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심리상담

집단상담은 진로 및 학업, 자기성장, 대인관계, 자기주장훈련, 모의취업면접훈련 등 학생들이 도움을 필요로 하는 일반적인 주제를 다양한 영역별로 다루며, 각 주제에 관심을 가진 다수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전문가가 지도하는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집단상담은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다수의 학생들로 구성됨으로써, 참여자들이 공감대를 형성하고, 다양한 정보교환이 가능하므로 따라서 매우 효율적인 상담지도 방법입니다.
본 상담소에서는 다음과 같은 프로그램이 매학기 진행되고 있습니다.

자기표현훈련 프로그램

화가 나는 상황, 부탁이나 거절을 하는 상황 등 자기주장을 하기 어려운 장면들에서 가급적 다른 사람의 감정을 해치지 않고 표현하는 방법을 중심으로 실습을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우선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명확하게 인식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이를 표현해보고 피드백을 받습니다. 자기표현은 대인관계에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자기표현 능력이 증진되면 대인관계가 개선됩니다. 또한 자기표현 훈련은 취업 면접에 대한 준비이자 예비연습의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진로탐색 프로그램

자기 자신을 이해하는 시간을 통해 막연하게만 알았던 자신의 여러 가지 측면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심리검사(적성, 흥미, 성격)를 통해 객관적으로 자기분석을 하고, 2시간씩 총4회의 프로그램 진행시간 동안 자신의 흥미, 성격, 가치관, 여가활동, 장단점 등을 알아보는 과정을 통해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자신의 진로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MBTI 검사를 통해 자신의 성격유형을 알아보고, 성격유형에 맞는 진로를 찾는 ‘MBTI 진로탐색 프로그램’ 등이 있습니다.

자기성장 프로그램

인간적으로 성장한 사람들은
1)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이해하고(자기이해),
2) 있는 그대로의 자기 자신을 인정하여 받아들이고(자기수용),
3) 자기 자신을 그대로 다른 사람에게 개방하고(자기개방),
4) 상대방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상대방을 불쾌하게 하지는 않는 방법으로 자기 자신을 나타내고 싶은 것을 나타낼 수 있는 자기주장을 하는 사람을 말합니다(자기주장).
자기성장 프로그램에서는 이런 인간적 성장을 목표로 두고 진행됩니다.
집단원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과정에서 자신의 잠재된 능력을 확인해 보는 시간을 갖습니다.

효율적인 공부방법

공부에도 전략이 필요합니다. 효과적인 교재읽기, 보고서 잘 쓰는 법, 프리젠테이션 방법, 시험 준비 등과 관련한 구체적인 공부 방법 기술이 필요합니다. 또한 공부는 머리로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머리로만 하는 공부는 한계가 있습니다. 공부에 대한 의욕이 생겨야 하고 공부에 집중할 수 있는 마음의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또한 공부는 혼자서만 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한 경우에는 다른 사람과의 상호 도움이 필요합니다. 정보교환, 정서적지지 등 공부 등 공부를 잘 하려면 통합적인 학습전략이 필요합니다. 본 공부 방법 워크샵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동기화 전략
2) 학습 전략
3) 자기관리(시간, 신체, 스트레스, 인간관계, 정서) 전략
4) 사회적 기술증진 전략

취업면접 클리닉

실제 취업 면접 상황이나 기타 다른 면접 상황을 상담전문가와 실제면접상황처럼 개별적으로 경험해 보는 모의 면접실전훈련 프로그램입니다. 본 프로그램은 실제 취업 면접상황을 시연해보고 전문가의 개별적 피드백을 통해 개선점을 확인하고 연습함으로써 실제 면접 상황에서는 보다 자신 있게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본 면접실전훈련 프로그램은 집단상담으로 진행되나 필요에 따라서는 상담자와 내담자가 1:1, 또는 다수의 상담자와 1인의 내담자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됩니다.

리더십 훈련 프로그램

‘글로벌리더’를 지향하는 우리 대학의 특성에 맞도록 학생들이 개인적인 리더십(self-leadership)을 함양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리더의 자질, 덕목, 의사소통 기술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성과의 효율적인 의사소통 훈련(Effective Couple Communication)

이성과 사귀는 과정에서 겪게 되는 심리적, 성적 갈등이나 가치관의 혼란 등 다양한 문제를 함께 나누고 해결 방법을 찾아가도록 돕는 집단 프로그램입니다. 남성과 여성의 관점차이를 이해하여 불필요한 갈등을 줄이도록 도와주며, 사랑의 관계에 대해 탐구하고 서로의 정서적 욕구를 만족시켜줄 수 있는 나름의 방법을 터득하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사랑과 성에 대한 자신의 실제 모습을 점검하고 심리적, 성적인 갈등을 예상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의사소통 방법을 모색해봄으로써 좀 더 편안하고 건강하게 이성교제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