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과정

한국외국어대학교 언어인지과학과

 

교과과정 

location Home > 학사안내 > 교과과정

  1학기

학년

과목명

교과목 개요 및 목표

1

언어와 사회

언어라는 프리즘을 사용해서 사회, 공동체를 고찰하는 교과목이다.

1

언어와 인지

언어의 본질과 사용 등 전반적인 특징을 개관하고 과연 이러한 인간의 자연언어가 인간의 인지 체계에서 어떻게 작동하고, 발달하며 변화하는지 즉 그들의 관계를 알아본다.

1

언어와 인간

언어학적인 틀을 사용해서 설명력을 높이고, 흥미 및 관심을 지속적으로 유발시키며 언어학적인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언어에 나타나는 다양한 현상들을 설명하고, 분석력을 키우는데 목적이 있다.

2

국어문법

국어의 형태론적 특성과 통사론적 특성을 밝히고, 이 특성을 기술하는 데에는 어떤 문제점들이 있으며 그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를 살펴 본다.

2

언어와 논리

언어학을 전공하는데에 필요한 기초 지식으로서 집합론, 관계, 함수 등 익숙한 수학적 개념들을 확인하고 이해하는 작업을 하며, 이를 바탕으로 자연언어의 의미를 논리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도구로서 명제논리/ 술어논리를 학습한다.

2

언어 콘텐츠

언어학 연구 결과가 실제 응용 분야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가를 살펴보면서 특히 이를 교육적인 측면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컴퓨터를 이용하는 연구 영역에 대하여 공부한다.

2

음성학

In this introductory course on phonetics, we will discuss articulatory and acoustic characteristics of speech sounds in English and other languages, and students will be expected to acquire a practical tool to describe human speech sounds. For these goals, students are strongly encouraged to attend each class to participate in class discussion and do group exercises.

2

형태분석

This course provides a basic introduction to morphological analysis, developing the tools to enable students to think analytically and systematically about morphological structures of languages. It introduces students to basic concepts of morphology based on data from many languages, including word, lexeme, morph, affix, morpheme, derivation, inflection.

3

심리언어학

심리언어학에서는 다양한 실험 기법을 활용하여 언어 자료를 수집, 분석함으로써 머릿속 언어 능력에 다가간다. 본 강좌에서 수강생들은 심리 언어학의 세부 주제와 연구 방법을 배우고, 실험 과정에 직접 참여하는 '체험 학습'을 하게 된다.

3

언어분석과 도구

언어학적 정보 및 지식의 효과적인 추출을 위해 컴퓨터의 도움으로 언어를 분석하는 문제에 대하여 살펴본다. 이를 위한 기본적인 연구 성과들을 살펴보고, 인터넷 기사에서 발췌한 텍스트 문서로 코퍼스를 구성하여 이에 대한 언어 정보를 추출하는 프로그램 및 용례 추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연습을 병행한다.

3

언어학특강

This course introduces aspects of structural diversity among the languages of the world, and examines the common features and trends which limit this diversity. It examines variation between languages in terms of their structural characteristics and attempts to account for the distribution of the variation.

3

인지과학 입문

인지과학은 지적/인지 과정이 심리적 과정이기에 심리학이 핵심 학문이 되며, 정보처리 관점에서 인간의 마음을 컴퓨터에 복사하려는 인공지능학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으며, 컴퓨터의 문제는 본질적으로 심신론의 문제이기에 철학적 연구가 필수적이며, 심리현상이 두뇌 및 기타 신경계의 생물적, 생리적 구조와 기능에 기초하고 있기에 신경과학이 필수적이기도 하다. 이러한 것들 중 언와 인지에 초점을 맞춰 다룬다.

3

프로그래밍언어 연습

스크립트 프로그래밍 언어인 Python을 중심으로 프로그래밍의 기초와 전산 언어 처리에 필요한 방법론을 학습하여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4

신경언어학

신경언어학은 인간이 언어기능을 가능하도록 하는 “하드웨어”로서 뇌에 대한 연구로부터 출발한다. 이를 통해 뇌 해부 및 생리에 대한 기본적 학습은 물론 언어와의 연관성 측면에서 반드시 고찰되어야 하는 뇌 중요부위에 대한 학습도 동반하게 된다. 또한, 정상언어뿐 아니라 병리적 측면에서의 언어장애도 함께 고찰한다. 이를 위해 실어증, 아동언어장애, 우뇌손상, 치매, 난독증, 난서증 등을 포함한 제반 언어장애에 대한 논의를 한다.

4

언어학연습

언어학에 관련된 학술논문을 읽고 그 구조와 특징을 파악하는 것은 물론이고, 이를 바탕으로 졸업논문의 구조를 짜고 각 장의 세부 사항의 틀을 짠다.

 

 

  2학기

학년

과목명

교과목 개요 및 목표

1

언어와 인지

언어의 본질과 사용 등 전반적인 특징을 개관하고 과연 이러한 인간의 자연언어가 인간의 인지 체계에서 어떻게 작동하고, 발달하며 변화하는지 그들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1

언어와 컴퓨터

근본적으로 미래 발전된 형태는 사람이 기계의 언어를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기계가 사람의 언어를 이해하는 형태로 나아가기 때문이다. 실제로 음성으로 명령하고 대화하기, 인간의 자연언어 문장을 사용해 검색이나 번역, 요약 등을 요구하기 등은 이미 오래전부터 연구되고 상용화되고 있는 응용 분야이다. 본 강의에서는 응용언어학 영역에서 어떠한 언어학적 지식이 요구되는지, 이를 위해 어떠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하는지 매주 하나의 주요 토픽 및 도메인을 중심으로 함께 공부하고 토론하는 시간을 가진다.

1

언어학 입문

언어학적인 틀을 사용해서 설명력을 높이고, 흥미 및 관심을 지속적으로 유발시키며 언어학적인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언어에 나타나는 다양한 현상들을 설명하고, 분석력을 키우는데 목적이 있다.

2

문장분석

언어학개론을 이수한 정도의 학생들에게 통사론의 기초를 가르치는 과목이다. 먼저, 낱말이나 구와 같은 문법 단위가 형태적/기능적으로 어떤 속성을 가지고 있는지, 이들이 어떻게 결합되어 보다 큰 단위인 구나 문장을 만드는가에 대해 알아본다.

2

음운분석

This course is an introduction to phonological analysis. Students will learn how to analyze phonological phenomena and how to formulate linguistic generalizations within the ‘standard’ generative theory of phonology. We will also discuss a number of important issues with this model and major theoretical developments that have been proposed in order to address them. Problem sets will be drawn from a wide variety of languages.

2

조어론 입문

This course provides an introduction to the study of word-formation, focusing on English. After introducing basic notions for the study of word-formation, the course deals with different kinds of word-formation processes such as affixation, non-affixational processes and compounding. It aims to enable students to engage in their own analyses of English complex words.

2

프로그래밍언어의 기초

이론 및 실습을 통하여 컴퓨터 프로그램의 개념 및 기초 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언어학 연구에 있어서 필수적인 Text Data의 전산 처리 기술에 초점을 두고 이를 위해 활용할 수 있는 Vi Editor 등의 도구의 사용법을 소개한다.

3

언어학과 언어교육

언어학의 연구 성과를 언어 교육, 특히 '영어 교육' 현장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공부한다. 교육학계에서 전통적으로 활용해온 행동주의 심리학 기반의 교수법에서 탈피하여 촘스키 언어학, 언어습득 이론 등에 근거한 새로운 교수법을 연구한다.

3

언어학사

언어에 대한 관심은 고대 그리스 로마시대의 철학자들의 사고 와 언어의 관계에 대한 연구에서 비롯되었다. 언어학자들은 인문주의를 거치면서 비로소 언어 변천과정에 관한 연구가 역사 언어학자들에 의하여 시작되었다. 고대부터 현대 언어학까지의 전반적인 역사를 되돌아 본다.

3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

외국인들에게 한국어를 가르칠 때 문법 사항을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본다. 전반부에는 대표적인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문법책을 비판적으로 살펴보고, 후반부에는 영어로 쓴 한국어 문법책을 살펴본다.

3

컴퓨터 언어학

자연언어처리의 역사와 그 응용 및 연구 분야에 대한 전반적 소개가 이루어지며, 이를 위한 언어학적 연구 분야와 전산학적 연구 분야에 대한 소개를 언어학도의 관점과 필요성에 입각해서 진행한다.

4

실험음성학

This course is an introduction to experimental phonetics. We will learn how to formulate a research question, how to build a speech corpus and how to analyze phonetic data, using software for speech and statistical analysis.

4

언어정보학

언어 정보 처리의 개념을 이해하고 정보처리의 핵심 분야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본다. 컴퓨터를 이용한 언어 연구의 제일 첫 단계인 코퍼스와 전자사전에 대해 알아보고 언어 처리 과정에서의 형태소분석 및 구문 분석 등을 데모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이해하도록 한다.

4

언어학세미나

This course provides an overview of grammaticalization, the process whereby lexical items and constructions come to serve grammatical functions. It introduces major theoretical and methodological issues on grammaticalization.

4

인지심리학

현대 인지심리학의 연구 방법을 개관하고, 주요 성과를 학습함으로써 인간의 인지 과정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인지심리학이 언어학이나 인지과학 일반과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에 대해 큰 그림을 그리는 것을 목표로 한다.