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대학

사회과학대학

 

정치외교학과


학과 소개

BK21과 같은 지역연구나 각 분야의 정치학회를 대표하는 훌륭한 교수님 하에 정치현상에 대한 과학적 지식을 체계적으로 교육함으로써, 학생들이 역동적인 전개과정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더 나아가 실제생활과 접목하여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정치사회의 공동선을 실현하는데 앞장서는 유능한 인재를 양성 하는 것이 학과 교육의 주목표이다.

주요 커리큘럼

국제정치, 비교정치 및 지역연구, 정치사상 및 이론, 정치학 방법론, 한국정치 등

졸업 후 진로

외교통상계 본 학과 졸업생들의 대표적인 진출영역으로 40여명의 졸업생들이 외무고시를 통해 외교부로 진출하여 국제관계 업무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대사·공사급 고위 외교관의 대부분이 동문으로 외교부 내의 '핵심 집단'을 이루고 있다.학계두 번째로 졸업생들의 활동이 두드러지는 분야로 70여명의 동문이 해외 유수 교육기관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여러 대학의 정치외교학과·국제관계학과·행정학과에서 교편을 잡고 있거나 외교안보연구원·한국국방연구원·통일연구원 등 각급 연구기관에서 활동, 한국 정치학계를 주도해 나가는 집단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방송·언론계최근 새롭게 부상한 진출 분야로 이른바 '언론고시'를 통해 방송언론사로 진출하는 졸업생들의 수가 급증하고 있으며, 현재 100여명의 동문이 신문·방송기자, PD 그리고 각 일간 및 월간지의 기자로 활약하고 있다.

취득가능한 자격증

SPSS(사회조사분석사) 등

 

위 치   전화번호/FAX 02-2173-2312
컨텐츠담당자 정치외교학과 관련홈페이지 홈페이지 바로가기

 

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