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통번역학부
location   l 학과소개 l 일본어통번역학과
학과사이트 바로가기
 

학년

교과목명

소개

1학기

2학기

1

기초작문연습(1)

기초작문연습(2)

일본어 초급자를 대상으로 기초 문형을 사용하여 간단한 문장을 만들 수 있도록 한다.

기초회화연습(1)

기초회화연습(2)

일본어 초급자를 대상으로 일본인 선생님과의 회화를 통해 간단한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한다.

일본문화의이해(1)

일본문화의이해(2)

일본의 생활, 의식, 가치관 등 일본의 문화를 배움으로써 한국과 일본의 차이점을 알고 이해한다.

일본어강독연습(1)

일본어강독연습(2)

일본어 초급자를 대상으로 일본어 문장 강독을 통하여 일본어의 문자와 발음, 기초 문법을 학습한다.

일본어독해연습(1)

일본어독해연습(2)

일본어 초급자를 대상으로 일본어 문장을 바르게 읽고 이해하도록 연습한다.

일본어듣기연습(1)

일본어듣기연습(2)

일본어 초급자를 대상으로 발음, 악센트, 억양뿐만 아니라 어휘, 문법, 표현 등 일본어 듣기에 필요한 종합적인 청취력을 향상시킨다.

2

일본어원서강독(1)

일본어원서강독(2)

일본의 사회, 문화, 언어 등 다양한 장르의 현대어 문장을 통하여 중급 레벨의 어휘력, 표현력 등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일본어원서독해(1)

일본어원서독해(2)

중급 수준의 어휘와 문형을 익히고 독해에 필요한 일본어의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다양한 장르의 일본어 문장들을 직역 및 의역하면서 독해의 이해도를 높인다.

일본어통번역입문(1)

일본어통번역입문(2)

일본어 통번역의 이론 및 실습에 관한 입문 수업이다. 통역사가 갖추어야 할 제반조건 및 소양에 대해 학습하고, 실제 통역을 위한 사전준비 작업을 번역과제 및 실습을 통해 접해본다.

일본역사와지리(1)

일본역사와지리(2)

현대의 일본 사회를 이해하기 위해 일본의 전반적인 역사와 지리에 대한 소양을 쌓는다. 일본의 역사와 지리를 배움으로써 전통적 요소가 현대 일본에 미치는 중요성을 인식하여, 현대일본 사회의 현상을 뿌리로 부터 인식할 수 있는 식견을 키운다.

중급일본어회화(1)

중급일본어회화(2)

일본어 중급 수준의 학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상황에 맞게 대화할 수 있는 회화능력을 기른다. 어휘, 표현, 문법 지식을 넓혀 나감과 동시에 실천적인 일본어 회화 능력을 키운다.

중급일본어
문형연습

 

중급 레벨에 필요한 다양한 문형을 학습함으로서 일본어다운 일본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일본어논리및논술

다양한 테마를 중심으로 관련 어휘와 표현 문형을 학습하여 상황에 맞는 적절한 표현능력 및 논리적인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킨다.

3

FLEX일본어(1)

FLEX일본어(2)

 FLEX시험을 대비하는 시험 강의로 FLEX 시험 뿐 아니라 일상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언어자료를 듣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한일번역연습(1)

한일번역연습(2)

다양한 출판매체 통한 번역연습과 습득을 거쳐 한일문화의 차이로 생기는 오해를 줄이고 정확한 전달을 위해 오역의 가능성을 가능한 없애, 매끄러운 번역 능력을 키운다.

실용일본어회화

 

주제별 회화 연습을 통하여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총합적인 운용능력을 높인다.

일본근대문학사

 

일본근대문학을 중심으로 문학사의 흐름을 살펴본다. 근대 문학사를 통해 일본 문학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일본문학작품론

 

일본 근대 문학의 대표적인 문학작품을 선정하여 내용을 이해하고 작품을 분석해봄으로서 작가의 문학성과 작품의 독자성을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일본어고전문법

 

일본어의 고전을 이해하기 위하여 현대일본어와 상이한 고전문법에 대해서 학습한다. 고전문법의 기본적인 규칙을 터득함으로써 간단한 고전작품을 스스로 읽고 해석할 수 있게 한다.

일본언어와정보

 

인터넷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한일 양국의 사이버상의 일본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인터넷 일본 검색에서부터 일본인과의 이메일 교류, 블로그 만들기까지 사이버 상의 활동을 극대화시켜 생동감 넘치는 실용 교육을 실시한다.

일본정치

 

한국인으로서 일본정치에 대한 냉정하고 깊은 이해를 배워 일본 정치에 대한 안목과 논리적 사고력을 함양한다.

 

시사일본어회화

화제가 되는 사건이나 뉴스, 기사를 통하여 일본의 시사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언어운용능력을 기른다.

 

일본고전문학사

일본 고전 문학에 대한 흐름을 살펴봄으로서 일본의 문학사를 이해한다. 

 

일본어문법론

중, 상급 레벨의 일본어운용에 필요한 일본어문법을 심화 학습하는 과목으로서 한국인 학습자들이 자주 틀리는 오용을 중심으로 양국어의 차이를 이해하는 동시에 일본어에 대한 고찰을 통하여 언어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일본의언어와사회

사회언어학적임 관점에서 일본어의 변화를 고찰한다. 특히 현대 일본어의 특징과 변화를 살펴보고 그 배경에 대해서 탐구한다.

 

한일관계

시대별 한·일간 이슈화 되었던 사건을 중심으로 양국이 어떤 협력과 단절의 역사를 반복하였는지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4

한일·일한순차
통역연습(1)

한일·일한순차통역연습(2)

일본어 통번역의 이론 및 실습에 관한 심화 수업이다. 실제 통역에 대한 실습을 통해서 학생들이 실전에 투입 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일본고전문학의
이해

 

일본 고대시대부터 근세시대까지의 일본 고전문학 작품 중에서 문학사적으로 의의가 있고 현대인들에게도 많이 향유되고 있는 작품을 대상으로 작품의 시대적 배경 및 주제, 미의식, 작가 등을 살펴보고 고전문학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일본어비즈니스
글쓰기

 

일본의 다양한 분야에 취업을 하였을 때 뿐 아니라 일본인을 대상으로 비즈니스를 하게 될 경우를 대비하여 실전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글쓰기 방법을 훈련한다.

일본어시사번역

 

최근 일본의 다양한 시사문제에 대한 이해와 분석을 바탕으로 오역을 줄이고 올바르게 번역하는 능력을 기른다. 

일본어어휘론

 

일본어의 어휘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와 한국어 어휘와의 차이점과 유사점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이러한 어휘 전반에 걸친 이해를 바탕으로 기초적인 어휘의 구조분석, 의미 분석을 가능하도록 한다.

일본어음운론

 

효과적인 일본어의 음운연구를 위해 일본어의 음성실태를 파악하고 음의 변화 및 음운규칙을 둘러싼 제 현상과 연구를 개관한다.

일본학특강

 

일본 관련 다양한 주제에 대한 분석을 통해 일본에 대한 심층적 이해 및 논리력 함양을 도모하고 현대 일본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일본어미디어번역

일본의 미디어 매체를 통해서 전파되는 내용을  올바르게 번역하여 전달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일본어비즈니스
프레젠테이션

학생들이 일본 기업에 취업하거나 일본인을 대상으로 프레젠테이션을 할 경우의 대체 방법과 노하우를 학습하여 실제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일본경제

일본 경제의 발전과정에 대한 개관을 통해 일본 경제 시스템의 이해하고 현재 일본의 금융, 재정, 노동문제 등에 관한 현황을 파악하고 특히 현재 일본의 주요 산업에 대한 이해 및 분석력을 길러 일본 경제 흐름을 이해하도록 한다.

 

일본시가문학

일본 시 전반에 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 대표적인 작품을 감상하여 분석하고 일본 시가 문학에 대해 이해를 넓힌다.

 

일본어학의이해

일본어의 어휘, 문법, 문자 및 표기 등 일본어학개론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 습득을 통하여 언어학적인 관점에서 일본어와 일본어학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