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로고

학과소개

 

 

과소개

학과소개
통계학은 자연현상, 사회현상, 경제현상 등의 여러 분야에서 연구 목적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객관적으로 분석하여 현상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불확실한 사실에 대하여 과학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는데 필요한 이론과 방법을 제시하여 주는 학문이다. 이처럼 통계학은 의미 있는 결과를 얻고자하는 모든 산업계와 다양한 학문 등의 광범위한 분야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
최근에는 정보화 시대 및 빅데이터 시대로 접어들면서 빈번히 발생하는 대용량 자료를 효과적으로 분석하고 활용하는 통계학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과 요구가 나날이 커지고 있으며, 이에 대한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통계전문가의 수요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본 학과에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꾸준한 성과를 내고 있는 우수한 교수진에 의한 이론 교육과 최첨단 실습실에서의 실험실습을 통해 우수한 통계 인력의 사회 진출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주요 커리큘럼
통계학 및 연습 / 통계계산 / SAS통계학 / 회귀분석 / 확률분포론 / 금융수학 / 수리통계학 / 시계열 분석 / 범주형 자료분석 / 실험 계획법 / 데이터마이닝 / 생존분석 / 금융자료 분석 / 표본조사론
졸업 후 진로
다양한 방면에서 통계전문가의 수요가 증가해짐에 따라 최근에는 졸업 후 은행, 보험회사, 증권회사 등의 금융분야, 대기업 및 CRM 컨설팅 회사, 여론 조사를 위한 리서치 회사, 제약회사 및 바이오 연구소 등의 의학분야, 정부기관(보건복지부, 통계청, 식약청 등 정부부처 및 연구기관)의 공무원 등으로 진출하고 있다. 또한 통계학 전공 관련된 고급 지식을 습득하여 고급 통계 전문가로서의 사회 진출을 위해 대학원(일반대학원, 의학전문대학원, 보험과정대학원, 금융전문대학원) 진학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취득 가능한 자격증
공인회계사 / 보험계리사 / 투자자산운용사 / 금융투자분석사 / 재무위험관리사 / 국제 FRM / 국제 CFP / 사회조사분석사 / 품질관리 자격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