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로고

입학안내

 

 

업생 한마디

대기업 근무
전공분야 이외에도 기본적인 컴퓨터언어나 프로그램을 많이 다뤘다면 도움이 많이 될 것 입니다. 통계시스템 조직공식 등 배운 전공분야에서도 사용하지 못할 것은 없으며 본인이 맡고 있는 분야가 백업과 시스템관리이기 때문에 컴퓨터에 많이 관심을 가졌으면 합니다. 2학년 때 배우는 SAS 및 R, C언어 같은 경우도 힘들어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열심히 해 놓으면 취업 후 여러분에게 도움이 반드시 될 것입니다.
제가 후배님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자신이 정말 원하는 일을 해야 하며 다시 돌아오지 않을 대학생활을 후회 없이 했으면 한다는 것입니다. 자신이 하고 싶은 분야에 대해서 미리미리 대비해야하며 구체적인 계획이 필요합니다. 주먹구구식의 안일한 태도는 자신의 경쟁력을 낮추는 것입니다.
공무원 근무
통계에 관한 업무는 주로 업체에 맡기고 있으며 통계팀을 따로 신설하는 추세입니다. 전공을 살리려면 통계청을 추천합니다. 공무원이 되고 싶은 후배님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공무원사회의 분위기가 보수적이고 상명하달식의 일처리가 대부분이어서 성취의 강도는 조금 부족한 것 같습니다. 전문적 지식활용도 다소 부족하다는 생각도 들고 이런 면들은 패기 있는 후배님들이 쇄신시켜줬으면 합니다. 또, 국가기관 종사자는 이윤추구가 우선이 아니기 때문에 봉사정신도 필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대학원 진학
통계지식을 좀 더 전문적으로 배워보기 위해 진학을 하게 되었고 통계 관련 일을 하기 위해서는 석사이상의 학위가 필요한 것이 현 시점입니다. 통계학과이지만 영어공부나 자기에게 필요한 공부도 소홀히 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통계라는 분야가 일처리 과정의 중간 수단이므로 결과론적인 사고보다는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대학원에 진학함으로 인해 준비기간이 길어진 만큼 후배님들이 대학원에 진학하고자 한다면 더 철저한 자기관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여론조사기관 근무
비교적 전공과 밀접한 관련을 지니고 있어 후배님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현대 사회에서 통계학이 인문 사회 자연과학 등에 모두 이용되고 있고 또 그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는 통계적 방법의 과학성에 있습니다. 막연한 추측이나 의사결정을 허용하지는 않습니다.
제 업무는 리서치회사에서 주로 자료를 분석해서 결과를 도출하고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 검정 후 유의한지 파악하는 것입니다. 저에게만 국한된 얘기일지는 모르겠지만 대학시절 배웠던 회귀분석을 많이 응용, 활용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엑셀, SPSS, SAS 등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은 능숙히 다룰 줄 알아야하며 경영학, 마케팅 분야에 대해 공부해두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금융기관 근무
빠르게 변화하는 정보화 사회에 능동적인 대처와 과학적사고 창의력은 필수 인 것 같습니다. 더불어 정보 분석에 필요한 컴퓨터 활용능력도 많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주로 금융 분야에서 사용하는 통계적 기법은 회귀분석, 시계열분석, Data Mining과 더불어 고객관리기법, 경영정보론, 정보시스템입문 및 응용 등이 있습니다. 재무에 관한 학문과 회계지식도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한국외대의 이점을 조금 살려 미리 영어와 그 밖의 많은 언어에 대해서도 공부를 하고자 한다면 많은 지원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자신에게 관심이 있는 언어공부도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후배님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물론 자신의 학업을 쌓는 것 도 중요하지만 학교 교우관계나 동아리 활동도 사회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