목소개 

기업이 국제사업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정치적,사회적,문화적,제도적,경제적 환경 등 다양한 환경을 이해하고 분석,평가하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기업이 처해있는 글로벌경영환경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토대로 기업의 해외진출 방식과 인적자원,마케팅,생산,연구개발,재무 및 회계기능 등 각 경영부문 활동을 효과적으로 통합,조정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국가 간의 무역을 이론적으로 설명하고자 하는 국제경영학의 이론분야로 무역의 발생원인,무역의 이익,무역패턴 및 요소가격의 결정,국제수지의 기본개념 및 환율결정에 관한 기초이론과 정책을 학습한다.




최근 세계시장의 글로벌화와 더불어 현지화 압력이 가중되고 있는 경영환경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다국적기업의 해외진출전략,현지경영전략 및 다국적기업활동을 통한 국가차원의 국가경쟁력 제고전략 등을 다룬다.



인터넷 등 정보기술을 이용한 국제 e-Business의 유형과 모델,구현전략,성공사례 등을 살펴보고 특히 e-Marketing,e-Procurement등 전세계 대상의 기업간(B2B) 전자상거래에 대해 중점적으로 학습한다.



급변하는 세계경영환경 효율적으로 대처하고자 추진하는 자원의 국제적 배분,해외사업전략,시장점유 및 다변화 전략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최근 외국의 정치,사회,문화,역사,경제현황 및 국가 간 협력현황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 관련 지식을 습득한다.





최근 다국적기업의 국제경영 활동과 이에 관련된 시사성 있는 이슈들을 심층 분석한다.




마케팅 전략수단과 활동의 전제가 되는 소비자 행동분석,시장조사 및 시장 세분화 전략에 대한 기본 내용 및 응용력을 함양한다.




마케팅의 핵심 전략적 요소인 4P(Product,Price,Place,Promotion)와 그 배합방법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국제기업의 마케팅문제로서 기업의 국제화에 따른 마케팅 상의 제 문제를 인식하고 국제시장의 환경에 대응하는 마케팅 활동의 계획 및 국제시장조사와 국제마케팅 프로그램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소비자 행동을 비롯한 마케팅분야에서 의사결정 및 문제해결을 위한 제반 조사방법 및 이들의 활용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주로 근래 발달한 심리적 특성 분석에 초점을 두고 여러 가지 다변량 분석기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기업,개인 등 각 경제주체의 합리적 투자결정과 자금조달 결정에 관한 과목으로 가치평가,불확실성 하의 의사결정,기업 경영상태 분석과 예측 등에 대하여 이론과 함께 현실에 대하여 학습한다.



자본시장의 기능과 유가증권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각종 유가증권의 가치를 분석한다. 위험과 기대수익률의 관계를 바탕으로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포트폴리오 관리 기법을 연구하고 운용성과를평가한다. 모의투자나 사례연구를통해 실습과 강의를병행.




국제기업의 자금조달 및 운영에 관련된 재무문제를 다룬다. 국제금융시장에 대한 이해를 전제로 국제자금조달,환위험관리,해외투자 의사결정,국제금융기법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증권시장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증권 및 증권시장의 개요,금융상품의 이해,주식의 채권,선물과 옵션 등의 시장거래 구조 및 증권의 가격결정이론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주식시장,채권시장과 같은 증권시장에 대한 일반적인 소개,발행시장과 증권의 발행에 관한 문제들,유통시장 증권거래에 관한 제 문제,증권분석 및 증권투자 등을 다룬다.




선물,옵션,스왑 등의 파생금융상품의 기본적 개념,거래방식,시장구조,가격결정 모형,헤징전략 등을 학습한다.




회계정보를 기업경영에 활용하기 위해 원가정보의 산출과정을 이해하고,계획 · 통제 등 기업 의사결정의 각 단계에서 회계정보가 어떻게 활용되는지에 대해 학습한다.




회계원리와 재무회계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회계 특수 이슈를 학습하고 국제경영에서 대두되는 회계문제를 다룬다.




현대기업의 상황에서 조직의 본질이 무엇이며, 조직질서 속에서의 인간의 행위의 특질 등을 행동과학적으로 접근한다. 구처적으로, 조직 구성원간의 관계와 발생 이슈, 그리고 문제의 해결방안 탐구를 목적으로 한다.



현대 기업에서의 인적자원 개발과 효율적 활용에 대한 문제를 다룬다. 경영전략적 차원에서 인적자원의 확보, 교육, 훈련보상, 사후관리 등의 기본활동을 분석하고 설계한다.




재화와 용역의 수출과 수입, 즉 국가 간 거래에 관련된 계약, 운송, 보험 대금결제 등의 절차 및 상사중재에 대하여 학습한다.




무역실무 및 국제통상에 관련하여 필요한 영어표현, 서한작성요령, 무역관련 용어 등을 익히고, 신용장, 환어음, B/L 등의 서식을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01 / 국제경영환경론(International Business Environment)

24 / 비즈니스영어(Business English)

20 / 국제경영학(International Business)(International Business Environment)

19 / 관리회계(Managerial Accounting)

18 / 파생금융상품론(Derivative Securities)

17 / 증권분석론(Security Analysis)

16 / 증권시장론(Securities Market)

15 / 국제재무론(Theory of International Financial Management)

14 / 투자론(Investment)

13 / 재무관리(Financial Management)

12 / 마케팅조사론(Marketing Research)

11 / 국제마케팅(International Marketing)

10 / 마케팅전략(Marketing Strategy)

09 / 마케팅관리(Marketing Management)

08 / 국제경영세미나(Research Seminar in International Business)

07 / 지역연구 1,2(Area Study 1,2)

06 / 다국적기업론(Theory of Multinational Firms)

02 / 국제경영학(International Business)(International Business Environment)

04 / 국제경영전략(International Business Strategy)

03 / 무역이론과 정책(Theory and Policy of International Trade)

06 / 국제경영학(International Business)(International Business Environment)

05 / 국제 e-Business(International e-Business)

02 / 국제경영학(International Business)

20 / 국제회계(International Accounting)

21 / 조직행위론(Organizational Behavior)

23 / 무역실무(International Trade Practice)

22 / 인적자원관리(Human Resources Manag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