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학생 생활안내

 

우리 대학교는 장애학생 교육복지를 지원하는 모든 관계 부서 및 담당직원이 여러 영역별 장애학생에 대한 공통·개별 지원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주무부서인 장애학생지원센터에서는 장애학생 지원에 대한 종합적인 계획 수립과 지원 전반에 대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주요 지원 부서로, 학사종합지원센터에서는 장애학생들의 수업, 학사, 졸업 등에 대한 학적 관련 업무, 국제학사/글로벌홀 운영팀, HUFS Dorm 학사운영팀에서는 기숙사 입주 지원(장애인실 배정), 진로취업지원센터는 진로, 취업, 창업 등 교육·상담, 학생상담센터에서는 학업, 진로, 성격, 대인관계 등 상담, 디지털서비스팀에서는 교수·학습 기자재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적 관련 업무

line

장애학생들의 원활한 수업을 위해 다양한 학적 업무를 지원합니다. 주요 지원 내용으로는 수강신청 지원, 수업/평가 편의 제공, 탄력적 학사 운영, 강의계획서에 지원 내용 명시 등이 있습니다.

교수·학습 기자재

line

장애유형에 따른 교수󰋯학습 기자재를 불편 없이 제공하고 있으며, 유지보수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보유하고 있는 기자재는 장애유형별로 3개 영역 이상 있으며, 각 장애유형별 기자재의 평균 구비 개수도 2개 이상 있습니다. 또한 외부 전문기관을 통한 학습보조기기를 지원도 시행하고 있습니다.

구분

보유기자재명

구비장소

서울캠퍼스

PC 좌석

교수학습개발원, 인문과학관, 사회과학관, 본관, 대학원, 법학관 외

DVD/VTR시청

TV좌석

교수학습개발원

카세트 좌석

교수학습개발원

실물화상기

교수학습개발원

글로벌캠퍼스

PC 좌석

어문학관 PC실습실(2)

자연과학관 PC실습실(1)

DVD/VTR시청 및 TV좌석

어문관 멀티프라자

휠체어열람석

도서관 1층 자료실

독서화상기

도서관 1층 자료실

기숙사 입주

line

- 장애학생 입주 희망자 우선선발 제도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거주 문제를 적극 해소해 주고 있습니다. 장애학생의 경우, 저층의 장애인실을 배정하며, 필요한 경우 기숙사 생활도우미 또한 지원하고 있습니다. 매학기 입주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하고 있으며 장애학생들에게는 지정된 담당자를 통해 동선을 함께 확인하며 안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검진 및 응급조치

line

- 전문 인력이 상주하여 장애학생들의 건강과 검진, 응급조치 등 맞춤형 보건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장학 및 보조인력

line

- 매학기 장애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장애학생에게 도움을 주는 보조인력(학습도우미/생활도우미)에게 봉사장학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외부(교외)장학금 안내와 추천을 함께 시행하고 있습니다.

상담 및 교육

line

- 학업, 진로, 성격, 대인관계 등 생활 전반에 걸쳐 상담전문가가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취업, 창업 등의 각종 진로설계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취업컨설턴트를 통한 맞춤형 상담과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튜터링 및 학습컨설팅

line

- 장애학생들의 학습지원 및 학업성취도를 위해 개별 튜터링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1대1 학습컨설팅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에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들에게 학습유형 진단검사 및 학습컨설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