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FS HOME ENGLISH ADC AdminAdmin

학술지 투고규정


1.투고자는 논문 파일을 이메일 또는 투고시스템을 통해 편집위원회에 제출하여야 한다.

 

 

2.원고의 접수일은 논문 파일을 첨부한 이메일이 본 편집위원회에 도착한 날로 한다.

 


3.원고는 국문, 국한문 혼용, 혹은 영문으로 쓰여져야 한다.

 


4.원고는 한글 3.0 이상으로 A4용지에 작성하여야 하며, 양식은 위․아래 20, 왼쪽․오른쪽 30, 머리말․꼬리말 25, 줄간격 160, 큰제목크기 18, 본문글자크기 10, 그리고 1페이지 분량 37행으로 20매 내외로 한다. 게재가 확정되면 집필자는 편집위원회에서 권고하는 형식에 따라 최종본을 작성하여 최종본 파일을 편집위원회에 제출하여야 한다. 한글의 사용이 어려운 투고자는 다른 소프트웨어(MS Word등)를 사용하여 작성한 논문을 제출할 수 있다.

 


5.원고 제 1면에는 국문과 영문으로 원고제목, 투고자의 성명 및 소속기관, 연락주소 및 전화번호, e-mail 주소 등을 명기하고 원고매수를 표시한다. 집필자가 복수인 경우 두기 저자를 제 1저자로 나머지 저자(들)를 공동저자로 간주한다.

 


6.원고 제 2면부터 본문에 들어가기에 앞서 국문초록을 포함시킨다. 국문으로 작성된 논문은 본문, 참고문헌, 부록 다음에 영문초록을 포함시킨다. 국문초록과 영문초록은 1매 내외로 제한한다. 영문으로 작성된 논문은 부록 다음에 국문초록을 포함시킨다. 각 초록 아래에 국문과 영문으로 주제어(key words)를 최대 5개까지 적을 수 있다.

 


7.학술용어는 될 수 있는 대로 국문으로 쓰되 번역이 곤란한 경우에 한하여 영문으로 쓸 수 있으며 번역된 용어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영문을 괄호 안에 넣어 덧붙일 수 있다(예: 동적계획(dynamic programing)).

 


8.모든 표 및 그림은 선명하게 그리고 영문으로 작성한다. 표와 그림에는 해당번호(예: <Table 1>, [Figure 1])를 붙이고 제목과 설명은 영문으로 작성해야 한다.

 


9.각주(footnote)는 꼭 필요한 경우에만 작성하되, 어구의 오른편 상단에 일련 번호를 붙여 표시하고 그 내용은 각 면 아래 부분에 작성한다.

 


10.참고문헌은 본문의 마지막에 장을 달리하여 기재한다. 참고문헌의 기재순서는 국문 문헌, 외국어 문헌의 순서로 하며, 국문 문헌의 경우 가나다 순으로, 영문 문헌의 경우 알파벳 순으로 기재한다.

 


11.인명, 지명 그 밖의 고유명사는 그 원어를, 숫자는 아라비아 숫자를 사용한다.

 


12.필요시 고딕체는 하단 점(..)으로, 이탤릭체는 하선(_)으로 각각 명시한다.

 


13.인용된 문헌은 본문 중에 명시하고, 그 전부를 본문 끝에 다음의 형식으로 국문문헌(가나다순), 동양서, 외국문헌(알파벳순) 순으로 일괄 기입한다.

①국내문헌 : 저자명, 연도, 도서명, 출판수, 출판사명 순으로 적고 도서명은 「 」표로 묶을 것.

②국문 학술지:저자명, 연도, 논문제목, 잡지명, 권, 호, 쪽번호 순으로 적을 것. 논문제목에는 따옴표(“ ”), 잡지명에는 「 」로, 연도는 괄호로 묶을 것.

③외국도서:저자명(대표저자성, initial, 공동저자 initial, 성), 연도, 도서명(이탤릭체), 출판사, 출판지.

④외국문헌:저자명(도서와 같은 형식), 연도, 논문제목, 잡지명, Vol, No, 쪽번호 순으로 적을 것. 논문제목은 따옴표로 묶고 잡지명은 이탤릭체로 쓰며, 연도는 괄호로 묶을 것. 기타언어 사용문헌은 위의 경우에 준하여 적절한 형식을 취한다.

 

 

 

<예>

홍길동, (1980), 「컴퓨터강좌」, 2판, 승리출판사.

홍길동, 이순신, (1980), “PC를 이용한 프로젝트관리”, 「MIS연구」, 제11권, 제2호, pp.100-200.

Kim, A.H. and S.Y. Lee, (1987), Information Systems, Wiley, New York.

Swanson, E.B. (1974),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Management Sci., Vol.21, No.2, pp.178-188.

※ 원고투고와 관련한 문의사항은 언제든지 연락주시면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글로벌경영연구소(사이버관 505호 ☎ 2173-2546 이메일: bizcenter@hufs.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