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서브메뉴배경1

전공별 교과과정

 

서브이미지배경


No

학수번호

교과목명

교과목 개요

1

G61513

아날로그집적회로

CMOS 기반 트랜지스터회로 및 Foundry공정을 반영하는 설계 이론과 시물레이션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2

G61610

반도체소자이론

반도체 기본소자인 diode, FET, BJT 및 Heterojunction Transistor 등의 물리적 governing방정식들   을 심도있게 다루며, 이를 체계화시킴으로써 소자의 직류 및 고주파 특성을 이론적으로 유도한다.

3

G61614

고성능컴퓨터구조론

현대의 고성능 컴퓨터에 채택되고 있는 pipeline 및 parallel화 기법에 대하여 공부하고, 실제 case별로 분석한다. 세부 내용으로는 pipeline의 개념, parallelism의 개념, 병렬프로그래밍 및 컴파일링 기법, 상용 병렬컴퓨터 구조 사례 등을 강의한다.

4

G61616

VLSI시스템

디지털 및 아날로그 시스템을 VLSI로 구현하는 설계방법에 대하여 강의하며, 세부내용으로는 MOS Device의 특성, 반도체 제조공정, VLSI 설계방법론, Logic abstraction, Circuit 설계기법, Clock 분배기법, Communication 기법, Microarchitecture 설계방법 등을 강의한다.

5

G61617

연산알고리즘설계

현대 디지털 컴퓨터의 연산기(Arithmetic Logic Unit)에 사용되는 각종 알고리즘과 그 구현방법에 대하여 강의하며, 세부 내용으로는 addition/subtraction 알고리즘, multiplication 알고리즘, VLSI adder/VLSI multiplier의 설계 등을 강의한다.

6

G61618

집적회로검사론

Testability란 생산을 거친 집적회로의 고장상태를 용이하게 검사할 수 있는 척도를 의미 한다. 본 강좌에서는 집적회로의 testability를 향상시키기 위한 기법으로 fault simulation, 알고리즘을 알아보고 이를 향상시키기 위한 ATPG에 대해서 강의한다. 또한 검사를 고려한다.

7

G61628

ASIC설계특론

반도체 집적회로는 메모리와 같은 표준형 제품을 제외하면 대부분 ASIC 설계를 통하여 구현된다. ASIC 설계 기법이란 자주 사용할 셀 들을 미리 설계, 검증하고 특성을 분석, 추출한 다음, 그 자료를 셀 라이브러리에 저장해 두었다가 ASIC 칩을 설계할 때 이를 활용하는 방법이다. 본 강좌에서는 이와 같은 ASIC 설계 방법론에 대해서 강의하며, 각 단계 별 설계 기법과 관련 설계자동화 도구, 하드웨어 기술언어를 설명한다.   또한 실제 ASIC 설계 사례를 소개하고,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주제들을 다룬다.  

8

G61630

저전력VLSI설계

배터리를 사용하는 휴대용 전자시스템의 출현에 따라 시스템 내에서의 전력 소모를 줄임으로써 용량이 작은  배터리의 장착이 가능하게 할 뿐만 아니라 열 발생도 감소시켜서 시스템의  신뢰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VLSI 설계기법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본 강좌에서는 VLSI 내에서 전력소모가 발생하는 원인을 규명하고, 이를 시뮬레이션 기법 및 통계적 기법에 의해서 분석하는 방법을 강의한다. 또한, 전력소모를 최소화할 수 있는 회로설계, 논리 설계 및 시스템 구조 설계 기법을 강의한다.

9

G61636

SOC설계개론

하나의 반도체 칩에 시스템 전체를 집적하여 구현하는 SOC(System On Chip) 설계기술에 대하여 소개한다. SOC란 무엇인지 정의하고, 현재 및 향후 반도체 집접회로의 발전 추세와 연 계하여 설명한다. SOC 설계 방법론을 강의하고, 이를 구성하는 핵심 요소인  Platform과  IP(Intellectual Property)에 대하여 공부한다. 또한 기능-구조 동시 설계, 모듈 간 통신 방법, 아날로그-디지털 집적 기술, 하드웨어-소프트웨어 동시 설계 등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10

G61640

초고주파회로설계

본 과목은 초고주파영역에서 동작하는 집적회로를 설계하는데 필요한 고주파 이론, 임피던스 및 Noise 정합기술과 반도체소자 모델을 먼저 습득한다.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초고주파 증폭기와 주파수 혼합기의 원리 및 설계방법에 대해서는 체계적으로 탐구한다.  

11

G61643

하드웨어설계언어

대규모 디지털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설계하기 위한 하향식 설계 방법론과 이의 수단이 되는 하 드웨어기술언어 VHDL과 Verilog HDL을 소개한다. HDL의 문법 및 구문에 대한 이론적인 설명을 하고 이를 바탕으로 여러 가지 하드웨어 구성요소들을 설계하는 기법들을 익힌다. 또한 HDL로 기술된 회로를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검증하고 논리합성을 이용한 회로 설계 실습을 병행함으로써 실무 지식과 응용력을 향상시킨다.

12

G61655

IP개발및시스템집적

하드웨어 설계언어를 이용하여 MIPS/ARM 기반의 IP 개발 및 시스템 통합설계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실습을 통하여 H/W 및 S/W를 포함하는 주요 부분을 설계하고, 설계한 시스템을 실습 툴을 이용하여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동작을 확인해 봄으로써 능동적으로 설계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13

G61656

SoC설계방법론

하나의 반도체 칩에 시스템 전체를 집적하는 SoC(System on Chip)에 대한 설계방법론을 소개한다. SoC란 무엇인지 정의하고, 시스템 수준에서 시작하여 RTL, 물리적 수준까지 설계에 필요한 개념, 언어, 도구 등을  살펴본다.  

14

G61659

RF CMOS 소자모델링

실리콘 RF CMOS 소자의 소신호 및 대신호 등가회로 모델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배우며, 이 모델의 파라미터들을 추출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강의한다.

15

G61661

바이폴라트랜지스터모델링

RF 집적회로 설계에 필수적인 바이폴라 트랜지스터의 소자 특성과 등가 회로 모델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며, 이를 바탕으로 바이폴라 트랜지스터의 소신호 및 대신호 모델을 익히며 모델 파 라미터 추출방법들에 대하여  학습한다.  

16

G61793

RF IC설계

학부과정에서 학습하는 아날로그/RF 회로의 다음 단계로 RF 및 microwave소자로 구성되는 RF 시스템에 대해 학습하며, mixer, power amp, PLL 등의 단위 블럭 설계를 학습한다.

17

G61794

전력증폭기설계

RF전력증폭기 이론 및 최신기술을 학습한다.

18

G61804

무선응용시스템설계

레이다, 안테나 어레이 등의 무선시스템 기본이론을 학습하고 관련한 시스템 분석을 진행한다.  

19

G61808

전력증폭기설계2

전력증폭기의 성능을 이해하고 최대전력과 효율을 달성하기 위한 Class E/F/J 및 Continuous Mode 등의 응용 구조 이론을 학습한다. 

20

G61811

아날로그집적회로설계2

아날로그 회로의 기본이론을 바탕으로 diff. amplifier, active current mirror, oscillator 등의 응용회로를 설계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한 실습을 수행한다.

21

G61512

이동통신망

.차세대 이동통신시스템의 기초기반기술과 통신규격을 심층적으로 학습한다. 셀룰러통신 기반의 통신시스템과 함께, WiFi를 비롯한 다양한 무선통신 시스템의 동작 원리와 특성을 배운다. 이 시스템들을 응용한 여러 가지 무선 응용 서비스도 공부한다.

22

G61603

적응신호처리

디지털 신호처리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대상신호의 특성 변화에 적응하여 최적의 파라미터를 도출하여 신호를 처리하는 기법을  익힌다.

23

G61631

통신시스템성능평가

통신시스템의 성능평가를 위한 큐잉이론(queueing theory) 및 이의 실제 시스템 성능평가에의 응용방법을 배운다. Poisson Process, Renewal Theory, Markov Process 등 Stochastic Process를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Queueing System을 공부한다. Markov analysis 기법과 Queueing analysis 기법을 이용하거나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시스템 성능을 평가하는 방법을 공부한다. 또 데이터통신망과 이동통신망의 성능평가에 이들 기법을 적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24

G61652

디지털영상처리

Digital 영상신호에 대한 연구는, 근래 multimedia 환경의 급속한 발달로 인하여 보다 다양한 방 면에서 실용적이면서도 심도 있게 수행되어 오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이러한 영상 신호의 처리를 위하여, 먼저 표본화 및 양자화와 enhancement에 대하여 공부를 하고, 이를 기초로 영상신호의 압축과 원 영상 신호의 restoration이라는 두 가지 큰 주제 하에서 공부한다.

25

G61796

고급디지털신호처리

Analog 신호를 digital 신호로 바꾸기 위한 sampling과 quantizing에 대하여 심도 있게 학습한다. 또한 FIR, IIR digital filter의 설계에 대하여 배우고, discrete Fourier transform등 여러 변환을 배워 frequency domain에서의 신호처리를  익힌다.

26

G61799

통신시스템공학특론

통신시스템의 구조 및 설계를 위한 기술 및 기법을 이해하고,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모델링하여 성능을 분석한다. 또한 관련기술의 최근 발전 동향을 분석하고 개선 방향을 연구한다.  

27

G61800

통신신호처리특론

통신시스템에 널리사용되는 신호처리 기법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성 능을 분석한다. 또한 관련 기술의 최근 발전 동향을 분석하고 개선 방향을 연구한다.  

28

G618031

메디컬이미징

디지털 영상처리 기술은 의료 분야에서 오랜 전통을 가지며 연구 발전해 왔다. 특히 근래에 와서는 의료진료에 있어서 영상진단 장치의 역할은 매우 중요해졌으며, 다양한 형태의 영상장치가 활발하게 연구 개발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이러한 의료 진단을 위하여 개발된 X선 영상 진단 장치에 대하여 살펴보고 그 원리를 medical physics와 digital image processing 분야의 관점에서 공부한다.

29

G61805

고급통신이론

이동통신 관련하여 (1) 이동통신 채널 모델 (2) 채널 용량 (3) 다중반송파 시스템, 확장대역 시스템 (4) 다중안테나 시스템, 시공간 부호 등을 다루며, 이를 바탕으로 최근 무선통신 기술 및 이론 등을 익힌다.

30

G61806

확률론적영상처리

본 교과목에서는 확률이론에 기초한 신호처리 및 영상신호처리를 학습, 연구하는 과목으로, 확률이론을 사용한 영상신호 및 시스템의 수학적 모델링을 하고 이를 확률이론에 근거하여 문제를 푼다. 이를 위하여 먼저 확률이론의 기초적인 내용들을 학습하고, 이를 기초로 영상처리에 적용하는 것을 학습한다. 또한 중요 논문을 선정하여 세미나를 진행하고 간단한 프로젝트를 수행하므로 실제 적용하는 과정에서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해나가는 법을 익힌다. 

31

G61807

5G 무선통신시스템

최근 이슈가 되고있는 5G 무선 통신 시스템의 요소기술들을 학습한다.

32

G61809

무선통신시스템디자인

IEEE802.11 물리 계층 및 접속 계층에 대해 알아보고 구현해본다. 또한, 릴레이 통신 시스템, 간섭 채널 시스템, 센서 네트워크 등 다양한 형태의 통신 시스템을 구현해본다.

33

G61810

응용통신시스템

통신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응용통신시스템의 구조와 적용된 기술을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