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로고

인사말

<span style="font-family: HUFS_L;"><br></span>
location   l 학과소개 l 진로안내

그리스, 서양 문명이 시작된 곳!

 

 

그리스학을 전공하면 무엇을 할 수 있나요?
1. 그리스학을 하면 어느 분야로든 진출할 수 있다. 그리스는 서양 문명이 탄생한 곳입니다. 서양의 문학과 철학, 역사학, 언어학, 심리학, 법학, 정치학, 경제학, 외교학, 자연 과학, 의학, 수학, 기하학, 공학, 연극, 건축, 음악, 미술 등 모든 서양 학문과 예술이 모두가 그리스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또 그리스도교의 성경 원본도 그리스어로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그리스어는 서양 문명의 근원으로 들어가는 입구이자 그리스도교의 신앙의 핵심으로 접근하는 지름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그리스어를 알면 모든 서양 언어를 배우기가 쉽다. 중세 서유럽의 학문어이자 국제어였던 라틴어에서 나온 전문 용어나 학술어는 실상 고대 그리스어에서 받아들였습니다. 그래서 유럽의 고급 문화에 관련된 어휘에 있어서 그리스어의 비중은 절대적입니다. 이런 까닭에 그리스어를 알면 어떤 서양 언어든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3. 그리스는 서양 예술의 요람이다. 조각, 회화, 건축을 비롯한 서양의 시각예술은 물론 음악과 연극과 같은 예술 분야도 모두 그리스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디자인을 전공하는 사람이나 음악이나 연극을 전공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그리스학 지식은 큰 도움을 줍니다.
4. 현대 그리스는 유럽의 꽃이다. 그리스는 유럽 연합의 열 번째 가입 국가로 유럽 연합 지역학 연구에도 중요한 나라입니다. 특히 유의할 점은 지난 2010년부터 시작된 경제 위기에도 불구하고 그리스의 국민총생산은 발칸반도의 다른 모든 나라들의 국민총생산을 합친 것보다 더 크다는 점입니다. 그런 까닭에 그리스의 경제 위기가 풀리면 더 큰 도약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5. 모든 학문의 출발점, 그리스학! 다른 특수어들의 경우 전공에 깊이 빠지면 빠질수록 다른 분야로 가는 길이 제한되는 반면, 그리스학을 전공하면 오히려 여러 방면으로 진출하는 데 유리한 언어적, 학문적 배경을 배울 수 있습니다. 특히 미국이나 유럽으로 유학, 또는 취업을 하는 경우에 그리스학은 서구 지식인의 인정을 받는 훌륭한 교양적 배경을 제공합니다.
  


그리스학과 졸업생은 무엇을 하고 있나요?

* 고0진 (17학번): 카카오 뱅크(디자이너)
* 정0린 (17학번): 한국외국어대학교 고전어문문화학과 석사과정
* 강0화 (16학번): 경찰공무원
* 김0희 (16학번): 로레알코리아 
* 황0림 (15학번): (주) 메타버스
* 박0윤 (15학번): 
한국외국어대학교 고전어문문화학과 석사과정
* 나0영 (14학번): 한국외국어대학교 재직
* 오0라 (14학번): 한국외국어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석사과정
* 김0주 (13학번): 주그리스 삼성전자 아테네법인 재직
* 임0림 (13학번): 한국외대 언어학과 석사과정
* 문0현 (13학번): 한국외국어대학교 고전어문문화학과 석사과정
* 임0리 (12학번): 아시아나항공 재직
* 김0구 (12학번): 서울대학교 협동과정 고전학 석사과정
* 이0수 (12학번): 중앙대 국제지역대학원 한영통번역학 석사과정 
* 이0주(12학번):  IBK은행 재직
* 이0후 (11학번): 주그리스 대한민국대사관 재직
* 문0이 (10학번): 주그리스 대한민국대사관 
* 장0수 (10학번): 농협은행 
* 임0늘 (10학번): 수원 상공회의소 
* 손0현 (10학번): (주)도루코 재무직
* 도0영(10학번) 마크로밀엠브레인 연구원
* 권0라(10학번): 한국외대 국제관계학 박사과정 
* 박0기 (09학번): 법무법인 광장
* 김0화 (08학번) SK이노베이션      
* 김0신 (05학번): 안산 상공회의소 
* 한0슬 (05학번): 주한 그리스대사관 재직, 이전 국립아테네대학교 외국어학당 한국어 교사
* 윤0두(05학번): 한국외대 사학과 박사과정 및 대학강사
* 유0나 (04학번): 이랜드 모던하우스 MD
* 김0민 (04학번): 농협은행 재직

 그리고 대한항공, 에어카고차터, 카타르항공, 농협, 대한성서공회, 상공회의소 등의 국내외 기관에서 근무하거나, 스타트업 활동을 통하여 졸업생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역량을 펼치고 있습니다.

  

그리스학의 전망은 어떤가요?

1. 그리스학과 졸업생은 주 그리스 한국 대사관이나 그리스 주재 한국 기업, 그리스 수출입 업체, 국내 기업, 그리스 대학 한국어학원 등에 취업하거나 통/번역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2. 일부 졸업생은 취업이 아닌 유학을 목적으로 철학, 역사학, 문학 등 학문적 지평을 넓혀 그리스의 대학원에 진학하거나 그리스어를 사용하는 그리스와 키프러스(Cyprus)에서 수학하며 지역전문가로서의 역량을 키우고 있습니다.
3. 우리나라와는 1961년에 수교한 이래로 주한 그리스인들은 정교회와 해운업을 중심으로국내에서 활동하고 있지만, 그리스어를 전공한 한국인은 전자, 중공업, 선박, 관광업 분야를 중심으로 그리스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4. 1981년에 EU(유럽연합)에 가입한 그리스는 경제위기로 인해 경제활동이 위축된 상황이지만, 위기를 기회로 삼아 국내 학계와 기업에서 그리스와의 교류를 다각화하고 있어서 그리스 지역전문가의 수요가 증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5. 헬레니즘과 그리스도교를 통해 유럽에 전파된 그리스의 지적, 물적 유산을 다루는 그리스학의 학문적 위상이 퇴색되지 않는다는 사실과 학문적 근간이 되는 그리스학에 대한 꾸준한 사회적 요구는 그리스학 전공자들의 자부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