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로고   

학과소개

서브메뉴박스배경

서브로그인배경

 

 

 

 

 

 

 

 

 

 

 

 

 

 

 

 

 

 

 

 

 

 

 

 

 

 

 

 

 

 

 

 

 

 

 

 

 

학과장 인사말

한국학과 홈페이지를 방문하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저희 한국외국어대학교는 개교 이래 한국과 세계 각지역 사이의 소통과 교류를 담당할 인재를 배출하여 왔습니다. 지금까지 그 소통은 외국 문화의 한국으로의 이입이라는, 단선적 방향을 취하고 있었습니다. 이제 한국의 국제적 위상과 한국문화에 대한 세계적 관심이 높아지고 한국과 세계 사이의 소통이 실시간으로 이뤄지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글로벌화와 디지털화로 요약되는 이러한 변화와 더불어 한국과 세계의 소통은 심화되고 다변화되고 있습니다. 저희 한국학과는 이러한 시대 변화에 부응하여, 한국문화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과 세계 각지역 사이의 소통을 주도할 인재 양성을 목표로 설립되었습니다.


저희 한국학과의 교과과정은 한국역사, 한국문학과 사상, 한국문화인류학, 한국어와 한국어교육을 기본 축으로 합니다. 이들 영역에서 한국문화를 학문적으로 이해하는 기초적 훈련을 받은 후, 이를 이론적으로 심화시키거나 실용적으로 활용하는 방법들을 배우게 됩니다. 이러한 지식의 심화와 적용 과정은, 글로벌화와 디지털화라는 시대적 변화를 성찰하여 그 변화 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하는 데 그 초점이 있습니다.

저희 한국학과는 그 설립 취지에 걸맞게 세계 각지로부터 유학을 온 외국 학생들이 다수 있습니다. 한국어와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외국 학생들이 한국 학생들과 더불어 전공 강좌를 수강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저희 학과에서는 외국인 학생 전용과정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한국어 수강 능력 배양을 위한 학술 한국어 강좌, 한국문화에 대한 기초 강좌, 한국학의 최신 이슈와 경향에 관한 영어 강좌 등이 매학기 개설되고 있습니다. 저희 학과는 이러한 기존의 프로그램을 확대하여, 외국학생을 위한 한국학 트랙으로서 KoSIS (Korean Studies for International Students) 프로그램을 출범시킬 예정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한국학과 소속 외국 학생들뿐 아니라 한국학을 부전공으로 이수하고자 하거나 한국학에 관심이 있는 한국외대의 모든 외국 학생들에게 열려 있습니다.

저희 한국학과는 또한 한국외대가 교육부의 지원을 받아 운영하고 있는 두 가지 대형 교육 지원 프로그램에 모두 참여하고 있습니다. 학부교육 특성화 사업인 CK사업의 광역특화전공 사업, 인문역량 강화 사업인 CORE사업의 인문기반융합전공 사업에 참여함으로써, 한국학과 학생들은 다양한 기회를 제공받게 되었습니다. 이 사업을 통하여 저희 한국학과 학생들은, 다양한 해외 연수 및 인턴 프로그램, 자기 주도 진로 설계 프로그램, 학회 활동 지원 프로그램 등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저희 한국학과는 앞으로 한국외대의 한국학 관련 학과 및 기관들과의 교류를 확대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한층 다양화하고 관련 연구를 심화시켜 세계적 보편성을 지닌 한국학 교육연구 모델을 수립해 나가고자 합니다. 아울러 오랜 기간 축적된 한국외대의 전세계적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하여 ‘한국외대 한국학’ 교육 모델을 세계적으로 전파해 나갈 전략을 수립할 것입니다.

미래를 향한 한국학의 도약, 세계를 향한 한국외대의 도약. 둘이지만 하나인 이 목표를 향한 저희 한국학과의 노력에, 관심과 응원을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대학 한국학과장

최현희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