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통번역학부
location   l 학과소개 l 아랍어통번역학과
학과사이트 바로가기

쿠웨이트 정부초청 아랍어 연수 과정 장학생

매년 쿠웨이트 정부에서는 아랍어 연수 과정 장학생을 선발하고 있으며, 아랍어통번역학과에 재학중인 학생들은 누구나 그 장학생이 될 자격이 있습니다. 매년 그 선발 인원이나 선발 방법은 변동 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쿠웨이트 정부 초청 아랍어 연수생에 선발될 시에는 쿠웨이트 대학 등록금을 면제받으며, 숙식과 항공권을 제공 받게 됩니다.

선발 내용은 매년 학교 홈페이지에 공고되며 자세한 사항은 학과장실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아래는 2009-2010년 쿠웨이트 정부초청 아랍어 연수생 선발 내용입니다. 참조하시고 해당 년도 마다 선발 시기 및 인원 변경 가능성이 있으니 학교 홈페이지를 참고 바랍니다.
선발 과정 쿠웨이트대학 아랍어 연수과정
선발 예정 인원 6명
장학 기간 2009. 9 ~ 2010. 8 (1년)
장학 조건 가. 등록금(어학연수비) 면제
나. 숙식 제공
다. 왕복항공권 제공
선발 방법 국내 아랍어학과가 개설된 5개 대학에서 1~2명 추천
가. 대상 학교 : 한국외대(서울), 한국외대(용인), 명지대, 조선대, 부산외대
이집트 정부초청 장학생

매년 이집트 정부에서는 아랍어 연수 과정 장학생을 선발 하고 있으며, 아랍어통번역학과에 재학중인 학생들은 누구나 그 장학생이 될 자격이 있습니다.

이집트 정부 초청 장학생에 선발될 시에는 카이로 대학교 부설 어학원 수업료를 면제 받게 되며 매월 160 이집트 파운드를 지급 받습니다. 또한 알 아즈하르 대학에 지원하게 될 경우는 수업료 면제와 동시에 기숙사가 제공되며 역시 매월 160 이집트 파운드를 지급 받습니다.

선발 내용은 매년 학교 홈페이지에 공고되며 자세한 사항은 학과장실로 문의 하시면 됩니다.

아래는 2009년-2010년 이집트 정부초청 장학생 선발 내용입니다. 참조하시고 해당 년도 마다 선발 시기 및 인원 변경 가능성이 있으니 학교 홈페이지를 참고 바랍니다.
선발 과정 가. 고등교육부 아랍어 전공 (2009. 9 ~ 2010. 5) : 10명
나. Al-Azhar 대학 Islamic Science (2009. 9 ~ 2010. 5) : 3명
선발 자격 고졸학력 이상인 본교 재학생(졸업생)
※ 아랍어 구사 가능자를 우선하며, 이집트 도착 후 레벨 테스트를 실시함
장학금 수혜 내역 매월 160 Egyptian Pound
※ 항공료, 숙식, 교통비 및 생활비 별도 지급하지 않음
※ Al-Azhar 대학의 경우는 기숙사 제공함
이집트 카이로 동계단기어학연수 프로그램

아랍어통번역학과에서는 매년 동계방학기간을 이용하여 이집트 카이로 대학교 언어연수원에서 아랍어 연수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1998년부터 시작되었으며 1999년, 2001년 2003년 이후 매년 시행되었습니다. 본 프로그램은 동계방학기간에 현지 교육기관에서 아랍어를 원어로 배울 기회뿐만 아니라 현지에서 생활하며 학교에서 습득한 아랍어를 실제로 사용해 보고 아랍인과 문화를 체험할 기회를 학생들에게 제공합니다.

연수기간 약 45일로 이 중 30일은 언어 연수원에서 하루 4시간, 주 5회 아랍어 수업을 받으며, 이후 15일간은 이집트 전 지역을 여행하며 아랍 문화와 전통을 체험하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수업은 매주 일요일부터 목요일까지 진행되며 수업시간은 오전 수업일 경우 9:00~13:00 , 오후 수업일 경우 13:30~17:30입니다. 동계단기 어학연수는 한국외국어대학교와 자매교류협정 체결대학인 이집트 카이로 대학교 소속 언어연수원에서 총 200시간을 이수하므로 자격조건에 해당하는 학생들은 계절학기 명목의 전공 6학점을 인정받게 됩니다.

학점인정을 위한 자격조건은 첫째, 동계방학 직전의 가을학기를 등록한자, 졸업학기가 1학기 이상 남은 자, 연수 기간 중 성실히 수업에 참여하고 성적 평가를 위한 시험에 응시, 통과한 자입니다.

본 프로그램은 학과 교수님 한 분과 대학원 조교들이 동반하여 학생들과 함께 생활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연수단은 학생대표를 주체로 운영되며 교수님과 학생들은 현지에서 학교 인근의 콘도식 아파트를 임대해서 가구당 5~6명씩 나뉘어 생활하게 됩니다. 수업이 없는 매주 주말에는 카이로 시내와 근교에 있는 박물관과 유적지를 당일 일정으로 여행하며 30일간의 수업이 끝난 후에는 룩소, 아스완, 아부심벨, 시나이반도 바흐리야 사막 등을 단체여행하며, 여행은 외대 동문인 한국 교민이 운영하는 여행사에서 책임집니다.
이집트 최대 명절인 희생제와 라마단 등이 연수 기간과 겹치기 때문에 자세한 일정은 현지에서 조정합니다.

동계언어연수 참가 신청은 10월 중순에 학과장실을 통해서 공지가 나가며 소정 양식을 갖춰서 학과장실에 신청하면 됩니다. 신청 이후 전례를 고려하여 책정된 연수비용 중 일부를 학교 등록비로 먼저 납부하고 1차 오리엔테이션 이후 나머지 금액을 납부하면 됩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학과장실로 문의하세요.
7+1 교환학생 프로그램

매년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는 7+1교환학생을 선발 하고 있으며, 아랍어통번역학과에 재학중인 학생들은 누구나 교환학생이 될 자격이 있습니다. 학생 교류 프로그램으로 외국대학의 학생을 1대1로 교환하여 학점을 이수하며, 선발 될 경우 각 학과별 프로그램에 따라 교류대학에서 정규학부수업 혹은 어학코스를 한 학기 혹은 최대 1년간 수강할 수 있습니다. 선발 내용은 매년 학교 홈페이지에 공고되며 자세한 사항은 학과장실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KOTRA 인턴십 제도

매년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는 2회에 걸쳐 코트라 인턴을 선발 하고 있으며, 아랍어통번역학과에 재학중인 학생들은 누구나 그 장학생이 될 자격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파견국 언어와 영어가 능통한 학생들을 선발하게 되며, 코트라 인턴쉽에 선발된 학생들은 KOTRA 해외 Korea Business Center(KBC/ 구 무역관)에서 6개월에 걸쳐 해당 KBS에서 행정인턴으로 일하게 됩니다. 최대 18학점까지 학점인정이 가능하며, 급여를 지급받게 됩니다. 선발 내용은 매년 학교 홈페이지에 공고되며 자세한 사항은 학과장실로 문의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