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지(일본연구)

서브메뉴박스배경

 

 

 

 

 

 

 

 

 

 

일본연구소

학술지 소개



본 학술지는 일본지역 연구의 활성화를 위해 1985년에 창간되었다. 본교 교수들의 연구 활성화를 기치로 발족해서 연간 1회 발행되던 본 학술지는 발표의 장을 넓혀 일본 연구의 토대를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해 2000년도부터 연 2회 발간하는 체제로 바뀌었다. 그 후 2005년에 연 4회 발간을 위한 준비를 마치고 2006년부터 연 4회 발간을 시작하였다. 2003년도에 한국학술진흥재단(현 한국연구재단)의 등재후보학술지로 선정되었고 2006년도에 등재학술지로 승격되었다. 본 학술지는 일본지역 연구자들의 연구 성과와 함께 초청강연이나 동일 주제에 의한 학술 심포지엄에 관한 기획 논문을 함께 발간하고 있다.


본 학술지는 우리나라에서의 일본연구가 어문학에 편중되어 있는 한계를 극복하고 일본의 연구영역을 확대하기 위해 정치, 경제, 사상, 역사 등의 연구논문도 가능한 한 많이 게재하도록 노력하고자 한다. 또한 일본학 분야에 관한 연구진의 결핍을 보완하고 학문의 국제적인 교류를 통한 우리나라에서의 일본지역연구의 학문적 풍토를 진작시키기 위해 해외 연구자들의 연구 성과를 게재하는 일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일본연구』를 통해 지금까지 일본지역의 언어, 문학, 사상, 역사, 정치, 경제, 사회 등 다양한 분야에 관한 연구 성과가 발표되었다. 본 연구소는 국내발표자들뿐만 아니라 해외의 일본연구자들의 연구논문도 확대해나가면서 한국에서의 일본지역의 산실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보다 심도 있는 국제 학술지로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